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KYC, 한국근현대사를 배우고 나누는 자원봉사자 ‘평화길라잡이’ 모집

뉴스 제공
KYC
2008-10-28 09:49
서울--(뉴스와이어)--서울KYC는 11월 1일부터 12월 20일까지 서대문형무소, 전쟁기념관, 오두산전망대를 평화의 눈으로 해설하는 평화길라잡이 자원봉사자 양성교육을 실시한다.

평화길라잡이 양성교육은 60여 시간에 걸친 이론교육과 현장답사로 구성된다. 서중석, 한홍구, 박태균, 정해구, 이신철, 배기찬, 김창수, 이재영, 박한용, 이시우, 박경목 등 한국근현대사와 평화교육과 관련해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강사로 나서 펼칠 흥미진진한 내용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양성교육을 마치면 6개월간 수습활동을 하고 이후에는 월 1회 일요일에 한해 원하는 시간에 활동하면 된다. 한국근현대사에 대해 제대로 배울 기회를 찾고 있거나, 평화교육에 관심이 있거나, 보람 있고 지속적인 자원봉사를 찾던 이에게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이며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서울KYC 홈페이지(www.seoulkyc.or.kr)를 방문하면 평화길라잡이 참가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30일(목)까지 신청할 수 있다.

○ 강의 일정
1강-5강) 교육수련회 11월 1일 (토) 3시~11월 2일 (일) 2시 / 대방역 여성플라자
.1강) 여는 시간 / 서울KYC 및 평화길라잡이 소개
.2강) 한반도는 왜 식민지가 되었을까? / 배기찬 (충남대 평화대학원 교수)
.3강) 평화감수성 워크샵 / 이재영 (KAC 평화간사)
.4강) 북한은 어떻게 건국되었으며,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갈까 / 이신철(성균관대 동아시아 학술원 연구교수)
.5강) 한반도 평화를 위한 남북관계 변천사 / 김창수(민주평통 전문위원)
6-7강) 조선독립운동의 이해 1-2 / 박한용(민족문제연구소 연구실장)
8강) [답사] 오두산전망대&파주 일대 평화여행 / 이시우(평화사진가)
9강) 한국전쟁은 왜, 어떻게 일어났는가? / 박태균(서울대국제대학원 교수)
10강) 한국 근현대사_민주화운동의 역사 / 서중석(성균관대 교수)
11강) [답사]서대문형무소 현장답사 / 박경목(서대문형무소관장)
12강) 일본극우파 역사관이 우리 안에서 자란다 / 이신철(성균관대 연구교수)
13강) 해방정국, 소용돌이치는 한반도의 운명 / 정해구(성공회대 교수)
14강) 전쟁과 사회_끝나지 않은 전쟁과 남은 사람들/ 정해구(성공회대 교수)
15강) 한국 군대와 파병 / 미정
16강) [답사] 전쟁기념관 / 한홍구(성공회대 교수)
17강) 대중앞에서 자신있게 말하기_보이스 트레이닝 / 에듀플랜
18강) 평화길라잡이 활동의 의미와 역할 / 평화길라잡이
19강) 현장실습활동_서대문형무소 / 평화길라잡이
20강) 현장실습활동_오두산전망대 / 평화길라잡이
21강) 현장실습활동_전쟁기념관 / 평화길라잡이
22강) 평화길라잡이 수습활동 발대식
○ 양성 교육 장소 : 경복궁역 4번 출구 1분 거리(건강연대 친환경 강의실, 교육수련회는 별도)

KYC 개요
KYC(한국청년연합)는 직장인, 대학생, 주부가 회원으로 가입해 참여와 나눔을 실천하는 젊은 시민단체로 1999년 창립이후 전국 12개 지역지부가 활동하고 있다. KYC는 2030세대의 사회경제적 이해를 대변하는 '2030유권자운동', '20대국회의원만들기', '투표시간연장 위한 선거법 개정운동', '파파쿼터제 도입' 등을 통해 청년세대 대표조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외에도 1%참여, 1%나눔, 1%성찰을 실천하는 '3%운동', 청소년 멘토링 사업 '좋은친구만들기운동', 문화역사를 알리고 보존하는 '문화역사길라잡이', 주민자치를 위한 '주민리더십교육', 동북아평화와 한반도 통일을 위한 '동북아시민양성사업'과 '평화길라잡이'등 다양한 시민참여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서울KYC: http://www.seoulkyc.or.kr

웹사이트: http://www.kyc.or.kr

연락처

서울KYC(한국청년연합회 서울지부) 02-2273-227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