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판매,보험업계 태풍분다

서울--(뉴스와이어)--국내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의 교차판매가 지난 8월 30일부터 시작되면서 보험업계에 변화의 바람이 드세게 불고 있다. 우수보험설계사 이동, 고객이탈 등 후폭풍이 몰아치고 있는 것이다. 보험영업시장에서 독립판매법인(GA)이 급성장세를 보이는데다 교차판매까지 허용되면서다.‘교차판매’란 생·손보사가 서로 상대 보험사 상품을 파는 것이다. GA란 기존 보험대리점과는 달리 여러 보험사들의 다양한 보험 상품을 고객들의 입맛에 맞춰 파는 영업법인체를 말한다. 일종의 ‘보험백화점’이라 보면 된다.

영업베테랑 몸값 10억까지 '껑충'

보험업계 영업환경변화는 가장 먼저 인력스카우트전쟁에 불을 지폈다. ‘능력 있는’ 사람의 연봉이 10억 원대까지 치솟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보험업이 상품개발과 판매가 나눠지는 가운데 영업중심으로 재편될 가능성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GA가 본격 출범한 건 올부터지만 성장세가 빠르다. GA업체 수는 전국적으로 15곳. 영업요원 수는 줄잡아 3천명을 넘어서고 있다. 시장점유율도 10%대에 이른다. 이런 급성장세는 여러 보험사 상품들을 꼼꼼하게 따져본 뒤 고객 특성에 맞는 금융서비스를 하므로 영업이 잘 되기 때문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GA 성장세가 예상보다 커 보험업계 전체 성장률의 배는 될 것으로 본다”면서 “이런 흐름 속에서 보험영업베테랑들이 소속사를 옮기고 있다”고 귀띔했다. 외국계의 한 보험사가 얼마 전 1천명이 넘는 영업요원을 다른 회사들로부터 뽑아 ‘시장질서를 어지럽히고 상도의를 무너뜨렸다’며 손가락질을 받고 있다. 이 회사는 최고수준의 요원에 대해선 5억∼10억원의 연봉을 제시, 설계사들의 구미를 당겼다.

손보사들의 경우 자사상품을 팔 수 있는 다른 보험사 설계사들을 최대한 많이 확보하고 자기회사 설계사들이 본업에 충실토록 하면서 이탈을 막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 생보사들도 능력 있는 설계사를 뺏기지 않기 위해 문단속이 한창이다. 영업소, 지점마다 비상령이 내려져 있다. 한 대형 생보사는 ‘교차판매 제도 개요 및 운영방안’이란 지침을 영업소까지 내려 보냈다. 이 내용엔 교차판매제도 개요와 기본방향 등이 정해져 있다. 이 보험사는 제휴사와 비제휴사를 나눠 비제휴사의 월 소득 100만 원 이상 설계사들을 영입하려 하고 있다. 또 교차모집설계사는 지점 내 별도 팀을 편성, 운영할 예정이며 매니저(SM)관련 제도엔 반영하지 않을 예정이다.

이와 달리 업무제휴 등 짝짓기를 하지 못하고 있는 ‘나 홀로’ 보험사는 보험설계사 영입에 물불을 가리지 않고 있다. 더 이상 밀리면 죽는다는 생각에서다. 한 GA업체 임원은 “인력스카우트 폐해가 있는 건 사실이지만 영업요원들의 능력을 제대로 평가받는 계기가 되는 긍정적인 면도 있다”고 말했다. 보험업계는 GA가 성공적으로 운영되자 회사별로 GA를 세우는 분위기다. GA는 독립회사로 운영되지만 최근 보험사들이 따로 설립, 다양한 상품들을 팔고 있다.

이런 가운데 외국계 뭉칫돈이 GA시장으로 흘러들고 있고 은행, 증권사, 외국계 컨설팅사들까지 GA를 세울 움직임이다. GA가 줄을 이을 것으로 보이자 이를 우려하는 시각도 적잖다. 중·대형 GA와 영업실적이 좋은 GA는 살아남겠지만 규모가 작은 곳은 생존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자연히 소형GA들의 인수합병이 불가피해질 확률이 높다. 보험업계 판도가 상품개발보다는 영업중심이 될 것으로 예견된다는 얘기다. 이렇게 되면 또 한 번 보험업계가 지각변동의 소용돌이에 휘말릴 수 밖에 없다.

손보, 생보 ‘서로 띄워주기’ 눈길

한편 경쟁을 해야 할 보험사들이 이달 들면서 서로 ‘띄워주기’(?)에 열중이다. ‘생보사들은 규모가 크고 보험설계사들 수준도 높다’는 식의 손보사 사람들의 격찬까지 나올 정도다. 지난 8월말 시동을 건 보험업계 교차판매 때문이다.

소비자의 선택권을 넓혀준다는 긍정적 면도 있지만 보험사로선 우수설계사나 고객이탈을 걱정 않을 수 없다. 그러다 보니 “이 쪽이 불리하고 저 쪽이 유리하다”는 식으로 서로 치켜세운다. 특히 손보사 사람들의 걱정이 태산이다. 아무래도 규모가 큰 생보사들에 밀릴 것 같다며 겁을 잔뜩 먹고 있는 것이다. 생보사들이 다루는 종신·정기·변액보험 등은 계약이 이뤄지면 보험설계사 주머니에 떨어지는 게 크다. 실력 있는 손보사 설계사들이 생보사 쪽으로 옮겨갈까봐 좌불안석이다.

한 손보사 간부는 “당장은 그렇지 않겠지만 손보사 설계사들이 생보상품에 익숙해지는 내년 봄부터 이직자들이 서서히 나올 것이다”고 내다봤다. 반면 생보사 사람들은 교차판매의 최대수혜자가 손보사란 시각이다. S생명 관계자는 “생보설계사가 약 14만 명으로 손보설계사(약 7만 명)의 배에 이르므로 판매경로가 그만큼 넓어진다”고 주장했다. 돈을 벌 수 있는 창구가 더 많다는 소리다. 생보사 설계사들이 손보사 보험상품을 부지런히 팔다보면 손보사들이 훨씬 더 이익이란 논리다.

지난 4일 우리증권의 한 애널리스트가 내놓은 ‘교차판매 최대 예상수혜주는 삼성화재’란 보고서가 이를 뒷받침해 준다. 계열사인 삼성생명 설계사들이 삼성화재 상품을 팔 경우 그런 현상이 올 것이란 분석을 근거로 제시했다.

생보나 손보 모두 같은 그룹에 속해 있는 보험사들과 그렇잖은 보험사들 사이에서도 ‘상호 칭찬’이 오간다.
손보사나 생보사만 있는 보험회사들은 삼성생명·삼성화재(삼성그룹), 대한생명·한화손보(한화그룹) 같은 곳이 득을 볼 것이란 견해다. 같은 그룹계열이므로 서로 도와주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반면 그룹계열 생·손보사 사람들은 단독보험사들의 자유로운 처지를 부러워하고 있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계열사 안에서 생·손보사가 비슷한 규모라면 상관없지만 삼성을 빼고는 규모차이가 크게 난다. 따라서 덩치가 큰 쪽이 불만을 가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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