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주협회, ‘KAA 미디어헌장’ 제정, 선포

서울--(뉴스와이어)--국내 광고주들이 한자리에 모여 국가경제의 미래와 국내 광고산업의 발전을 논의하는 ‘2008 한국광고주대회’가 10월 23일 조선호텔 오키드룸&그랜드볼룸에서 한국광고주협회(회장 閔丙晙) 주최로 개최됐다. 특히 이번 대회는 한국광고주협회가 창립 20주년을 맞아 보다 선진화된 미디어집행과 광고거래 관행이 정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KAA 미디어헌장'을 제정, 선포했다는 점이 주목할만하다.

한국광고주협회 민병준 회장은 “협회 창립 20주년을 맞아 앞으로 다가올 반세기를 준비하는 의미에서 이번 KAA 미디어헌장을 제정하게 됐다”고 말하며 “이번 미디어헌장은 세계광고주연맹(WFA)에서 발의하고 한국광고주협회 이사회(2008년 9월 30일 제5회 이사회)에서 제정한 것으로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선진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국내 미디어 환경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광고주협회는 ‘2008 한국광고주대회’의 일환으로 23일 오후 6시부터 진행된 ‘한국광고주협회 창립 20주년 기념식 및 광고주의 밤’에서 ‘KAA 미디어헌장’을 선포, 광고주가 시장에서 자유롭게 미디어를 선택, 구매하여 최선의 미디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그 기반을 조성하고, 미디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미디어집행의 기본원칙과 목적을 분명히 한다고 천명했다.

이 날 미디어헌장을 발표한 김이환 한국광고주협회 상근부회장은 “오늘 날 급속하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세계광고주연맹(WFA)은 이미 2000년에「WFA MEDIA CHARTER」를 채택, 미디어 기획 및 구매에 대한 새로운 원칙을 제시했다”고 전하며 “우리나라도 세계 10대 광고 선진국으로서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광고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할 때가 되었다”고 ‘KAA 미디어헌장’의 제정 이유를 밝혔다.

'KAA 미디어헌장'은 합법적으로 생산 유통되는 상품에 대해 광고주는 자유롭게 광고할 권리가 있으며, 광고주가 접근 가능한 모든 미디어를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미디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미디어헌장은 미디어 조사, 미디어 플래닝, 대행사와의 관계, 미디어 구매, 그리고 디지털과 쌍방향 미디어 등 총 5개 부분으로 구분돼 있다.

광고주협회는 200여 회원사와 함께 과학적인 미디어집행과 투명하고 합리적인 광고거래 관행이 정착될 수 있도록 이번에 제정, 선포한 ‘KAA 미디어헌장’의 기준을 지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광고주협회 회원사는 우리나라 광고시장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aa.or.kr

연락처

KAA 이수지 02-782-839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