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미세 기술의 향연 ‘나노코리아2008’ 8월 27일부터 킨텍스에서 개최

2008-08-19 11:10
서울--(뉴스와이어)--“보이지 않는 세상이 만들어가는 무한 가능성 제시!”

국내 최대의 나노기술 축제인 ‘제6회 국제 나노기술심포지엄 및 전시회 (나노코리아2008)’가 지식경제부와 교육과학기술부 공동주최로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경기도 킨텍스(한국국제전시장)에서 개최된다.

나노코리아는 모든 산업의 기반이 되는 나노기술의 산업화촉진 및 기술거래활성화를 위해 2003년부터 지식경제부(구 산자부)와 교육과학기술부(구, 과기부)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국내 유일의 범부처적 국제행사이다. 나노산업기술연구조합(이사장 이희국/실트론사장), 나노기술연구협의회(회장 김학민/한국기계연구원)이 공동조직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등 나노관련 국내 산학연관으로 구성된 조직위원회가 전체 행사를 주관한다.

8월 27일(수), 개막행사에 국내외 관련 인사 100여명이 대거 참여하여 나노기술에 대한 정보교류 및 기술협력을 모색하고 지식경제부 이동근 성장동력실장을 비롯해, 교육과학기술부 안병만장관, 국회 서상기위원, 김효석위원 등 국내외 나노관련 산학연 전문가 15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당일 저녁 리셉션만찬에는 원희룡의원을 비롯, JETRO, TIATRA등 주한 해외공관에서도 참가하며, 총 500명 규모로 개최된다.

전시회에서는 삼성전자, LG화학, 실트론, 한화석유화학 등 종합 전자/화학분야 대기업을 비롯하여 잉크테크, 케이피엠테크, 석경에이티 등 첨단나노소재기업과 SEMES, NND, 엠아이텍, 엠파워 등 나노공정 및 측정분석분야 전문 기업들이 미래를 선도할 개발 기술 및 제품을 선도할 계획이다. ※ 일본, 독일 등 8개국 190개 기관에서 총 320부스 규모로 출품/ 역대 최대규모 전년 규모대비 30% 상승(‘07년 155개사 245부스)

주요 전시품은 차세대 IT(반도체, 디스플레이기술) 및 적용소자부품, 각종나노사이즈 신․복합소재(CNT, 플러렌 등) 및 응용제품, 분말(Powder)제조 및 합성장비, 나노사이즈 물질 분석 및 측정광학장비, 국가 나노기술 연구과제(NRL, 출연연 등) 및 인프라 등이며, 올해는 각 참가업체들이 한층 업그레이드된 제품들을 선보이며, 복합소재를 활용한 부품 및 생활응용제품 등을 전시한다.

전시회 부대행사로 기술산업화 및 비즈니스 창출을 위해 R&BD 기술거래ㆍ투자설명회를 3일간 전시장내 오픈강연장에서 개최한다. 한국을 포함한 일본, 독일 등 국내외 유수의 기업 및 연구소 등이 참여해 기술거래는 물론 개발기술의 이전 등 기술산업화를 위한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심포지엄에서는 기조강연자로 KIST의 금동화 원장이 “ New Horizon over the Micron-technology”라는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며, 일본의 NIMS(물질과학연구소)의 키시 테루오 이사장은 “일본의 나노기술관련 연구개발전략 및 NIMS의 다양한 활동”에 대한 강연을 진행하며 또한 주제 강연자로는 미국 미시건대학의 Pallab K. Bhattacharya교수와 일본 도시바의 Yoshiyasu Itoh 수석연구위원이 강연한다. 나노심포지엄에서는 총 5개국 40명(초청연사)의 연사가 마이크로컨퍼런스에는 3개국 8명의 연사가 참가, 신진연구자의 관련논문 260편이 포스터 형식으로 전시 및 발표한다.

나노기술분야 혁신적인 연구성과를 심포지엄에 발표하거나, 산업적 파급효과가 큰 제품 등을 출품한 기관을 선정하여 정부시상 진행된다. 국무총리상은 촉매 대량양산장비를 출품한 (주)엠파워가 수상하고, 산업기술분야 지식경제부장관상은 대유신소재, 바이오니아(CNT금속나노복합체), 나노미래에서 CNT를 이용한 금속복합재를 출품하여 수상하고 연구혁신분야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은 미 농무부 농업연구소의 박보순, 포항공대 조길원, 한국과학기술원 양경훈이 수상하게 된다. 올해 신규로 과학문화창달 공로상을 수여하고 수상자로 삼육대학교 고원배교수가 선정되었다.

나노기술은 타 기술(IT, BT 등)과 융합하여 기존 산업의 경쟁력 및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융합기술로서 신산업 창출과 더불어 나노기술의 확산 및 이전을 통한 기존산업과의 공동 발전을 목적으로 한다.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 개요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은 2001년 12월 12일 설립되어 회원사의 발전을 도모하면서 국내 나노산업기술의 발전과 국제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이미 수립된 정부의 나노기술 정책 실효성 제고를 통하여 산업계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여 실질적인 산학연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다양한 분야의 나노기술을 상호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 현재의 대학·연구소 중심으로 축적된 나노기술 역량을 기존 산업의 강점 분야와 접목하여 국가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기능과 역할을 확충하려고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nanokorea.or.kr

연락처

나노코리아조직위(나노산업기술연구조합) 김대수 과장 02-577-15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