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TV홈쇼핑 마케팅’ 대성공...GS홈쇼핑 통해 3개월 간 국내산 돼지고기 120톤 판매
GS홈쇼핑(대표 허태수, www.gseshop.co.kr)은 22일(수) 오후 4시50분부터 ‘마포 최대포 갈비 6팩’(3만9900원)을 방송해 40분 동안 1200 세트를 판매했다.
이날 방송은 국내산 돼지고기의 판매 촉진을 위해 농림수산식품부와 GS홈쇼핑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우리 돼지고기 축제 한마당’의 일환으로 열렸다. GS홈쇼핑은 우리 돼지고기 축제 한마당 이후 그동안 주로 판매해 왔던 수입 쇠고기로 만든 양념육 방송을 줄이는 대신 주 3회 이상 ‘농협 목우촌 숙성 항아리 돼지갈비’, ‘윤상섭 돼지 왕구이’, ‘하이포크 숙성 불고기’, ‘마포 최대포 갈비’ 등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든 가공식품을 방영해왔다.
지난 3개월 간 이들 상품은 총 4만 여 세트, 15억원 어치가 판매됐다. 돼지고기 중량으로 환산하면 120톤에 이르며 200g을 1인분으로 봤을 때 총 60만 명이 한꺼번에 먹을 수 있는 어마어마한 양이다. 단기간에 이렇게 대량 판매가 가능했던 이유는 전국 단위 판매가 가능한 TV홈쇼핑의 특성 때문. 복잡한 돼지고기 유통 단계를 줄인 직거래 방식, 대량 판매 방식으로 절감된 비용이 고스란히 상품 가격에 반영된 것도 또다른 이유다.
농식품부가 후원한 ‘코리아 푸드 엑스포 2008’(KOREA FOOD EXPO 2008, KFE) 역시 TV홈쇼핑 덕을 톡톡히 봤다. 행사장에 마련된 홈쇼핑 테마관에는 GS홈쇼핑과 농수산홈쇼핑 등이 출품했으며, GS홈쇼핑은 16일과 17일 이틀간 엑스포 행사장과 GS홈쇼핑 스튜디오를 잇는 이원 생방송을 실시하기도 했다. 신안 천일염, 해남 호박 고구마, 지리산 토종꿀, 영광 굴비 등 각 특산물 산지와 제휴를 통해 선별된 이들 상품은 모두 4억5천만원의 매출을 올렸을 뿐 아니라 푸드 엑스포를 전국에 생중계해 광고 홍보 효과까지 누릴 수 있었다.
이렇게 농식품부가 TV홈쇼핑을 통한 농수축산물의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는 이유는 TV홈쇼핑이 기존 유통거래 방식과는 달리 경제성, 편의성,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 1회 방송만으로도 대량 판매가 가능한 TV홈쇼핑은 국내산 농수축산물의 안정적인 판매와 시장 확대를 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생산자와의 직거래가 가능해 유통 단계 절감을 추진하고 있는 농식품부의 니즈와도 맞아 떨어지고 있는 것. 또한 1~2시간 동안 쇼핑호스트의 꼼꼼한 상품 설명과 생산 현지 화면 등으로 방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국내산 농수축산물의 우수성과 안정성 홍보 효과를 부가적으로 누릴 수 있다.
홈쇼핑과 고객에게도 이익이다. 외형 성장이 정체되고 있는 홈쇼핑으로서는 품질이 우수하고 안전한 국내산 농수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소개해 고정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으며 특히 식품이 대부분인 특산물은 반품률이 낮아 수익률이 높다. 고객 역시 안방에서 지역 특산물을 믿고 싼 가격에 편리하게 주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GS홈쇼핑 소싱본부 임원호 상무는 “우리 농수축산물의 안정성과 건강한 유통 구조를 널리 알릴 수 있는 농림수산식품부와의 공동 마케팅이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GS홈쇼핑은 품질이 뛰어난 우리 농수산물과 식품을 선별해 우리 농산물의 유통 활성화에 일익을 담당하는 한편,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적극적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GS홈쇼핑 개요
주식회사 GS홈쇼핑은 TV, 인터넷, 카탈로그, 모바일 등의 채널을 통해 온라인쇼핑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다. 1994년 12월 (주)한국홈쇼핑(하이 쇼핑)으로 출범해 1995년 8월 하이 쇼핑으로 개국 했으며 1997년 3월 'LG홈쇼핑'으로, 2005년 3월 'GS홈쇼핑'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웹사이트: http://company.gsshop.com
연락처
GS홈쇼핑 홍보팀 황규란 대리 02-2007-4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