충북도, 생산감사․전략감사 전국평가 최우수

청주--(뉴스와이어)--충북도는 감사원이 지난 8일 발표한 국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등에 대한 감사활동 평가 결과 전국 지방자치단체로는 유일하게 감사활동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감사원 주관의 평가에서 충북도는 자체 감사활동 뿐만 아니라 감사규정 운용, 감사 실시 및 사후관리, 감사원 처분요구사항 처리, 수범사례 발굴 전파, 유공자 표창 등 감사업무 전반에 대한 추진 상황이 전국 제일로 평가된 것이다.

특히, 충북도에서는 2007년도에 감사원 대행감사(1회), 정기감사(17회), 부분감사(6회), 특별감사(3회), 주민감사 청구 감사(1회) 등을 실시하면서 감사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경제성․효율성 관점에서 성과 평가와 지적사항에 대한 개선안을 제시하는 “성과 중심 감사”와 취약분야에 감사역량을 집중하는 “전략적 감사” 그리고 재정운용의 효과성․투명성 제고하는 예방 위주의 “생산적 감사”로 일하는 분위기 조성에 기여하여 도와 시․군 행정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된 것이다.

지난 2000년 이후 8년만에 감사원 평가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충청북도는 2008. 8. 28.(감사원 개원 기념일) 감사원장으로부터 상패를 수여받고, 2009년도 감사원 정기감사도 면제 받는 인센티브를 받게 되었다.

감사원에서는 매년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교육자치단체, 공기업, 준정부기관, 기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6개 분야(12개 항목, 26개 평가지표)에 대하여 3단계 검증 절차를 거쳐 감사활동 최우수 기관을 선정하게 된다.

이번에 감사활동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기관은 지방자치단체로는 충청북도가 유일하며, 국가기관은 통계청과 방위사업청이며, 교육자치단체는 부산광역시교육청, 공기업은 수자원공사, 준 정부기관은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과 공무원연금관리공단 등 7개 기관이 선정되었다.

앞으로, 충북도에서는 도민과 함께하는「열린감사」, 재정운용의 효율성을 제고하는「생산감사」, 부정부패의 지속적 척결을 위한 「청렴감사」로 민선4기 도정 목표인「잘사는 충북 행복한 도민」의 숨은 동력원으로서 감사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충청북도청 개요
충청북도청은 157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22년 5월부터 김영환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충청북도의 비전은 도민이 체감하는 충북경제 활력 제고, 지속 가능한 미래 일자리 창출 기반 구축, 소상공인과 사회적 경제 기업의 자생력 강화 생태계 조성, 미래형 에너지 구조 전환과 신산업 선점으로 에너지 자립률 제고, 글로벌 경제 영토 확장을 통한 충북 수출 견인 등 5대 전략 목표를 통해 충북 경제(GRDP) 100조원 시대로 도약하는 것이다. 충청북도는 정책 실명제를 도입해 주요 정책의 결정 및 집행 과정에 참여한 관련자의 소속·직급 또는 직위 및 성명과 의견을 기록·관리함으로써 정책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담당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b21.net

연락처

충청북도청 감사관 지용옥 043-220-291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