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건강관리에 지나친 자신감? 실제로는 가장 소홀

뉴스 제공
바이엘코리아
2008-09-23 10:40
서울--(뉴스와이어)--우리나라 40세 이상 성인 남녀의 70%는 자신이 세심하게 건강을 관리하고 있다고 생각하나, 실제로는 규칙적 약 복용, 정기검진, 혈압, 콜레스테롤 체크 등에 소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엘 헬스케어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중∙장년층이 건강 위험군에 속해 있으나, 이를 인식조차 하지 못해 올바른 건강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조사에서 나타난 건강을 위협하는 여러 요소 중 대다수가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위험인자와 연관성이 있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나라 사망원인 2위인 심혈관 질환의 관리와 예방 활동 역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설문 조사는 다국적 제약회사인 바이엘 헬스케어가 오는 9월 28일 ‘세계 심장의 날’을 맞아 한국을 비롯해 독일, 멕시코, 미국, 스페인, 아르헨티나, 이탈리아, 일본, 중국, 캐나다 10개국의 40대 이상 남녀 3,018명을 대상으로 시행했다. “당신의 위험관리 성향은? (Are You a Risk Taker?)”란 주제 하에 심혈관 건강을 포함, 전반적인 건강 관련 위험인식 성향 및 실제 건강관리 태도 등을 조사했다.

이번 조사는 성인 남녀들이 생활 속에서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떻게 행동하는 가에 대한 질문을 통해 국가별 위험수용도와 건강관리 태도 및 실천의 차이에 관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위험 요소가 일상생활 곳곳에 항상 존재하고 있으며, 작은 생활습관 개선이 결국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자 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설문에 응한 10개국 응답자의 대부분은 건강 관련 위험인식 성향에 대해 자신은 평소 건강에 관한 한 조심스럽게 행동하는 타입(not a health risk taker)이라고 대답했으나, 실제로는 흡연, 고혈압·콜레스테롤 약의 불규칙적 복용 등 심혈관 질환을 포함한 건강을 위협하는 행동을 자주 하는 것으로 나타나 심혈관 질환 예방활동과 관리에 소홀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 주요학회에서 권고하고 있는 저용량 아스피린의 효과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74%가 알고 있는 반면, 약 50%의 심혈관 질환의 고위험군에 속해있는 응답자는 의사와 저용량 아스피린 요법에 대해 전혀 상의해 본적이 없다고 답해 건강관리에 있어 인식과 실제 행동 사이의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에서는 각 나라의 건강 관련 위험인식 성향 외에도, 일상생활에서의 위험 인식 성향도 조사했다.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일상생활에 있어서 위험을 무릅쓰고 즐기기보다는, 자신은 항상 안전을 우선시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목숨을 위협할 수 있는 위험한 행동을 자주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설문 결과 중 흥미 있는 몇 가지 사실을 살펴보면, 한국은 운전 중에 통화를 자주 한다는 비율이 45%로 10개국 중 가장 높았으며, 미국과 캐나다는 다른 나라에 비해 과속을 자주 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각각 63%, 61%로 가장 높았다. 또한 안전벨트를 자주 착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전체 80~90%로 대부분의 국가가 비교적 높은 편이었으나, 중국과 일본은 각각 72%, 76%로 다른 나라에 비해 안전벨트 착용률이 낮았다. 또한 한국, 멕시코, 아르헨티나의 응답자들은 번지점프, 스카이 다이빙 등 격렬한 스포츠를 즐긴다고 답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한국인, 인식과 태도의 차이가 10개국 중 가장 커

우리나라의 경우 응답자의 약 70%가 자신은 건강에 대해서는 조심스럽게 행동하는 편(I am not a risk taker when it comes to my personal health)이라고 응답, 조사대상 10개국 중 건강에 관해 평소에 세심하게 관리한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 하지만 실제 태도에 있어서는 건강을 위협하는 행동을 가장 많이 하는 국가인 것으로 나타났다 .

