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조어를 통해본 중국 소비트렌드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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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제부
2008-09-18 12:00
서울--(뉴스와이어)--빠스허우(80後), 따뚜즈징기(大肚子經濟), 타징지(她經濟), 위에광주(月光族), 러훠주(樂活族), 라이샤오주(賴校族).....최근 중국에서 유행하는 신조어이다.

지식경제부 해외진출기업지원단은 18일 발표한 “신조어로 알아보는 중국 소비시장 트렌드 변화” 보고서에서, 최근 중국에서 유행하는 신조어를 분석한 결과 1980년대 이후 출생한 신세대를 뜻하는 ‘빠스허우(80後)’, 임산부 경제를 뜻하는 ‘따뚜즈징지(大肚子經濟)’, 여성 소비계층의 확대에 따른 ‘타징지(她經濟)’, 버는 대로 쓰는 소비자를 말하는 ‘위에광주(月光族)’ 등 증가하는 여성의 구매파워를 겨냥한 소비시장 공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졸업 후 구직에 실패하고 계속 학교에 남아 취업이나 진학을 준비하는 세태를 말하는 ‘라이샤오주(賴校族)’가 늘어남에 따라 외국어 및 취업교육 관련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환경 및 웰빙 생활을 중시하는 ‘러훠주(樂活族)’가 급증함에 따라 건강식품 및 유기농식품 소비가 증가하고 있어 관련 시장진출 노력을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휴대폰 문자메시지 이용이 급증함에 따라 엄지손가락 근육주변에 건초염이 생기는 현상을 말하는 ‘셔우지셔우(手機手)’란 말이 생길 정도로 휴대폰 이용이 보편화되고 있어 휴대폰 애니메이션, 3G 휴대폰, 모바일 콘텐츠 시장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외진출기업지원단 임성영 과장은 중국 내수시장의 성공적인 공략을 위해서는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를 남들보다 한발 앞서 파악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언급하면서, “최근 중국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신조어는 정치·경제·사회실태와 소비문화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모습을 투영해준다는 점에서 현대 중국 경제사회가 어떠한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는지 파악하는데 좋은 참고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베이징올림픽 개최의 경제적 득실을 수치로만 논하기 보다는 올림픽을 계기로 중국 소비시장이 어떻게 변화되고 소비자와의 눈높이와 감성은 어떻게 맞출 것인지에 대한 분석과 함께, 소비패턴 변화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전략을 하루빨리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해외진출기업지원단은 2007년 10월 출범한 민관합동 해외진출기업 지원 조직으로 지경부, 국토부, 노동부, 국세청 등 정부부처와 KOTRA, 중진공, 수출보험공사, 수출입은행, 민간 은행에서 파견 나온 전문가들이 해외진출 컨설팅과 애로사항 해결을 지원하고 있다.

“신조어로 알아보는 중국 소비시장 트렌드 변화” 보고서는 해외진출기업지원단이 글로벌 해외진출 동향과 이슈를 분석한 월간「Global Investment Report」의 네 번째 보고서로서 해외진출 포털 사이트인 ‘해외진출정보시스템(www.ois.go.kr)'에 가면 원문을 볼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mke.go.kr

연락처

지식경제부 해외진출기업지원단 과장 임성영, 장인선 사무관, KOTRA 홍창표 차장(3460-74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