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공학의 메카, 한국기술교육대 ‘서울디자인올림픽 2008’에서 빛나다

천안--(뉴스와이어)--서울시가 2010년 세계디자인수도(World Design Capital, WDC)로 선정된 것을 기념해 이달 10일부터 열리고있는 ‘서울디자인올림픽 2008'에서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전운기) 디자인공학과 소속 교수와 학생들이 활발한 참여를 벌이고 있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92년 국내 대학으로 최초로 ‘공학(Engineering)기반 제품디자인 교육’ 학과로 개설된 한기대 디자인공학과는 일반적으로 미술(예술/조형)대학 디자인학과를 졸업하면 취득하는 ‘미술학사(BFA)’ 학위 대신 ‘디자인공학전공 공학사(BSc)’ 학위(공과대학)를 받는 대한민국 1%, 디자인공학 고등교육기관이라는 남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 세계 디자이너들과 시민이 함께 즐기는 디자인 축제의 한마당이 될 이번 행사는 이달 말까지 잠실운동장 및 한강둔치 일대에서 ‘Design is AIR, 디자인은 삶의 에너지다'라는 주제로 서울디자인컨퍼런스, 서울디자인공모전, 서울디자인전시회, 서울디자인페스티벌 등 4가지 대표행사를 통해 도시인의 삶을 형성하는 유형과 무형의 디자인을 발표·전시·체험하는 국제적인 디자인 축제다.

우선 이번 ‘서울디자인올림픽 2008’의 메인전시라 할 수 있는 ‘Design is AIR' 전시회의 전시총괄(Director)로 이 대학 디자인공학과 교수인 이동연 교수가 선임되어 미디어, 엔지니어링, 디자인의 경계를 넘어 ’공기(Air)'처럼 자연스럽게 융합하고 흐르는 최신 디자인 트렌드를 경험할 수 있는 전시회를 선보인다. 여성 건축가 최초의 프리츠커상에 빛나는 ‘자하 하디드(Zaha Hadid)’와 패트릭 슈마허의 작품이 선보이는 특별전부터 한국을 대표하는 디자이너, 신진작가들의 디자인 작품까지 실내외 공간을 연계한 새로운 형식의 전시방식을 통해 서울시민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특히 한기대 디자인공학과 졸업생인 강혜숙 스토리일러스트 작가(01년 졸업 · 現 독불디자인연맹 아트디렉터)가 한국인 디자이너 65명과 함께 자신의 동화작품인 ‘수레를 탄 해’를 선보이며 관람객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국내작가 65명, 해외작가 20명 참가 총 300여점 전시) 이 작품은 24절기를 새롭게 해석해 풀어낸 그림책으로 불교의 만다라 도상을 응용한 그림과 세로로 넘겨보는 제본 방식 등으로 독특한 감성으로 구성된 동화책으로 평가받고 있다. 강 씨의 작품은 지난해 멕시코 북 박람회에 출품되어 화려한 색체와 그림체로 인해 현지에서 남미 책으로 오인받으며 한국 그림책의 또다른 모습을 선보였다. <사진 1 참조>

여기에 서울디자인전시회 행사의 일환으로 디자인 전공의 대학생들이 참여하는 ‘디자인탐구전’(Design Exploration)이 잠실올림픽주경기장 3층에서 열려 한국기술교육대를 포함, 서울대, 국민대 등 17개 국내 대학팀과 해외대학 참가팀들의 디자인전시작품들이 전시된다. 대학생들의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디자인탐구전에 참가한 한기대 디자인공학과 학생들은 돔(Dorm) 형태의 대형 설치조형물 <사진 2, 3 참조> 을 전시하고 있다.

한편 서울디자인올림픽에 앞서 서울시와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이 지난 9월 실시한 ‘벽화디자인공모전’에서 이 대학 디자인공학과 학생들로 구성된 ‘스케칭’ 팀(01 김태민 外 2명 · 지도교수 윤정식)이 대상(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장상)과 상금 300만원을 차지한 데 이어, 장려상 2개(산타마리아 팀, 드림보이즈 팀)를 휩쓸어 총 6개의 본상 수상팀 중에 3개 팀을 입상시키는 저력을 보여줬다. 상암동 DMC(디지털미디어시티) 미디어플라자 벽면에 벽화 형태로 그려진 작품들은 최첨단 정보통신 인프라를 갖춘 세계 최고 디지털문화도시로 조성되어 가고 있는 서울시의 컬쳐노믹스를 다양한 이미지로 표현하고 있다. <사진 4 참조>

서울디자인올림픽 기획자문위원이기도 한 이동연 교수는 “서울을 대표하는 문화행사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행사다. 우리나라의 디자인 역량을 세계에 보여주고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희망한다.”고 말하며 “국내외 디자이너와 시민들이 함께 체험하며 즐길 수 있는 국제적인 디자인 축제에 한기대가 주도적인 참여를 하게 되어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개요
한국기술교육대학교(코리아텍)는 실사구시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1991년 정부(고용노동부)가 설립하고 운영하는 공학계열 및 HRD(인적자원개발) 분야의 특성화 대학이다. 중앙일보 전국대학평가에서 2009년부터 10년 연속 ‘교육중심대학 1위’의 평가를 받았다. 또한 중앙일보의 ‘2013 대학생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종합 1위를 차지하여 ‘학생이 가장 행복한 대학’으로 자리매김하였다. 2015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는 ‘공학계열부문’ 평가에서 총 63개 대학 중 10위에 랭크되었다. 2017년 1월 대학알리미 기준으로 86.6%의 취업률로 전국 4년제 대학 1위를 차지했다. 2011년 11월 2일 개교 20주년을 기념해 새로운 영문브랜드 코리아텍(KOREATECH)을 선포하고 콜네임으로 사용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reatech.ac.kr

연락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홍보팀 김승환 041-560-123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