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소방방재청 항공구조대응시스템 및 긴급구조표준시스템 확산 사업 수주

뉴스 제공
SK㈜ C&C
2008-09-25 11:00
서울--(뉴스와이어)--이제 앞으로 항공기 고장이나 추락 등 재난이 발생한 항공기에 대한 신속한 수색구조 작업이 가능해 진다.

SK C&C(대표이사: 윤석경, www.skcc.com)는 소방방재청(청장: 최성룡, www.nema.go.kr)에서 추진하는 “항공구조대응시스템 구축 및 긴급구조표준시스템 구축 확산 4차 사업”을 수주했다고 25일 밝혔다.

우리나라는 지난 90년대말 잦은 항공사고로 미국연방항공청(FAA)으로부터 항공안전 2등급을 받아 신규 항로 개설 및 증편에 많은 어려움을 겪으면서 항공안전을 전담하는 항공안전본부와 독립적 사고조사를 수행하는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를 설립하고 국가항공안전 프로그램을 구축 하는 등의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를 통해 지난 8월 우리나라는 ICAO의 항공안전종합평가에서 8개 분야 9,708개의 국제기준을 대상으로 세계 최고 수준인 99.8%의 높은 기준이행률을 기록해 브라질과 필리핀, 태국, 캄보디아 등으로부터 항공안전 자문 문의를 받는 등 높아진 국제 위상을 실감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이처럼 높아진 국제 위상에 걸맞은 항공 안전 관리 체제의 지속적 강화의 일환으로 앞으로 발생할 지 모르는 항공 재난 상황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지역의 긴급 재난 상황에 대한 현지 시도는 물론 중앙 119구조대까지 관할 경계 없는 종합적인 재난 공동 대응 체제를 갖추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에 따라 SK C&C는 항공 안전 확보를 위해 항공기의 조난 구조 신호를 받아, 실시간으로 항공기 조난 정보를 관할 소방본부 및 유관기관에 제공하는 항공기 조난 신고접수시스템과 사고 항공기의 정확한 위치 파악을 위한 상황관제용 지리정보시스템(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을 구축한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한 즉각적인 수색구조 활동을 위해 중앙은 물론 지역의 소방본부와 항공대를 포괄하는 종합 출동지령 및 출동지원체계를 마련한다.

항공기 제원 및 수색구조활동계획, 병원 등의 정보 제공을 위한 수색구조 정보지원시스템과 소방항공기의 구조물품 및 탑재장비, 비행계획 등을 관리하는 소방항공기 통합관리 시스템도 제공한다.

이외에도 경상북도 지역에 대한 긴급구조 표준 시스템 확장 작업을 통한 경북 지역의 시도와 중앙 119구조대간 지원체계 자동화를 이뤄내 개별 소방서별로 접수되던 119 신고전화를 경상북도 119종합상황실에서 통합 접수토록 할 계획이다.

출동 지령 또한 지역 소방서 단위 지령체제에서 광역 지령 체제로 전환되어 관할 경계 구역에 관계없이 화재 등 각종 사고 접수 시 최단거리의 소방관서가 출동하게 되고 필요 시 중앙 119구조대 또한 바로 투입되어 각종 재난 사고의 신속한 대응체계가 마련된다.

소방방재청은 이번 사업을 통해 항공기 사고 발생 접수부터 위치 확인, 실시간 상황 전파 및 수색•구조에 이르기까지 각종 항공 재난에 대한 즉시 대응 체계가 마련됨은 물론 중앙과 지역 소방서의 유기적인 재난 협조 체계가 마련되어 정부의 재난관리 역량이 한 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 C&C 공공영업본부장 김지홍 상무는 “이번 사업을 통해 항공기 재난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선제 대응은 물론 해마다 증가하는 각종 재난 피해에 대해 지역을 포괄한 범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재난 대응이 가능해 질 것” 이라며 “해당 시스템이 재난으로부터 우리나라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핵심 시스템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SK C&C는 지역에 상관없는 전국적인 소방광역체계 마련을 위해 지난 2005년 국가재난관리2단계 정보화를 위한BPR/ISP 수립을 시작으로 추진된 긴급구조 표준시스템 구축 사업에서 2006년 인천, 전남 지역의 시범 구축 사업과 지난해 강원과 전북 지역의 확산 구축 사업을 수행하며 소방 방재 분야에서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쓰나미로 큰 피해를 입었던 인도네시아에 조기 재해 경보시스템을 수출하는 등 우리나라 소방방재 시스템의 해외 수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SK㈜ C&C 개요
SK Group의 IT전문회사로서 삼성 SDS, LG CNS와 더불어 우리나라 3대 IT 서비스업체 중 하나입니다. 컨설팅에서, SI, Outsourcing, 유비쿼터스 등 미래 성장산업에 이르기까지, Total IT Service Provider로서 우리나라의 IT를 이끌어 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kcc.com

연락처

경영지원팀 언론 홍보 담당 대리 민경동 02-6400-532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