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문학신문 신인문학상 공모 당선자 발표

뉴스 제공
창조문학신문사
2008-08-11 10:00
서울--(뉴스와이어)--창조문학신문사(대표 박인과)는 신인문학상 공모 당선자를 발표했다.

박인과 문학평론가는 "그동안 작품은 많이 접수되었으나 당선작품이 없어서 발표를 하지 못했다"고 밝히며 "우리의 문학인구가 거대하게 부풀려져 있지만 진실하게 글과 피눈물나는 싸움을 하는 문인들은 적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단편소설과 중편, 장편 그리고 동시, 시조, 동화, 드라마 등의 작품은 당선작이 없다고 밝히며 응모한 분들께 우선 우리가 왜 써야하며 또 어떻게 무엇을 쓸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자신만의 특별한 창작을 해야 할 것인지를 고민한 후에 작품 창작에 임해주었으면 하는 부탁을 하고 싶다"고 했다.

이번에 창조문학신문 신인문학상 공모에서 당선의 영광을 차지한 신인들은 시부문 김기수 씨('꽃망울' 외 2편), 문학평론 부문 박동규 씨('강물에 흐르는 처연한 삶' 외 2편), 수필부문 이창호 씨('독도는 우리 땅' 외 2편), 바이블수필부문 최성택 씨(키포인트바이블) 등으로서 창조문학신문에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http://www.ohmywell.com)

이번에 창조문학신문 신인문학상 공모에 당선한 김기수 씨의 '꽃망울' 외 2편의 창작품에 대해 박인과 문학평론가는 "김기수의 시는 영혼의 스프링을 간직하고 있는 하늬바람의 형이상학"이라며, "하늬바람처럼 그리움의 조화를 이루게 할 수 있을 그의 전투적 실존에 대한 물음의 해답이 그의 터져날 듯이 충만한 시심의 보따리에 있다"고 평하며 한국문단에 큰 별이 되어줄 것을 주문했다.

이번 창조문학신문 신인문학상 시부문 당선작품과 심사평 등은 다음과 같다.

♣ 꽃망울 / 김기수

곧 터질 듯한 순간,
긴장한 꽃받침이 감싸고 있다
실금 간 틈으로 속살 빨갛게
숨겨둔 비밀
봄빛 물결처럼 비친 아가의 눈물
동그라니 매달려 있다
하늬바람에 살랑이는
섬처녀의 저 순정
차라리, 그리 닫고 있으렴
피면 꺾이는 법
본래 비밀은 풀지 않아야 하는 것
그렇게 간직해야만 하는 우주,
한 장씩 접은 하늘
네 안에 차곡차곡 가두어 둘 때
한껏 머금은 햇살을 쏟아낼 듯한,
촌각을 버티고 있는
저 산고産苦의 외침!

♣ 시 계 / 김기수

내 몸 중심에 못 하나 박고
벽에 매달린 구도의 자세
내 자신도 모르게 스며드는 어깨 결림,
타종소리로 소름 끼치고
시간이 녹슨 시계추의 무게중심으로
그 세월의 멍자욱으로 온 몸을 두드린다
처음부터 둥글게 태어난 죄
돌고 돌며 죽어 멈추길 수십 번,
작은 진동으로도 진저리 친다.
계절을 헤아리며 재깍재깍
내가 산다는 것, 그것은 날마다
새벽을 깨우고 석양을 펼쳐내는 것
그렇게 끝맺지 못하는 한 회전
또, 잠자리 뒤척이는 것은
저린 제 몸을
스스로 치료할 수 없는 반항이다

♣ 無 題 / 김기수

지워도
지워지지 않는
내 기억의 편지함에
매번 비워내도,
사진 없이 보내온 그 얼굴,
그 안에 들어있다.
귀신 붙듯
뇌를 차지한
내가 죽어야
지워질
지독한 년
더듬더듬
느끼고 싶다.

▣ 영혼의 스프링을 간직하고 있는 하늬바람의 형이상학

<심사평 : 박인과 문학평론가>

김기수의 시는 영혼의 스프링(spring) 속의 긴장이다. 작품 속에서 연속된 긴장의 포석을 깔고 시간과 애인과 우주를 그리고 있는 그는 항상 우주의 풍만한 젖가슴을 탐색하듯 생명의 싱싱한 분자운동을 경험한다.

우주를 꽃망울로 표현한 그는 혹은 꽃망울을 우주로 투영시키는 그는 시의 작법이 아무렇든 관계가 없다. 그가 그리는 애인이 우주이든 우주가 애인이든 모두가 자연의 엄밀하고 내밀한 생명의 젖내음으로 터질듯한 만고불변의 법칙이고 자신은 그 둥그런 시간의 우주 안에서 숨조차 제대로 쉴 수 없는 순간의 정적 속에서 하나의 무의미의 가치를 부여하는 의미로만 존재할 뿐이다.

