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키닷컴, “포털 뉴스의 계속되는 상승세”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에서 올해 1월 이후 인터넷 언론 관련 분야의 페이지뷰를 분석한 결과 지난 8월 포털 뉴스의 페이지뷰가 1월 대비 36%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기간 종합일간지는 12%, 경제신문은 22%, 스포츠신문은 37%의 페이지뷰 증가를 보여 언론 관련 분야의 페이지뷰가 전반적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포털 뉴스의 페이지뷰는 2월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여론이 집중되기 시작한 5월에 전달 대비 17%의 페이지뷰 증가를 보였다. 또한 지난 8월에는 베이징 올림픽 기간에 국가대표 선수들의 선전과 함께 국민적인 관심이 몰리고, 각 포털에서 올림픽 특별 섹션을 제공하며 7월 대비 7%의 페이지뷰 증가를 기록했다.
한편, 경제신문의 경우 4월 이후 증가세를 보이던 페이지뷰가 8월에 7월 대비 17%의 페이지뷰 감소를 보였는데, 휴가기간과 올림픽 기간이 겹치면서 경제 뉴스에 대한 관심의 감소와 함께 주요 경제 신문인 매일경제신문와 한국경제신문이 8월부터 미디어 다음에 뉴스 공급을 중단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각 사이트별 페이지뷰 변화를 살펴보면, 우선 포털 뉴스의 경우 5월부터 페이지뷰 우위를 보이던 미디어다음이 올림픽 열기가 뜨거웠던 8월에 7월 대비 23%의 방문자수 증가를 보인 네이버 뉴스에게 수위를 넘겨줬으나, 올림픽이 폐막하고 9월에 접어들면서 다시 소폭의 페이지뷰 우위를 지키고 있다. 하지만 두 사이트의 방문자수에서는 네이버 뉴스의 우위가 올초 부터 이어지고 있다. 즉, 미디어다음의 경우, 네이버 뉴스보다 적은 방문자수를 보유하고 있지만 이용자 충성도 및 활동성은 더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미디어다음에 뉴스 공급을 중단한 주요 5개 언론사의 월간 페이지뷰 조사 결과 종합일간지 3곳의 페이지뷰는 큰 변화가 없거나 조선닷컴의 경우 증가했다. 이들 세 신문의 주간 페이지뷰 변화를 보면, 7월 초 미디어다음에 뉴스 공급을 중단한 이후 증가했던 페이지뷰가 7월 중순 이후 감소했으나 올림픽 기간 다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이슈에 따라 증감이 확연하게 나타났다. 하지만 경제신문인 매일경제와 한국경제의 경우 각각 7월 대비 40%, 44%의 페이지뷰 감소를 보였고, 주간 페이지뷰도 8월 이후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9월 초 경기 침체와 굵직한 글로벌 경제 이슈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페이지뷰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 향후 어느 정도의 회복을 보일지 주목된다.
랭키닷컴 개요
대한민국 대표 시장조사기업 랭키닷컴은 2001년 웹사이트 평가/분석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는 모바일 앱까지 분석 영역을 넓혀 디지털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랭키닷컴의 분석 자료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뿐 아니라 아이핀, ISMS 의무대상자 선정 등 정부 IT 정책을 수립하는 근거 지표로 활용된다. 랭키닷컴에서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이용량을 분야별 순위로 발표해 누구나 쉽게 IT 산업군별 경쟁구도를 파악할 수 있고, 랭키툴바를 설치하면 매주 업데이트되는 웹사이트 순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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