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IPTV 사업 전략적 수정
오픈IPTV의 사업권 획득을 통한 플랫폼사업 진출을 잠정 보류하고, 기존 사업자와 콘텐츠, 킬러 서비스 제휴 등 다각적인 제휴 협력모델 개발, 차별화된 웹 기반 TV플랫폼 개발 등 지속적인 수익창출에 중점을 두고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 확립한다는 계획이다.
다음은 이 같은 사업전략을 독자적으로 수행키로 하고, 다음달 초 열릴 이사회에서 기존 출자했던 오픈IPTV의 출자금 회수 또는 매각을 검토할 예정이다.
다음 관계자는 “이번 사업 개편을 통해 다음의 강점을 더욱 살리는 킬러 서비스를 중심으로 IPTV 사업을 전개하며, 향후 웹과 TV 의 컨버전스 진화에 대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다음은 기존 콘텐츠의 검색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과 연동된 IPTV 시청자들의 콘텐츠 이용 확대에 중점을 두고, 제휴 협력모델을 구체화 중이며, 기존 사업자와 이에 대한 협의가 마무리 단계로 연내에 이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웹기반 TV 사업은 다음의 최대 강점 중 하나인 웹 기반의 동영상 플랫폼 강화에 초점 맞춰 진행할 계획으로 1년여의 기간 동안 이에 대한 기술 개발을 해왔으며, 현재 이에 대한 기술 개발이 대부분 끝났다고 밝혔다.
한편, 다음은 지난 3월 IPTV 단말기 개발, 유통 기업인 셀런(대표 김영민 www.celrun.com)과 함께 총 100억원의 자본금으로 IPTV 전문 기업 오픈아이피티비를 설립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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