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 시대 사교육비다이어트, 이러닝이 대세

대구--(뉴스와이어)--하늘 높은 줄 모르고 물가가 치솟는 요즘, ‘아이 성적과 월급만 빼고 다 올랐다’ 는 우스갯소리를 자주 하게 된다. 과거와는 달리 살림살이가 어려워져도 지출비용을 줄이지 않는 영역이 바로 아이들의 사교육비. 대학만 입학하면 끝날 줄 알았던 사교육비 전쟁은 대학을 졸업해도 해결되지 않는다. 이런 형편에서 양질의 교육을 받되, 비용은 줄이는 이러닝(E-learning) 학습사이트가 초등생부터 대학생, 직장인까지 광범위하게 사교육비 다이어트로 인기다. 저렴한 수강료와 다양한 콘텐츠로 무장한 이러닝 학습 사이트를 애용하는 알뜰족이 증가하면서, 연령과 계층, 목적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각종 학습사이트가 사교육시장에서 무섭게 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사교육비 부담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최고 수준으로, 저축률 저하와 소비위축의 원인이 되고 있다. 2007년에 발표된 현대경제연구원의 보고서에 의하면 가구당 수입대비 사교육비 지출이 20%, 지출액 대비 사교육비가 25% 안팎을 차지한다. 저축을 제외한 가처분 소득에서 사교육비의 비율은 식비 다음으로 생활비의 큰 규모를 차지하는데, 요즘 이 사교육비를 줄이려는 노력을 이러닝 학습사이트가 톡톡히 돕고 있다.

▶가장 큰 장점, 저렴한 수강료

일부 학원가의 수강료는 부모가 감당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을 넘어선다. 유명강사와의 상담비용만도 수 십 만원에 달한다고 하니, ‘빈부격차가 학력격차를 가져온다’ 는 말이 실감될 정도다.

이런 점에서 학습사이트의 가장 큰 무기는 저렴한 수강료다. 유명 강사의 동영상 강의가 패키지로 제공되면서 수강료는 기존의 반 값 수준이다. 학습자료나 강의의 질도 일반학원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오히려 더 다양하고 구체적이다. 초등학습전문사이트인 에듀모아(www.edumoa.com)와 대학입시 전문사이트인 EBSi는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과목별 동영상 강의와 학습 자료가 다양하게 제공된다. 특히 초등학습 전문사이트 에듀모아(www.edumoa.com)는 자녀의 학습상황을 학부모의 핸드폰으로 알려주는 학습관리서비스도 제공하여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꼼꼼한 학습비서라는 애칭도 얻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은 동영상 강의

지방에서 대학을 다니는 이씨. 그는 학교 도서관 전자학습실에서 매일 2시간씩 토익 강좌를 들으며 공부한다. 일정이 바쁜 날은 저녁 늦게 집에 들어가 강의를 시청한다. 온라인 학습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학습할 수 있다는 강점 덕분에 대학생들과 직장인들이 애용하는 주된 자기계발수단이다. 학원을 오고가는 시간조차 아까운 대입 수험생들에게 이미 메가스터디와 이투스는 입시의 러닝메이트다. 컴퓨터가 있는 곳이면 어디든 학습이 가능하여 여행이나 휴가로 인해 학습에 차질이 빚어지는 일은 없다.

▶유아에서 대학교까지, 다양한 콘텐츠로 평생교육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원하는 내용을 융통성 있게 조절하여 학습할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이러닝 학습사이트는 다양한 계층에서 널리 이용된다. 최근에는 원격대학 및 가상대학이 등장하면서 학점인정과 학위취득까지 가능하여 평생교육 시스템 구축에 기여한다는 의견이 있다. 사이버대학 중 최다 재학생을 보유하고 있는 서울디지털대학교는 가상대학 중 가장 많은 학부 및 학과가 개설되어 있다. 원격대학이나 사이버대학은 더욱 다양한 전공을 개설할 예정이며, 다양한 전문적인 직업개발과정도 제공하는 사이트가 생겨나기 때문에 평생교육을 실현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풍성한 경품행사 이벤트는 덤

이들 이러닝 학습사이트들은 수강료의 일정부분을 포인트로 적립해주거나, 수강성적이 좋은 학생에게 경품을 지급하는 등 시즌별로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하여 회원들의 학습동기를 증진시킨다. 공부한 양에 따라 스탬프를 지급하고 그 스탬프를 모아 이벤트에 응모한 학생을 추첨하여 선물을 주는 에듀모아(www.edumoa.com)의 열공이벤트는 이미 전국 초등학생 회원에게 인기다. 이 뿐 아니라 많은 학습사이트들이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이벤트를 적극적으로 열어 수강생에게 이벤트를 학습의 촉진제로 제공하고 있다.

고물가 시대에 알뜰하면서 똑똑한 방법으로 사교육비를 줄이는 이러닝족이 증가하고 있다. 교육에서도 재테크가 필요한 시대. 이젠 발품보다 손품을 팔아 사교육비 다이어트를 해보자.

이야기 개요
㈜이야기는 학점은행 기관 '이야기원격평생교육원'과 초등교육 '에듀모아'를 운영하는 업체로, 인간을 유익하게 하는 기업으로 존속 발전시키고 기업에 속한 구성원들의 창조적인 열망과 재능을 보다 잘 활용하여 최고의 인재 양성에 전력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reammoa.co.kr

연락처

에듀모아 홍보담당 류미화 053-603-5243,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