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사회운동본부 성명-대통령은 불교계에 진솔하게 사과하고, 어청수 경찰청장도 경질하라

2008-09-09 10:43
서울--(뉴스와이어)--이명박 정부의 종교 편파성에 항의하는 불교계에 소극적으로 일관하던 정부가 오늘에서야 공식적으로 유감 표명을 하였다. 이제야 결자해지의 모습을 보이려한 것은 만시지탄(晩時之歎)이기는 하지만 다행스럽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자칫 정부의 이번 대응으로 또 다른 갈등의 국면으로 진입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 이 대통령은 일부 공직자들이 종교 편향에 대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언행이 있어 불교계가 마음이 상하게 된 것을 심히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하였으나, 정작 이 대통령 자신에 대한 통찰은 미흡하기 때문이다. 또한 유감 표명도 국무회의나 국민과의 대화 중에 끼워넣기식 방법으로 한 것이여서 불교계가 쉽게 수용하지 않을 것이다.

불교계가 소위 뿔난 그간의 사정을 보면 결코 불교계의 오해에서만 비롯되었다고 할 수 없다. 이 대통령 자신의 서울시장 시절부터의 행보와 최근 연이은 관계 고위공무원들의 결코 단순한 실수라 볼 수 없는 과오들이 그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정부당국자와 기독교계는 역지사지로 이번 불교계의 항의를 겸허하게 받아드려야 한다.

어청수 경찰청장의 해임에 대한 불교계의 주장도 마찬가지이다. 항간에서는 촛불시위의 강경 진압에 대한 반발이라고 폄하하지만, 한 나라의 정부부처 기관장이 공개적으로 경찰복음화 포스터에 나서는 일은 그리 간단히 넘어갈 문제는 아니다. 설사 우발성이 있다고 하더라도 누군가는 책임을 지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 역시 역지사지로 불교계의 상처를 헤아려야 한다. 경찰청장의 해임은 경찰의 독립성과는 무관한 문제이며 더 중요한 것이 종교 분쟁을 예방하는 일이라는 사실을 직시하여야 한다.

아무튼 지지부진하던 불교계와 이명박 정부의 갈등 해소에 들어갔다. 우리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는 대한민국이 선진일류국가의 초석을 위해서는 국론 통합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는 사실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호소한다. 이번만큼은 대통령이 통 큰 정치를 보여주기를 바란다. 더 이상 주저하거나 애매한 유감과 조치로서는 이 난국을 해쳐나가기 힘들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이 대통령 스스로 진솔하게 불교계에 사과하고, 경찰청장도 경질하기를 촉구한다.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 개요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는 흥사단의 무실·역행·충의·용감의 정신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부정과 부패를 없애고 더불어 함께 사는 깨끗한 세상을 만들자'는 목적으로 1999년 5월 12일 출범했다. 사업은 크게 정책 활동과 교육 활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정책 활동은 공공기관 및 기업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내부공익신고센터 위탁대행, 암행감찰, 모니터링, 청렴컨설팅, 청렴캠페인 등을 진행하고 있다. 매월 열리는 투명사회포럼을 통해서는 반부패에 대한 시대적 흐름을 읽고 시민들과 의견을 공유한다. 그 외에도 매년 사회 각 부문에서 투명사회를 위해 실천하는 개인과 기관에게 흥사단 투명상을 시상한다.

웹사이트: http://www.cleankorea.net

연락처

투명사회운동본부 정기철 간사 02-745-1913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