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사회진흥원, 2008 국가정보화백서 발간

뉴스 제공
한국정보화진흥원
2008-08-25 11:00
서울--(뉴스와이어)--행정안전부와 한국정보사회진흥원(원장 김성태)은 <2008 국가정보화백서>를 발간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백서에는 새 정부 조직개편에 따른 정보화추진체계의 변화와 새롭게 수립되는 국가정보화 전략의 주요 내용이 담겨 있다. 또한 최근 세계적으로 정보화의 핵심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IT 기반의 융합 가속화 현상을 특집으로 마련하여 분석과 전망을 내놓았다.

이와 함께 종합적인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정보화 현황을 조망할 수 있도록 전자정부 추진성과와 전략, e-비즈니스 수준 및 각 산업별 정보화 현황, 교육․문화․사회복지 등 국민생활 정보화 현황, u-인프라 구축 실적과 성과, 국가정보보호 수준 및 대책, IT 기술개발과 상용화 현황 등을 객관적 데이터에 근거해 포괄적으로 분석․정리해 수록했다.

또한 북미, 유럽, 아시아 및 기타 지역 등에서 주목받고 있는 정보화 선진국 현황과 전자정부시스템 수출 및 국제 정보격차해소 지원 등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글로벌 정보화 협력 현황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국가정보화백서는 1993년 처음 발간된 이래 국가정보화 현황을 종합적이고 객관적으로 정리․분석해 전체적으로 조감해 줌으로써 현재 정보화 관련 전문가와 일반인이 국가정보화 현황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 가장 기본적인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백서는 정부기관, 국․공․시립 도서관 및 대학교 등의 공공기관에 1,000여부를 무상배포하고, 전국 주요 서점을 통해서도 구입이 가능하다(정가 3만원).

한국정보사회진흥원은 백서 pdf와 e-Book을 홈페이지(www.nia.or.kr)를 통해 제공 중이며, 우리나라의 정보화 현황을 해외에 알리기 위하여 영문 백서도 10월에 발간할 계획이다. 끝.

한국정보화진흥원 개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통신기술(ICT) 정책과 기술 전문기관으로서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 왔으며, 경제 활성화,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보화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여 지능정보사회를 건설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a.or.kr

연락처

한국정보사회진흥원 미래전략기획팀 한영미 선임연구원 02-2131-0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