무려 86%의 응답자가 건강을 위협하는 행동으로 제시된 보기 중 2개 이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50%가 의사가 처방한 고혈압약, 콜레스테롤 조절약 등 처방 받은 약을 규칙적으로 복용하지 않는다고 대답하였으며, 혈압•콜레스테롤을 정기적으로 체크하지 않는다는 응답자도 36%나 됐다. 또한 대부분이 유방암 검사, 전립선암 검사, 장 내시경 검사 등 정기적으로 받아야 하는 검진들을 제대로 받고 있지 않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우리나라 중년들이 본인들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실제로는 건강관리를 제대로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중요한 것은 중년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여러 가지 위험요소 중 고지혈증, 고혈압, 흡연 등을 포함한 대다수가 우리나라 사망원인 2위인 뇌졸중, 심근경색의 발병률을 증가시키는 위험인자라는 것이다. 각 나라 응답자의 평균 74%가 저용량 아스피린의 효능에 대해 안다고 대답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응답자 중 심혈관질환자와 고위험군에 속해 있는 중년의 경우 22%만이 규칙적으로 저용량 아스피린을 복용한다고 답해, 조사국가 중 일본 다음으로 복용률이 가장 낮았다. 또한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지역에서는 50%의 응답자가 저용량 아스피린을 실제로 복용하고 있는 것으로 답했으나, 우리나라 응답자의 47%는 저용량 아스피린 관련하여 의사와 상의해 본 경험도 없는 등 아스피린 요법에 대한 인지가 다른 나라에 비해 전반적으로 낮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

저용량 아스피린,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 하루 한 알 필수

저용량 아스피린은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 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해 미(美)심장학회 (American Heart Association: AHA), 미(美)당뇨협회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ADA) 등 미국과 유럽 주요학회에서 권고되고 있다. 최근 발행된 미국심장협회(American Medical Association)의 보고서에 따르면 적절한 다이어트, 콜레스테롤과 혈압 조절, 금연 등 생활습관의 개선과 함께 저용량 아스피린을 복용할 경우, 심장발작의 발병률을 약 36% 감소시켜준다고 밝힌 바 있다.

또, 미(美)의사협회(American Medical Association)에서는 9만5천명이 넘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한 6개의 임상시험을 바탕으로 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면서, 심장질환,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저용량 아스피린의 적절한 복용을 권고해야 한다는 지침을 내놓기도 했다.

매년 약 1,750만 명이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세계 사망원인 1위)하고 있으며 그 비율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또, 2025년이 되면 심혈관 질환 발병의 주범인 고혈압환자가 약 15억 명 이상, 다시 말해 25세 이상 성인 3명 중 1명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그만큼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치료의 중요성이 절실해 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통계청에서 집계한 ‘사망원인통계’에 의하면 2006년 한 해 동안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자는 약 55,000여 명에 이르렀다. 또한 20세 이상 고혈압 유병인구는 약 833만 명 정도인 것으로 조사되어, 20세 이상 국민 3명 중 1명 꼴로 고혈압을 가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엘 헬스케어는 ‘세계 심장의 날’을 맞아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치료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한국을 포함 10개국 40대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이번 설문조사를 시행했다. ‘세계 심장의 날’은 심근경색을 비롯한 심혈관 질환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을 높이고, 예방을 위한 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제정된 날이다. 올해 ‘세계 심장의 날’ 행사는 고혈압, 과다염분섭취 등 심장건강을 위협하는 위험요소에 대한 이해를 높이자는 의미로 “Know Your Risk”라는 테마 하에 전세계 100개국에서 걷기, 달리기, 전시회, 스포츠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바이엘코리아 개요
바이엘 코리아㈜는 1955년 한국 진출 이래 서울과 평택, 대전, 안성, 반월, 김해 등에 사무실과 연구소, 생산시설을 갖추고 약 천 여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회사로 꾸준히 성장해 왔다. 현재 한국 내 바이엘 그룹은 아스피린을 통하여 잘 알려져 있는 바이엘 헬스케어(Bayer Healthcare), 첨단 화학 소재 및 플라스틱시트 제조 및 수출을 담당하는 바이엘 머티리얼사이언스(Bayer MaterialScience), 작물 보호를 포함한 환경과학 및 생명과학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바이엘 크롭사이언스㈜(Bayer CropScience)로 구성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bayer.co.kr

연락처

커뮤니케이션웍스 임진아 대리 (02)518-8653, 017-238-5162
바이엘코리아 정현주 대리 (02) 829-6879, 010-9299-68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