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NET, 추석명절 한국의 맛 9부작 다큐 연속방송

뉴스 제공
엠비씨넷
2008-09-08 16:16
서울--(뉴스와이어)--MBCNET은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맞아 세계적인 웰빙 음식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우리나라의 전통음식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HD특집 다큐멘터리 9부작을 마련하였다. 9월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오전 11시부터 3시간씩 연속으로 방송되며 우리나라 전통음식들의 제조 비법과 역사, 그리고 독특한 매력을 상세히 소개할 예정이다.

추석 연휴 첫 날인 13일 오전10시부터 1시간 동안 광주MBC의‘한국의 맛 1부, 묵은지’가 방송된다. 3,000년이나 되는 우리나라만의 김장의 역사 속에서 남도지방의 전통 토속김치인‘묵은지’의 맛의 비결과 효능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조상의 전통식이 21세기에 새로운 모습으로 발전하여 구세대와 신세대가 공감하는 음식으로 거듭나는 동시에 천년의 세월을 이어오게 한 원동력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자연숙성 발효 김치인 묵은지와 다른 다양한 김치들을 비교, 분석하여 조상의 지혜와 그 비법을 살펴보고 있다.

같은 날 오전 11시부터 1시간 동안 방송되는 부산MBC의‘한국의 맛 2부, 쌈’은 우리나라 땅에서 자라는 산야초가 '쌈'이라는 식문화로 다시 태어나고 주목받고 있는 이유를 상세히 알려주는 동시에 쌈에 대한 선조의 지혜와 쌈에 대한 새로운 가치와 문화를 소개하고 있다. 또한 기능성 쌈배추에 대한 암세포 억제 실험을 통해 쌈의 암세포에 대한 효과를 보여줌으로써 의학적 가치도 증명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쌈이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기능성 식품인 ‘약선식’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같은 날인 오후 12시부터 1시간 동안 방송되는 제주MBC의‘한국의 맛 3부, 돼지고기’는 혼례식 전날 가문잔치에서 손님들에게 삶은 돼지고기를 대접할 만큼 제주도에서 대접받던 음식인 돼지고기의 가치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돼지고기에는 열독과 독소, 중금속을 해소하는 요소가 있으며 우리나라와 일본의 장수촌에서 즐겨먹는 음식임을 밝히고 있다. 따라서 돼지고기의 효능에 대해 깊이 있게 살펴보고 제주산 돼지고기의 맛의 비결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추석 당일인 14일 오전 10시부터 1시간 동안 방송되는 춘천MBC의 ‘한국의 맛 4부, 국수’는 안동 퇴계 선생 종가의 유두국수, 경기도 파주의 콩국수, 태안군 고흥면의 조개국수, 전남 순천의 팥칼국수, 제주도의 생선국수, 고기국수 등 다양한 우리나라의 전통국수를 소개하면서 국수가 우리의 대표적인 맛 중 하나이며 지역의 특색에 맞춰 발달한 국수의 매력과 그 역사를 살펴본다.

같은 날 오전 11시부터 1시간 동안 대전MBC에서 제작한‘한국의 맛 5부, 젓갈’이 방송되는데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와 접하고 있어 각종 어패류가 많은 동시에 4계절을 갖고 있는 우리나라의 특성상 지역 및 계절별로 그 종류도 다양한 젓갈이 존대하는데 예로부터 전해져오는 그 종류는 130여 종에 이르며 그 중 우리가 흔히 먹는 젓갈은 30여 종에 이른다. 따라서 다양한 전통 젓갈의 용도와 담그는 방법, 각기 다른 맛을 비교하고자 한다.

같은 날 오후 12시부터 1시간 동안 방송되는 청주MBC에서 제작한‘한국의 맛 6부, 맛걸리’는 우리나라의 전통술인 막걸리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있다. 1909년 일제의 한일합병이 노골화되고 조세법이 시행되던 일제시대와 6.25전쟁 등을 거치면서 쌀로 술을 빚는 것이 금지되고 밀가루를 첨가해서 막걸리를 제조하는 동시에 일부에서는 숙성이 덜 된 저급 막걸리를 유통하여 우리나라의 술 문화가 변화되면서 우리에게 막걸리는 뒤 끝이 좋지 않은 술이라는 인식을 갖게 되었음을 밝히고 있다. 또한 부산 신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연구팀이 연구한 결과 효모로 발효시킨 자연식품인 전통 막걸리의 농축액이 암 예방과 간암 세포주 증식의 억제에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며 그 의학적 가치도 증명하고 있다.

연휴 마지막 날인 15일 오전 10시 1시간 동안 대구MBC의‘한국의 맛 7부, 산사의 선식’이 방송된다. 온갖 종류의 음식이 넘쳐나는 인사동에서 사찰음식으로 알려진 한 음식 전문점이 세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살생을 금지하는 불교의 교리에 따라 육류와 생선을 사용하지 않고 다양한 종류의 채소만을 사용한 음식인 사찰 음식이 주목을 받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부처를 닮고자 하는 수도승들을 위한 산사의 음식 세계도 깊이있게 파헤쳐보고 있다.

15일 오전 11시부터 1시간 동안 방송되는 울산MBC의‘한국의 맛 8부, 불고기’가 방송된다. 불 옆에서 직접 구워 먹는 조리법이 전부였던 전통 불고기는 현대까지 이어져 내려오면서 지역마다 다른 다양한 조리법의 불고기로 발달해 왔다. 너비아니, 소금구이, 주물럭 등 여러 가지 다른 이름으로 불리는 불고기는 한국의 맛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탈바꿈하였고 이와 같은 불고기의 역사와 지역별로 다른 음식방법, 불고기의 음식적 효능, 특징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있다.

같은날 오후 12시부터 1시간 동안 방송되는 전주MBC‘한국의 맛 9부, 비빔밥’이 방송되는데 색채와 영양이 조화를 이룬 비빔밥의 맛 그리고 한국문화의 특징으로 불리는 비빔밥의 문화에 이르기까지 비빔밥의 다양한 가치를 조명하고 있다. 대장금이 일본에서 방송된 후 일본에서 가장 보수적인 미쓰코시백화점에서 최초로 한국물산전이 열렸고 그 대표적 음식으로 전주 비빔밥이 소개되었다. 그 결과 일본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고 전주비빔밥이 미쓰코시 백화점에 입점되었다. 현대인에게 가장 필요한 영양을 골고루 담고 있는 전통비빔밥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아가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우리들의 음식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 해준다.

엠비씨넷 개요
엠비씨넷(MBCNET)은 19개 지역MBC가 공동으로 출자하여 탄생한 MBC계열 방송국으로 지역의 여러가지 역사, 문화, 전통, 국제적 행사(축제) 등의 다채로운 정보와 문화에 관한 지역MBC의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전국에 내보내고 있다. 또한 저희가 자체제작한 프로그램 및 지역MBC와 저희가 공동으로 기획, 제작한 프로그램을 전국에 방송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bcnet.co.kr

연락처

박형경(지역MBC슈퍼스테이션 홍보) 3219-6202, 620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