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기획자양성과정 졸업공연∙ 노인극단 등 아마추어의 유쾌한 이색 공연 ‘한창’

서울--(뉴스와이어)--지금 공연계는 아마추어의 뜨거운 열기로 가득하다. 60세 이상 노인들로 구성된 실버극단에서부터 학생들이 기획하고 만들어내는 라이브공연까지 아마추어라는 말이 무색할 만큼 열정 가득한 새로운 도전이 넘쳐난다.

충무아트홀에 위치한 서울아트스쿨 문화예술원(원장 설도윤)의 회의실은 오늘도 학생들의 진지한 토론이 한창이다. 문화예술원의 대표 과정인 ‘공연기획자양성과정’ 22기 수강생들의 졸업공연 준비가 한창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올 12월 예정의 자체기획공연을 성사시키기 위해 공연장 대관에서부터 출연자 섭외, 무대 구성에 이르기까지 한편의 공연을 만드는 전 과정을 스스로 기획∙구성하고 있다.

매 기수마다 진행되는 졸업공연은 다양한 컨셉으로 펼쳐져 왔다. 지난 11기의 경우 “한여름 밤의 樂夢”이라는 타이틀 공연을 통해 벌어들인 수익금 전체를 기부하는 선행을 베풀어 주위를 훈훈하게 했으며 ‘두 번째 달’, ‘보이쳐’ 등의 그룹도 본 과정 수료생들의 기획공연에 출연 후, 음악적으로도 인정을 받아 현재 활발한 음악활동을 하고 있다.

서울아트스쿨 문화예술원 공연기획자양성과정은 2000년 첫 개설 이후 지금까지 8년간 지속되고 있는 문화예술원의 핵심 과정으로 수료생 수가 1000여 명에 이르며, 그 중 대다수가 공연 현장에서 실무자로 일하고 있다. 이들은 6개월의 교육과정 동안 공연기획의 이론 및 실무를 배우고, 과제를 수행하며 자신들이 직접 기획하는 졸업공연을 통해 실전의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실무중심의 교육을 받는다. 또한 수료 이후에는 리쿠르팅을 통해 원하는 분야로의 취업도 지원 받는다.

벌써 24기를 모집 중인 서울아트스쿨 문화예술원의 공연기획양성과정은 공연기획에 관심이 있는 성인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오늘 11월 11(화)까지 서울아트스쿨 문화예술원 홈페이지(www.ssopa.kr)를 통해 문의 및 지원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다양한 아마추어 단체들의 이색 공연소식이 계속되고 있다. 10월 18일(토), 인천시민문화예술센터 ‘아트홀 소풍’에서 펼쳐지는 연극 ‘백만송이 장미’는 60세 이상의 노인 12명으로 구성된 아마추어 실버극단 학산이 자체 기획∙제작한 연극이다. 연극을 통해 세대간 이해와 공감을 이끌어냄으로써 노인 스스로 문화 및 복지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데에 한없는 자부심을 느낀다는 이들은 실버세대 문화생산자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유쾌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또한 최근 뮤지컬 붐을 타고 관객문화도 진화하여, 보고 즐기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제작과정에 직접 참여하거나, 동호회 활동을 통해 직접 공연을 만들어 무대에 서는 적극적인 참여의 단계로 발전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뮤지컬 동호회 “레씽뮤지컬”은 단체공연관람에 그치지 않고, 직접 작품을 선정해 연기, 노래, 안무를 배우고 정기 공연을 통해 발표하는 형태의 보다 적극적인 활동을 5년째 지속하고 있다.

* 서울아트스쿨 문화예술원 공연기획자양성과정 24기 개강 안내
교육목적 : 공연예술분야의 기획·제작·행정 실무전문가 양성
세부전공 : 프로듀서과정 / 제작감독 과정 / 무대연출 과정
개강일시 : 2008년 11월 12일(수) 저녁 7시
교육기간 : 평일 저녁 주2회(매주 수·금) 6개월 / 공통입문과정 2개월, 세부전공과정 3개월, 워크샵 및 현장실습 1개월
교육비용 : 1,980,000원 (부가세, 입회비, 교재비, 동무회비 포함)
모집인원 : 35명 선착순
지원자격 : 전공불문 / 고졸이상 학력 소지자
지원문의 : 홈페이지(www.ssopaa.kr) / 02-6273-8588

서울아트스쿨 개요
서울아트스쿨이 운영하는 문화예술원은 대한민국 문화예술과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핵심 교육기관입니다. 2001년 설립 이후 내실 있는 발전을 거듭한 결과 현재 국내 유수의 문화예술전문가 30인의 교수진이 최신시설을 갖춘 충무아트홀에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1년 <21세기 공연예술 진흥원>으로 설립되어, 9월 공연기획 전문가과정이 처음으로 개설되었고, 곧 이어 국내 유일의 문화마케팅 전문가과정을 개설하여 지금까지 총 1000여 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였습니다. 현재 3개 학부 (공연예술/문화경영/뮤지컬아카데미)를 중심으로 명실상부한 문화예술 전문 인력양성의 대표적 통합브랜드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ssopa.kr

연락처

(주)서울아트스쿨 홍보팀 김진실 02-6273-8588,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