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 금융기관 최초 ‘인재개발 우수기관’ 인증 받아

뉴스 제공
신용보증기금
2008-10-02 09:28
서울--(뉴스와이어)--신용보증기금(이사장 안택수)은 지난 달 30일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공공부문 인재개발 우수기관(Best HRD)’으로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신보는 2008년도 인증심사에서 공공기관으로서는 매우 드물게 최초 신청한 당해 연도에 인증을 획득하여 주목을 받았으며, 특히 24개 공공기관 중 3위를 차지하여 인재개발에 대한 노력이 돋보였다는 평가다.

공공부문의 ‘인재개발 우수기관 인증제’는「인적자원개발기본법」에 의해 2006년부터 교육과학기술부와 행정안전부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능력에 따라 인재를 채용하고 재직 중에 다양한 교육과 훈련을 통하여 직원들의 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기관에게 국가가 인증을 해주는 제도이다. 이러한 인증 제도는 이미 영국, 싱가포르 등 선진 20여 국가에서 도입해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보는 사람이 곧 경쟁력이자 자산이라는 인식 하에 특정직위 개방형 사내공모제, 실시간 성과관리 및 보상시스템, 인사관리와 교육훈련을 통합 연계한 웹 기반의 e-HR 시스템 구축 등 능력과 실적 중심의 인적자원관리 및 개발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왔다.

또한 신보는 조직의 비전과 전략에 부합하는 인재상을 정립하여 직무분석과 역량모델링에 기초한 평생학습체계 구축, 연수이수학점제 및 교육이수시간제, 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CDP(경력개발제도) 도입, 직급별․직무별 개인 연수로드맵 운영, 찾아가는 맞춤형 연수, 창업 전문가과정 운영 등 현장맞춤형 적시 교육 등을 통해 조직의 필요와 개인의 경력개발 욕구 간의 조화를 추구하고 있다.

신보는 이 밖에도 매년 국내외 MBA과정 운영, 국내 대학․대학원 학술연수 지원, 사내강사 육성, 사이버 아카데미 운영, CoP(지식동아리) 등 학습조직 활성화, 매주 연수의 날 운영 등 다양한 자기계발 지원을 통해 직원들에 대한 능력개발 투자를 꾸준히 늘려왔다.

신보의 이러한 인재개발 프로그램은 우수한 경영실적으로 성과를 나타냈다. ‘06년~’07년 2년 연속 영업수지 흑자를 달성하였고 ‘07년도 공공기관 혁신평가 6단계 진입, ‘07년도 공공기관 혁신우수사례 경진대회 1위, 국가청렴위원회 주관 청렴도 우수기관 선정, 기획재정부 주관 고객만족도 연․기금 부문 1위 등의 괄목할만한 경영실적을 거두었다.

신보의 인재개발 담당 이석배 이사는 “이번 인증은 신보의 중장기 인력계획에 의한 능력과 실적 중심의 합리적인 인사관리와 함께 고객과 현장지원 중심의 전략적 인재개발 노력과 성과를 정부가 공식적으로 인정한 것이라는데 의의가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신용보증기금 개요
신용보증기금(信用保證基金)은 담보력이 미약한 기업에 대해 신용보증 지원을 해주는 기관이다. 1974년 제정된 신용보증기금법에 따라 1976년 특별법인으로 설립됐으며 ‘공공기관의 운용에 관한 법률’에 의한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www.kodit.co.kr

연락처

신용보증기금 인재개발부 심현구 팀장 (02) 2067-4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