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수성 골고정판 사용, 턱교정 수술에 대한 심리적 부담 감소

뉴스 제공
건국대학교병원
2008-08-28 16:26
서울--(뉴스와이어)--턱교정 수술 시 비용절감이 가능하고, 환자를 재수술의 고통에서 벗어나도록 도와 줄 수 있는 흡수성 골고정판이 건국대학교 병원 치과 김재승 교수에 의해 사용되고 있다.

흡수성 골고정판은 Bio 재질로 구성되어 있어 체내 산화에 따른 산화 과정 후 뼈로 대체되어 일정시간이 경과된 후 흡수되어 없어진다. 따라서 제거하기 전에는 몸 속에 계속 남기 때문에 제거를 위하여 재 수술이 필요하던 티타늄 골고정판(Metal 플래이트) 제거를 위한 수술 과정이 필요 없어 진 셈이다.

하지만 흡수성 골고정판이 기존에 사용되던 티타늄 골고정판 보다 모든 면에서 뛰어난 성능을 지닌 것은 아니다. 티타늄 골고정판은 700Mha의 강도를 지니고 있어 견고하고 금속 특유의 유연성이 있어 위턱이나 아래턱 등 어느 부위나 사용하기 쉬운 반면, 흡수성 골고정판은 강도가 230~280Mha 정도로 아래턱을 제외한 부분에 사용되어 지고 있고, 아직은 힘을 많이 받는 아래턱에서는 사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건국대학교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김재승 교수는 “기존의 티타늄 골고정판의 장점과 흡수성 골 고정판의 장점을 이용하여 상악과 턱 끝 수술에는 흡수성 골 고정판과 나사를 사용하여 턱교정 수술을 하는 방법을 선택하고 있다. 이 방법은 주걱턱 수술, 안면비대칭 교정 수술, 돌출입 수술 등 다양한 턱교정 수술에 사용되어 환자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있다.”고 말한다.

또한 김재승 교수는 “하악턱에 사용되는 티타늄 골 고정판은 국소마취로 제거하기 쉽고, 상악 등 다른 부위에 사용한 흡수성 골 고정판은 제거하지 않아도 된다.”고 흡수성 골고정판 사용의 장점에 대해 조언했다.

흡수성 골고정판은 기존에 사용되던 티타늄 골고정판 보다 3배 이상 초기 수술 비용이 더 발생하지만, 금속판 제거를 위한 재수술시 발생하던 추가 비용이 절감되므로, 실질적으로 턱교정 수술을 받는 환자에게 추가 수술비 부담이 없으며 심리적 안정을 줄 수 있어 턱교정 수술 만족도를 높이는데 일익을 다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uh.ac.kr

연락처

건국대학교병원 치과 02-2030-70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