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비 선택 시, 고려사항 1순위는 ‘SW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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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 코스피 096770
2008-10-21 09:19
서울--(뉴스와이어)--SK에너지(www.skenergy.com, 대표 신헌철)는 21일(화), 한국 리서치와 공동으로 진행한 ‘2008 내비게이션 이용 행태 조사’의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내비게이션 구입 시 가장 고려하는 사항으로 응답자의 32%가 ‘소프트웨어 브랜드’를 꼽아 어떤 회사가 제작한 소프트웨어가 탑재되어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나타냈다. 이어 20%가 ‘단말기 사양’을, 19%가 ‘가격’을 택했으며 ‘기기 브랜드’, ‘주변인 추천’ 등의 답이 뒤를 이었다.

‘현재 사용 중인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를 선택한 이유’의 질문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 중 25%가 그래픽, 사용 및 조작 용이성, 경로 탐색 기능 등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꼽았고 이어 23%가 ‘소프트웨어 브랜드 인지도’를 선택했다. ‘구입을 원하는 기기에 탑재된 소프트웨어라서’의 응답은 불과 13%가 선택, 내비게이션 사용자들이 탑재 소프트웨어를 비교하며 능동적으로 내비게이션을 선택하고 있음을 드러냈다.

‘내비게이션 구입 가격’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 중 29%가 30만원 대에 구입했다고 답하는 등 전체 응답자 중 76%가 30만원 대 이상의 기기를 보유하고 있다고 답해, 저가형 내비게이션 보다는 중고(中高)가 기기가 인기를 끌고 있음을 나타냈다.

소프트웨어 사용자 별로 이용 제품의 재구매 의사를 묻는 질문에는 아이나비와 엔나비 사용자의 각각 80%, 73%가 재구매 의사를 보여 고객 충성도가 높음을 드러냈고 맵피(55%)-지니(45%) 등이 그 뒤를 이었다.

SK에너지 Car Life사업부 김도성 상무는 “내비게이션이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만큼, 어떤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가 점차 중요한 구매 요인이 되고 있다”라며 “SK에너지의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엔나비’는 운전자들의 행복 지수를 상승시키는 프리미엄급 서비스를 꾸준히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9월 17일(수)부터 25일(목)까지 8일 간 전국에 거주하는 만 26세 이상 49세 이하의 내비게이션 이용 남녀 운전자 30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 SW : 소프트웨어(Software). 컴퓨터, 전자제품의 프로그램 및 관련 문서를 통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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