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키닷컴, “포털 뉴스의 계속되는 상승세”

서울--(뉴스와이어)--촛불 정국이 지나고, 올림픽이 끝나도 포털 뉴스의 페이지뷰는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5월 이후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국민적인 반대 여론이 격해지면서 미디어다음의 아고라를 중심으로 방문자가 몰리기 시작했던 포털 뉴스는 시기별 이슈에 따른 사이트별 차이는 있었지만 전반적으로는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에서 올해 1월 이후 인터넷 언론 관련 분야의 페이지뷰를 분석한 결과 지난 8월 포털 뉴스의 페이지뷰가 1월 대비 36%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기간 종합일간지는 12%, 경제신문은 22%, 스포츠신문은 37%의 페이지뷰 증가를 보여 언론 관련 분야의 페이지뷰가 전반적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포털 뉴스의 페이지뷰는 2월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여론이 집중되기 시작한 5월에 전달 대비 17%의 페이지뷰 증가를 보였다. 또한 지난 8월에는 베이징 올림픽 기간에 국가대표 선수들의 선전과 함께 국민적인 관심이 몰리고, 각 포털에서 올림픽 특별 섹션을 제공하며 7월 대비 7%의 페이지뷰 증가를 기록했다.

한편, 경제신문의 경우 4월 이후 증가세를 보이던 페이지뷰가 8월에 7월 대비 17%의 페이지뷰 감소를 보였는데, 휴가기간과 올림픽 기간이 겹치면서 경제 뉴스에 대한 관심의 감소와 함께 주요 경제 신문인 매일경제신문와 한국경제신문이 8월부터 미디어 다음에 뉴스 공급을 중단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각 사이트별 페이지뷰 변화를 살펴보면, 우선 포털 뉴스의 경우 5월부터 페이지뷰 우위를 보이던 미디어다음이 올림픽 열기가 뜨거웠던 8월에 7월 대비 23%의 방문자수 증가를 보인 네이버 뉴스에게 수위를 넘겨줬으나, 올림픽이 폐막하고 9월에 접어들면서 다시 소폭의 페이지뷰 우위를 지키고 있다. 하지만 두 사이트의 방문자수에서는 네이버 뉴스의 우위가 올초 부터 이어지고 있다. 즉, 미디어다음의 경우, 네이버 뉴스보다 적은 방문자수를 보유하고 있지만 이용자 충성도 및 활동성은 더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미디어다음에 뉴스 공급을 중단한 주요 5개 언론사의 월간 페이지뷰 조사 결과 종합일간지 3곳의 페이지뷰는 큰 변화가 없거나 조선닷컴의 경우 증가했다. 이들 세 신문의 주간 페이지뷰 변화를 보면, 7월 초 미디어다음에 뉴스 공급을 중단한 이후 증가했던 페이지뷰가 7월 중순 이후 감소했으나 올림픽 기간 다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이슈에 따라 증감이 확연하게 나타났다. 하지만 경제신문인 매일경제와 한국경제의 경우 각각 7월 대비 40%, 44%의 페이지뷰 감소를 보였고, 주간 페이지뷰도 8월 이후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9월 초 경기 침체와 굵직한 글로벌 경제 이슈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페이지뷰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 향후 어느 정도의 회복을 보일지 주목된다.

랭키닷컴 개요
대한민국 대표 시장조사기업 랭키닷컴은 2001년 웹사이트 평가/분석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는 모바일 앱까지 분석 영역을 넓혀 디지털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랭키닷컴의 분석 자료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뿐 아니라 아이핀, ISMS 의무대상자 선정 등 정부 IT 정책을 수립하는 근거 지표로 활용된다. 랭키닷컴에서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이용량을 분야별 순위로 발표해 누구나 쉽게 IT 산업군별 경쟁구도를 파악할 수 있고, 랭키툴바를 설치하면 매주 업데이트되는 웹사이트 순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rankey.com

연락처

랭키닷컴 경현아 02-330-8323 010-2713-687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