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국가전자무역시스템 uTradeHub 수출

뉴스 제공
지식경제부
2008-09-16 12:00
서울--(뉴스와이어)--우즈베키스탄 정부를 대상으로 세계 최초의 웹기반 전자무역 통합서비스인 uTradeHub를 수출한다.

지식경제부(무역정책과, SW산업과)는 한국무역정보통신을 통해 우즈베키스탄 정부와 uTradeHub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전자무역 타당성 조사 컨설팅을 제공하기로 합의하고 9월부터 3개월간 이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 타당성 조사는 uTradeHub 시스템의 첫 번째 해외수출 사례로, 지난 7.29일 개통한 uTradeHub 시스템의 본격적인 해외 진출임과 동시에 향후 우리나라가 세계 전자무역의 표준을 주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지식경제부는 지난 7.29일 세계 최초의 웹기반 전자무역 통합 서비스인 uTradeHub 그랜드 오픈식을 가진바 있으며, 앞으로 이러한 노하우와 시스템을 해외에 수출하여 전자무역 자체가 고부가가치 IT 수출품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전자무역의 세계적 확산을 위한 국가 간 협력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전자무역 수출을 통해 우즈베키스탄의 무역원활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이를 통해 양국 간 교역 확대와 전자무역 시스템의 주변국가로의 확산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우즈베키스탄은 지난 3년간 평균 7%대의 성장을 이룩하는 등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다. 특히, ‘06년도 수출이 ‘05년 대비 15% 증가세를 보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정부가 정책적으로 IT 인프라 구축을 추진해오고 있어 전자무역 도입에 따른 기대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과 우즈베키스탄 간 교역은 ‘92년 수교 이후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최근 그 폭이 더 커지고 있어 전자무역 수출을 통한 무역원활화로 향후 양국 간 교역량 확대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우즈베키스탄은 주변 CIS 국가들과 지리적․문화적 동질감을 바탕으로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있어서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주변 국가로 전자무역 수출을 확산하는데 매우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웹사이트: http://www.mke.go.kr

연락처

지식경제부 무역정책과장 원동진(2110-4829), 사무관 강규형(2110-5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