왜냐하면 자신의 존재 속에 그녀의 환상만이 질펀하게 남아 삶의 좌우를 막아놓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또한 그녀의 환상이 생명과 영원이라는 궁극적인 존재에 대한 탐구의 실체이든 그녀의 얼굴이 우주와 중첩되어 오는 환상과 시간의 결합체로서 심오한 꿈의 에네르기로 삶의 싹을 틔워 생명의 광합성에 의해 탄생되고 팽창하고 소멸하는 우주의 섭리를 그리고 있는 싱싱한 사유에 의한 사실이든 상관이 없다. 다만 최선을 다해 삶의 자궁을 탐구하는 것이 탄력적으로 그의 사명처럼 긴장된 생명의 글로 녹아날 때 그의 글쓰기는 하나의 우주를 포획하는 성공을 거두게 될 것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청춘남녀는 문자메시지로 마음을 주고받으며 서로의 사랑을 확인한다. 그러나 우리의 옛 선조들은 편지를 주고받거나 편지가 도착되는 기간이 길 때는 상대방의 마음을 짚으며 길섶에 나가 산들바람을 맞이했다. 그렇듯이 김기수의 시는 '하늬바람'을 맞는다. 살랑이며 불어오는 ‘하늬바람’이 김기수의 시적 모티브의 그리움의 활력소 역할을 한다.

작자와 연대 미상의 고려가요 탐라요(耽羅謠)는 탐라국 즉, 제주도에서 섬처녀가 부르는 간절한 그리움이 배어있는 노래이다. 그 탐라요는 <밭의 보리가 쓰러지든지 말든지 / 언덕위의 삼(麻)이 곁가지를 틀든지 말든지 / 그릇과 쌀을 배에 가득 싣고서 / 하늬바람에 배오는 날만 기다리고 있누나>라고 노래하고 있다고 한다. 어떤 문학박사는 이 글은 굶주림에 지쳐서 쌀과 그릇을 기다리는 처절한 심정을 노래한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굶주림에 지친 상태에서 “밭의 보리가 쓰러지든지 말든지” 상관하지 않을 경우는 없는 것이다. 보리와 쌀을 기다리는 것보다 더 중요하고 절실한 기다림이 있는 것이라고 필자는 해석한다.

그래서 언어적 구조 속에서 “~하든지 말든지”의 방임의 상태가 나타나는 것이다. 그러나 기다림의 대상에 대한 표현은 방임이 아니라 적극적인 표현으로 “하늬바람에 배오는 날만 기다리고 있누나”라며 기다림의 상황을 극대화 시키고 있는 것이다. 고려가요 ‘탐라요’는 쌀을 기다리는 노래가 아니라 오로지 ‘님’을 기다리는 노래이다. 여기서 ‘님’이 어떤 상대이든 관계는 없다. 고려가요의 <하늬바람>은 “그릇과 쌀”을 기다리는 배고픔의 전령이 아니라 그릇과 쌀을 가득 싣고서 배를 타고 올 ‘님’을 기다리는 그리움의 촉매제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서 중심적이고 결론적인 표현이 <그릇과 쌀이 올 날만 기다리고 있누나>가 아니고 <배 오는 날을 기다리고 있누나>라고 표현된 것이다. 여기서 배의 이중적 표현도 감지할 수 있다.

오늘 김기수의 시어 “하늬바람에 살랑이는 / 섬처녀의 저 순정”에서 고려가요의 하늬바람이 김기수의 하늬바람으로 이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고려가요에서 바다 먼 곳에서 하늬바람에 실려올 ‘님’의 형상을 고대하고 있는 것처럼 김기수의 시도 시공간을 초월하여 동일선상의 감성의 줄기를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서 ‘섬처녀의 순정’인 꽃망울을 하늬바람이 살랑거리며 터치할 때 가슴이 찢어지며 터져날 듯한 그리움의 화신(花信)으로 견디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고려가요의 ‘하늬바람’과 오늘의 김기수 시인의 ‘하늬바람’은 같은 역할을 함으로써 우리의 일상에 활력을 주고 있는 매개체이다. 그 서쪽 먼 바다에서 불어오는 ‘하늬바람’의 속성은 고려시대와 오늘에 동일하게 섬처녀의 그리움을 발산시키는 시의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와 동시에 먼 바다에서 살랑이며 다가올 그 ‘님’에 대한 향기를 전해주는 부존재에 대한 존재의 메신저 역할을 해줌으로써 님과 섬처녀가 서로 간접적인 스킨십을 주고받을 수 있는 마음의 편지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것이 자연의 에너지이며 우주의 속성이다.

이제 그는 우주를 낚아내고 다스리는 시인으로서 반항아인 우주를 어떻게 자유스러운 질서 속에서 하늬바람처럼 그리움의 조화를 이루게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그의 전투적 실존에 대한 물음의 해답이 그의 터져날듯 충만한 시심의 보따리 안에 있음을 우리는 오래도록 기억할 것이다.

창조문학신문사 개요
창조문학신문사는 한민족의 문화예술을 계승하여 발전시키고 역량 있는 문인들을 배출하며 시조의 세계화를 지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isarang.kr

연락처

창조문학신문, 시사랑, 0502-008-010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