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5년 만에 장애인과 함께 장애인편의시설 전수조사 실시
이번 조사는 그 동안 420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구장애인연맹, 대구지체장애인협회 등 여러 장애인 및 시민단체에서 강력한 요구와 금년 4월 11일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등에 관한 법률 시행으로 더욱 이슈화 되고 있는 장애인의 정당한 편의제공 및 시설물 접근․이용의 차별금지를 위해 대구시에서 7,200만원의 추경예산을 편성해 전문성을 겸비한 장애인과 공무원이 합동으로 조사한다.
조사대상은 1998년 4월 11일 이후 신․증․개축 및 용도변경 된 공원, 공공건물 및 공중이용시설, 공동주택 등으로 법적 규모(바닥면적 300㎡ 이상)의 해당시설 내 장애인접근로(경사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점자블록, 장애인용화장실 등의 편의시설 설치 여부 등이다.
조사방법은 총 24명의 전문교육을 받은 조사원들이 일일이 현장방문을 통해 편의시설 전수조사표를 작성하며, 조사결과는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해 향후 장애인편의시설 확충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대구시는 이를 위해 지난 8월 7일 조사원 전체를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하였다. 또 조사원 중에 장애인단체에서 활동 중인 장애인 당사자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정확하고 실질적인 조사가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대구시는 이번 조사가 2011세계육상선수권대회 등 국제행사를 앞두고 장애인들의 접근성 확보 및 도시이미지 제고와 장애인에 대한 시민인식 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조사원이 대상시설을 방문조사 할 때 내부시설 안내 등 건물주와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였다.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
연락처
대구광역시 복지정책관실 재활복지담당 진광식 053-803-3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