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내달부터 공공디자인 도입한 하수도 맨홀뚜껑 설치
광주시는 지난 10일 시 공공디자인위원회로부터 현재 시행중인 쌍촌동, 내방동, 화정동 등 우·오수 분류식하수관거정비사업 지역에 설치하는 맨홀뚜껑 900여개의 디자인을 승인받아 확정하고, 다음달부터 설치에 들어간다.
맨홀뚜껑 디자인은 하수도시설물로서 구조적 안정성, 내구성, 기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맨홀이 설치되는 도로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현란한 색상을 지양했다.
뚜껑에는 빛고을 광주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한글 ‘빛’과 한문 ‘光’의 합성어를 배치하고, 바깥쪽은 햇살이 퍼지는 모습을 형상화했다.
특히, 우수(빗물) 맨홀뚜껑은 햇살부분을 통해 빗물이 흘러들어 갈 수 있도록 했다.
시 관계자는 “이제는 시설물이 도시의 전체적인 이미지와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는 디자인을 적용해야 한다”며 “새로운 맨홀뚜껑이 도시미관을 한 단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자체사업과 자치구에서 발주하는 공사는 물론, 시 전역에 새롭게 설치하거나 교체하는 모든 맨홀뚜껑에 이번 디자인을 적용할 계획이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청 수질보전과 사무관 김영중 062)613-4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