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A면제에 따른 미국으로의 의료관광 증가 예상
의료관광은 선진국 일반인이 개발도상국으로 가서 의료서비스와 병행해서 휴식.관광을 하는 경우와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개발도상국 부유층이 선진국의 발전된 의료서비스를 선택하는 경우로 나뉘어진다. 전자는 태국, 인도, 말레이지아, 싱가폴이 대표적이며, 후자는 미국이 대표적이다. 현재 한국은 의료법 개정을 앞두고 의료관광을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하고, 한국관광공사 지방정부 의료사업체 등이 개별 또는 공동으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거나 준비 중이다.
사실, 국내 의료진이 선진국에서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를 배울 수 있는 교육의 기회도 증가하였고, 의료장비의 선진화로 선진국에서 사용하는 의료장비 수준에서는 별 차이가 없다. 의료사업체가 외국인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해 줄 의료법 개정을 더디게 진행되는 반면, 한·미 VISA면제로 인한 국내 부유층의 미국 의료서비스 증가가 예상되며, 이에 편승해서 중산층에서도 미국으로의 의료서비스를 선택할 내국인도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내국인의 의료관광 서비스는 Outbound시장이며, 외국인의 의료관광 서비스는 Inbound시장이다. 태국의 의료관광 Inbound 시장은 매년 100만명이 넘고 있어서 외화획득의 주요한 전략적 산업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인도의 의료관광 Inbound 시장은 매년 25만명 이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고, 싱가폴의 의료관광 Inbound 시장은 매년 50만명 이상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와 같은 분위기 속에서 한국은 세계 의료관광 시장에서의 변화 속도에 제대로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언론인 및 여행사를 대상으로 Fam tour, 인쇄매체를 이용한 광고 등을 하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한국국제의료서비스협의회.부산권의료산업협의회 등의 의료관광관련 조직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의료관광산업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는 점이 매우 고무적이다.
그러나 이와 같이 정부 지자체 의료관광관련 협의체, 의료기관간의 협력체계 강화를 통해서 의료관광산업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의료관광전문가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의료관광전문가 양성을 맡고 있는 교육기관간의 긴밀한 협조도 그 어느 때보다도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는 의료관광산업의 근간은 결국 전문 인력이기 때문이다.
미국 VISA면제 프로그램 가입으로 내국인의 미국으로의 의료관광상품 선택이 어느 정도 시장 규모가 될 것인지 현재로서는 알 수 없으나, 내국인의 해외여행 증가에 따른 여행수지 적자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하루 빨리 국내 의료관광의 Inbound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 의료관광 지원 조직의 협조체제 강화 및 의료관광전문가 양성에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때이다.
KHC교육원 (http://www.khckorea.com) 부산지원 (051-817-8566)에서 의료관광분야 최고의 강사진을 모시고 미래의 의료관광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6개월 교육과정에서 의료관광전문가에게 필요한 이론과 실무 뿐만 아니라, 기초가 되는 영어와 몇가지 중요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익혀서, 6개월의 의료관광전문교육 과정을 통해서 수강생들은 의료관광전문가에게 필요한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교육과정에서 배우는 과목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의료관광 이해 및 의료관광 산업 현황, 의료관광 관련법 제도 의료관광 정책, 병원CSM와 의료관광서비스품질관리(TQM/국제 의료 표준기구 JCI 인증), 기초의학 및 보험 실무(의료 수가/외국인 환자보험), 의료관광서비스 실무(의료관광업무 프로세스/서비스 기법)에 대해서도 배운다. 의료관광영어는 고객의 수술일정 및 VISA발급 등에 대한 문의/항공,호텔 예약/관광일정소개뿐만 아니라 공항 영접/병원이동및대기/진료 일정 등에 대해서 설명하는 요령을 터득한다.
의료관광상품을 기획하고 마케팅할 수 있는 능력을 쌓기 위해서 의료관광상품기초(인쇄매체 및 영상매체 홍보물 제작요령), 의료관광상품(의료기관별 관광상품 기획/마케팅 활용방안 및 전략 ), 의료관광상품 프레젠테이션 기법(설명회,포럼 프레젠테이션 제작및 발표기법)을 습득한다. 이외에 의료관광상품을 구성하는 호텔(호텔 식음료 이해/호텔산업과의관계 이해), 항공및 지상교통(항공 예약/ 전세버스 수배 요령)에 대해서 배운다.
대외 활동이 중요한 직업이기 때문에 이미지메이킹(이미지진단 VTR 촬영/컬러이미지), 글로벌비즈니스매너(국제 의전/비즈니스매너와 에티켓), 외국문화이해(국가별 의료관습/테이블 매너/외국인 상황별 응대 요령 및 Role Playing), 서비스커뮤니케이션(DISC/MBTI/국제매너 실습 및 평가), 고객관리(의료관광 CRM/ VIP고객관리/불만고객 응대요령)을 배워서 준비된 의료관광전문가로 거듭나게 된다.
KHC교육원은 부산지원에서의 의료관광전문가교육과정을 개강을 시작으로 서울지원에서도 의료관광분야 최고의 강사진을 모시고 미래의 의료관광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이다.
KHC교육연구소 개요
KHC는 21C 글로벌 시대를 선도하는 실력 있는 전문가를 배출하는 교육전문 기업 입니다. 1997년 창설이래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교육, 국제회의전문가교육, 컨벤션기획사 실무 교육, 서비스강사과정, 이미지컨설팅, 프레젠테이션마스터 강사과정, 웃음치료사, 의료관광 전문가, 병원임상교육, PR마케팅홍보과정 등 21C유망직종 직업능력교육 개발로 국내 최고의 능력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khckorea.com
연락처
KHC교육사업부 담당자 박미라,051-817-85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