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8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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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제부
2008-09-22 07:00
서울--(뉴스와이어)--2008년 8월 대형마트의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1.1% 증가, 백화점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14.0% 증가

‘08.8월은 휴일 증가 및 올림픽 특수* 등으로 전반적인 매출 호조

* ‘08.8월은 ‘07년에 비해 주말(토/일) 1주 증가, 2008 베이징올림픽 8.8~24일

백화점은 명품․잡화 등 전 부문에서 전년 동월 대비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음

주요 대형마트 및 백화점의 상품군별 추이를 보면, 대형마트는 전년 동월 대비 식품(6.9%)․스포츠(4.2%)․가정생활(3.4%)부문에서 매출 증가, 가전문화(△10.6%)․잡화(△3.8%)․의류(△1.7%) 부문에서 매출 감소

육류․과일 등 신선식품 위주의 식품부문 판매와 올림픽 특수로 인한 배드민턴․야구․수영 용품 등 스포츠 용품 판매 호조

가전문화 부문의 매출 감소는 에어컨․선풍기 등 냉방용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전년 동기 대비 다소 적었던 것으로 분석됨

백화점은 전년 동월 대비 명품(38.7%)․잡화(23.0%)․아동스포츠(12.7%) 등 전 부문에서 전년 동월 대비 매출 증가

전년 동월 대비 주말휴일 및 세일일수 증가*, 올림픽 특수, 사은행사 등으로 인한 전반적인 매출 호조

* 건국 60주년 특별세일(8.15~17일(3일간)) 실시

화장품 등 잡화․스포츠 용품 등의 여름 계절상품 매출 성장이 두드러졌으며, 명품 부문의 고가 의류․잡화류 매출 강세 지속

2008년 8월 대형마트 및 백화점의 소비자 구매패턴은 전년 동월 대비 구매건수는 대형마트(△1.1%) 소폭 감소․백화점(4.9%) 증가, 구매단가는 대형마트(2.3%)․백화점(8.7%) 모두 증가

구매 1건당 구매단가는 백화점이 62,643원으로 대형마트 42,337원에 비해 48.0% 높게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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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제부 유통물류과 나승식 과장, 김은하 주무관(02-2110-5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