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농업기술원, 영양고추시험장 14일 고추품종 평가회

대구--(뉴스와이어)--경상북도농업기술원(원장 윤재탁) 영양고추시험장은 8월14일(10:00) 고추 재배 농가의 품종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고추 재배농가 및 고추연구회, 고추연구동호회 등 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08년도 고추 주요 재배품종 및 시험품종에 대한 평가회를 개최한다.

영양고추시험장 관계자는 현재 국내에서 등록되어 있는 고추품종은 1,268품종(2008)으로 그 종류가 매우 많고 다양해 품종 특성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 고추 재배농가품종 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평가회를 개최하게 되었다고 했다.

이번 평가회는 국내 6개 종묘회사의 2008년도 주요 재배품종 73품종에 대한 재배포장 평가가 이루어지고 영양고추시험장 권태룡 박사의 고추 품종해설과 재배기술에 대한 세미나를 통해 품종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우리나라 기상환경은 노지고추 생육 최성기인 7~8월의 집중강우로 인해 각종 병해와 생리장애를 유발 품질을 저하시킴은 물론 안정생산에 큰 저해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고추역병은 토양전염병으로서 해마다 기상조건에 따른 차이는 있으나 전국적으로 고추 생산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고추 역병은 고휴재배, 윤작, 약제방제 등 다양한 방제법이 있으나 실제 방제효과는 미미한 실정이다. 최근 역병저항성 품종 또는 역병저항성 품종에 접목재배를 함으로서 그 피해를 현저하게 경감시킬 수 있어 고추 재배농가에서 품종에 대한 관심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으나 이에 대한 정보가 미흡한 실정이다.

경북도농업기술원 영양고추시험장 박상구 장장은 고추품종 평가회를 매년 개최 저항성 품종에 대한 유묘 및 포장에서의 병저항성 검정, 생육과 품질특성을 분석해 재배농가 품종선택에 많은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gba.go.kr

연락처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영양고추시험장 담당자 장길수 054)683-1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