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블럭스, 오픈모코의 네오폰 회로도 공개를 지지

뉴스 제공
유블럭스 스위스증권거래소 UBXN
2008-08-27 13:19
서울--(뉴스와이어)--오픈 소스 모바일 제품 제조사인 오픈모코(Openmoko)가 Neo 1973과 Neo FreeRunner 휴대폰용 회로도를 개발자들에게 공개한다고 발표함으로써 모바일 플랫폼 시장이 한층 더 확대될 전망이다.

오픈모코는 최근 FOSS (free and open source operating system: 무료 오픈 소스 운영 체제)와 오픈 애플리케이션을 탑재한 Neo 1973과 Neo FreeRunner 휴대폰의 공급을 시작했다. 이로써 휴대폰 개발자들은 기존의 상업용 휴대폰이 지닌 제한된 애플리케이션 범위 이상으로 폰의 기능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실제로 2008년 7월 4일에 판매에 들어간 Neo FreeRunner 모델의 최초 물량은 일 주일도 안돼 모두 매진되는 기록을 세웠다.

오픈모코는 이전에 Creative Commons 라이센스로 휴대폰용 CAD 파일을 공개한 바 있다. 이를 이용해 제품 설계자들은 휴대폰 외장 케이스의 형태와 느낌을 변화시킬 수 있으며 패션, 과학, 의료, 산업 또는 엔터프라이즈와 같은 개별적 시장에 맞도록 섬세하게 제품을 만들 수 있다. 개발자들은 또한 케이스 소재를 다양하게 선택함으로써 감각적인 제품을 만들거나 내구력 있는 디자인도 가능하다.

PIM(Personal Information Machine; 개인용 정보 시스템)에 장착된 10.4인치의 터치 스크린 디스플레이는 지도 상에 자동차의 위치를 보여줌으로써 뒤 좌석에 앉은 승객들도 도심의 이동 경로를 추적할 수 있다. PIM은 유블럭스의 추측 항해(dead reckoning) 기술을 이용해 뉴욕의 번화한 거리를 통과하는 자동차의 이동 경로와 같은 복잡한 정보를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다. 추측 항해 기술은 GPS와 통합된 센서를 사용해 적용 범위 내에서 100% 커버가 가능하다. 이러한 성능은 고층 빌딩, 터널, 주차장 및 외진 장소와 같이 GPS 신호가 미치지 못하는 지역에서도 발휘된다.

오픈모코는 이미 폰 회로도 공개 계획을 발표했으며 이에 따라 엔지니어들은 이 회로도를 이용해 Neo 폰을 무료로 변경할 수 있다. 무료 오픈 소스 소트프웨어가 소스 코드 정보를 제공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오픈 회로도는 기능성, 외장 기계 또는 센서를 추가하고자 하는 엔지니어들에게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하거나 디버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 궁극적으로는 모바일 업계 전체에 걸쳐 모든 제품을 개선시키는 효과를 낸다.

GPS 회로도 사용 가능

GPS 칩 제조업체인 스위스의 유블럭스(u-blox, 지사장 김광민)는 Neo FreeRunner 폰에 내장된 GPS칩의 전체 회로도를 공개한 오픈모코를 지지했다. 어떻게 GPS 칩이 시스템에 장착되는지를 보여주는 회로도는 오픈모코 폰과 관련된 새로운 설계를 위해 GPS 성능을 강화하고자 하는 개발자들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유블럭스 CEO 토마스 세일러(Thomas Seiler)는 “우리는 유블럭스 GPS 수신기의 회로도를 공개하기로 한 오픈모코의 결정에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말하면서, “개발자들이 이 자료를 이용하여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더 많은 제조업체들과 더 많은 소비자들이 최적의 성능을 위해 오픈 아키텍처 제품을 필요로 할 것이라고 믿는다”라고 언급했다.

오픈모코 CEO 숀 모스-폴츠(Sean Moss-Pultz)는 “왜 업계가 이런 모바일 폰 설계의 공개를 두려워한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회로도 공개는 향후 시장에서의 성공, 서비스 및 만족을 위해 필수적이다. 우리는 이러한 필수 요건들이 구비되지 않는 한 좋은 제품이 완성될 수 없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오픈모코 설계자 워너 알메스버거(Werner Almesberger)는 “탐구는 가장 가치 있는 자유들 중 하나”라며 “복잡한 시스템의 상세 정보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적용하여 향상시키기 위해 우리는 회로도를 과감히 공개했으며, 이를 이용해 누구나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이해함으로써 더 나은 제품이 시장에 나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회로도의 공개는 Creative Commons 의 라이센스 하에 가능하며 모든 관련 자료들은 www.openmoko.com과 www.openmoko.org를 통해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다.

