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트룩스, 세계 최초로 시맨틱 웹 대응 대용량 온톨로지 라이브러리 개발

뉴스 제공
솔트룩스 코스닥 304100
2008-08-14 13:56
서울--(뉴스와이어)--시맨틱 웹 & 정보 마이닝 전문기업 솔트룩스(대표 이경일, www.saltlux.com)는 시맨틱 웹 기반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세계 최초의 대용량 온톨로지 라이브러리 시스템 COMET(이하 코멧: Common Ontology Modeling Environment)을 개발 완료했다고 14일 밝혔다.

시맨틱 웹은 웹 3.0으로도 불리고, 차세대 웹의 핵심 표준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으며, 가트너 그룹에서 향후 10년을 이끌 가장 핵심적인 산업 기술로 선정한 바 있다. 시맨틱 웹은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트뿐 아니라 의미 기반 데이터가 흐를 수 있도록 하고, 컴퓨터가 정보를 읽고, 능동적으로 처리하여, 궁극적으로는 보다 정확하고, 편리한 지식의 공유와 활용을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시맨틱 웹 환경에서의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서는 지식 모델링 이라는 기존의 웹 사이트 개발보다 상당히 어려운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 것이 그 동안 시맨틱 웹 활성화를 방해하는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어 왔다. 이번 솔트룩스가 개발 완료하여, 전 세계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개시하는 코멧 시스템은 이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결해 줌으로, 시맨틱 웹 산업에의 파급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코멧은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으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사용자는 간단하게 클라이언트 모듈을 다운받아 자신이 사용하는 온톨로지 모델링 툴에 플러그-인 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온톨로지 모델링 툴로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테제, 탑브레이드 컴포저, 온토스튜디오 등을 지원하며, 서버 쪽에는 팰랫, 레이서프로, 온토브로커 등의 추론엔진을 내장하여 다양한 온톨로지가 결합된 지식 베이스에 대해 실시간 추론과 질의하는 것이 가능하다.

코멧 서버는 시맨틱 데이터의 저장소 역할을 수행하며, 버전 관리, 추론, 사용자 생성, 권한 설정, 로그관리/통계 등의 추가 기능을 동시에 제공하며, 코멧 클라이언트는 온톨로지 라이브러리에 대한 트리 구조와 개인화된 커터고리 설정, 온톨로지 검색, 리포팅, 통계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증가시켰다.

현재 코멧 서버에는 2만개 이상의 다양한 분야의 도메인 온톨로지가 수집되어 관리되고 있으며, 올 연말까지 3만개 이상의 온톨로지가 저장되어, 명실 상부한 세계 최대 수준의 지식베이스이자 시맨틱 웹 개발 라이브러리가 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시맨틱 기술 아시아 1위 기업인 솔트룩스는 개발된 코멧 시스템을 세계적 행사인 ISWC와 ASWC를 통해 선보이고, 홍보함으로 서비스를 활성화 시킬 계획이며, 이를 통해 시맨틱 웹 산업의 국제적 허브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saltlux.com

연락처

솔트룩스 마케팅파트 문민진 02-3402-0081(200)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