오픈모코의 Neo FreeRunner는 리눅스월드 프로덕트 엑설런트 (LinuxWorld Product Excellence) 어워드로 선정되어 이번 달 초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리눅스월드 컨퍼런스 & 엑스포®에서 전시됐다. LinuxWorld.com이 선정한 업계의 저명한 전문가 그룹에 의해 수여된 이번 수상은 LinuxWorld®와 NGDC 전시사들의 제품 및 서비스 혁신성을 12개 카테고리로 나누어 엄격히 결정되었다.

오픈 모바일 프리(Open Mobile Free)

오픈모코는 제한적이고 폐쇄적인 모바일 아키텍처로부터 개발자들을 자유롭게 한다. 따라서 개발자들은 특정 마켓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 모빌리티 파워와 유연성 있는 개발 플랫폼을 적용할 수 있다. 오픈모코 모바일 플랫폼을 사용하는 FOSS 커뮤니티와 개발자들은 독특한 FreeRunner 폰 버전을 만들어 휴대폰이 작동하는 방식 및 외형도 수정할 수 있다. Creative Commons의 라이센스 하에 공개된 CAD 파일들을 이용해 설계자들은 오픈모코 Neo FreeRunner의 외형도 쉽게 바꿀 뿐 아니라 대체 소재를 선택해 형태와 느낌에 맞춰 폰을 만들게 된다.

EU의 지역별 판매 대리점들은 이미 오픈모코의 Neo FreeRunner폰을 선적 받았다.

가격 및 상용화 정보

오픈모코 Neo FreeRunner의 추천 소매가격은 399 달러이다. 오픈모코는 재고를 확보해 www.openmoko.com과 유럽 연합, 인도, 북미 지역의 판매 대리점들을 통해 직접 제품을 팔 계획이다.
(A high-resolution picture can be downloaded from: www.u-blox.com/news/openmoko.jpg)

오픈모코에 대하여

오픈모코는 개발자들과 소비자들이 컴퓨터 등의 기기들을 각자의 방식으로 개인화하도록 오픈 모바일 제품의 상용화를 통한 업계 발전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픈모코는 혁신적인 신기술을 도입하고자 하는 개발자들이 소비 전자제품 및 B2B 마켓용 기기를 더욱 자유롭고 유연하게 설계, 생산하도록 노력하는 회사이다. 오픈모코에 대한 최신 정보는 www.openmoko.com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en.wikipedia.org/wiki/Apple_IIhttp://en.wikipedia.org/wiki/IBM_PC - 부품 회로도를 포함한 레퍼런스 매뉴얼

유블럭스(u-blox)에 대하여

유블럭스는 자동차, 모바일 통신 및 기반 시설 용 팹리스 반도체 포지셔닝 솔루션 제공업체이다. 1997년에 설립된 유블럭스는 GPS와 갈릴레오(Galileo)를 포함한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s) 기반의 칩과 모듈을 개발하고 있다. 스위스에 본사를 둔 유블럭스는 SWX 스위스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으며, 그 외에도 미국, 싱가포르, 홍콩, 중국, 대만, 한국, 일본에 사무실을 두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u-blox.com를 방문하면 된다.

유블럭스 개요
유블럭스(SIX:UBXN)는 자동차, 산업 및 소비가전 시장을 위한 위치 추적과 무선 통신 기술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이다. 유블럭스의 솔루션은 사람, 자동차 및 기계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고 셀룰러 및 근거리 무선 통신망에서 무선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광범위한 칩과 모듈 제품군, 그리고 데이터 서비스 지원을 위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제품 생태계를 보유하고 있는 유블럭스는 사물인터넷(IoT)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신속하고 효과적인 비용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고객사에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유블럭스는 스위스 탈빌(Thalwil)에 본사가 위치해 있으며 유럽, 아시아, 미국 지사를 통해 전 세계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웹사이트: http://www.u-blox.com

연락처

유블럭스 한국 지사 김광민 한국 지사장 02-542-0861
홍보대행 세미컴 강영미 과장 02-3473-6369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유블럭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