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브더칠드런, 하나금융그룹과 함께 다문화가정 자녀를 지원하는 ‘하나 Kids of Asia’ 프로젝트 런칭

서울--(뉴스와이어)--국제아동권리기관 세이브더칠드런코리아(회장 김노보, www.sc.or.kr)는 하나금융그룹과 함께 다문화 가정의 자녀가 사회적 소외와 차별의 문제 대상이 아니라 이중 언어 능력과 이중 문화적 배경을 가진 건강한 사회구성원, 미래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하나 Kids of Asia-다문화 가정 자녀 대안 교육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 프로젝트는 하나금융그룹의 지원을 받아 세이브더칠드런과 한국외국어대학교 베트남어학과, 그리고 주한 베트남 유학생회가 함께 진행하는 것이며, 10월 28일 화요일 오후 4시, 을지로 하나은행 사옥에서 발대식 행사를 가지는 것으로 그 시작을 알렸다.

‘하나 Kids of Asia’ 프로젝트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에게 한국사회의 문화 및 언어를 일방적으로 가르쳐온 기존의 지원프로그램과 달리 아버지, 어머니 나라의 문화와 언어에 대한 교육을 동시에 진행한다. 이는 아이들에게 어머니 나라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주고 양국의 문화와 언어, 그리고 그 차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은 건강한 문화 정체성과 다중 언어능력을 지닌 이 사회의 건강한 사회구성원, 글로벌 시대의 훌륭한 인적자원으로 성장하게 된다.

이 프로그램은 결혼이민자 어머니 나라의 언어와 문화 교육, 한국어 능력 부족으로 인한 학습부진을 돕기 위한 한국어 및 일반 학습 지도, 외국인 엄마를 위한 자녀교육법 강의와 한국어 교육, 정체성 혼란을 겪는 아이들을 위한 다문화가정 문화통합 교육, 양국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문화체험, 심리-정서적 안정을 돕기 위한 상담 지원 등 다양한 컨텐츠가 일대일 멘토 활동과 토요 학교 운영 등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별히 이번 프로그램을 위해 하나금융그룹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주한베트남학회 교수진이 공동으로 개발 중인 베트남 언어 및 문화 교육 교재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멘토 자원봉사자로는 한국외국어대학교 베트남어학과 대학생들이 참여하며, 현재 한국에서 유학생으로 거주하고 있는 주한 베트남 유학생회 소속 베트남 대학생들도 베트남 언어와 문화를 지원하기 위한 자원봉사자로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하나 Kids of Asia’ 프로그램 첫 지원 대상은 결혼이민자 가정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베트남-한국 다문화가정 자녀들이다. 서울, 수도권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자녀 22명을 대상으로 1기 지원사업을 펼칠 예정이며, 이후 점차적으로 전국 다문화가정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그 지역과 대상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다문화가정 자녀들 중 상당수가 외국인 어머니의 미숙한 한국어 구사능력으로 인한 학습부진과 언어능력 부족, 부모 나라의 문화차이에서 오는 정체성 혼란, 생김새의 차이로 인한 또래 집단에서의 차별과 따돌림 등 어려움에 시달리고 있다. 매년 결혼하는 커플 중 10% 이상이 국제결혼이며, 현재의 증가 추세가 유지된다면 2020년에는 다섯 가구 중 한 가구, 우리나라 인구 중 약 3%를 다문화가정이 차지하게 된다. 당장 2012년 이후에는 초등학교 입학생 10명 중 1명(10%)이 다문화가정 자녀가 될 예정이지만 이들에 대한 장기적인 지원책은 전무한 상태다. 현재 다문화가정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지원은 결혼이주여성의 사회적응과 생활안정에 쏠려있으며 자녀들을 위한 지원정책은 이루어지더라도 일회성에 그친 것이 대부분이다.

세이브더칠드런 김노보 회장은 “하나금융그룹이 지원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올바른 정체성을 확립하여 이를 통해 진정한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도록 도울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세이브더칠드런 개요
사회복지법인 세이브더칠드런은 한국어린이보호재단과 한국세이브더칠드런의 합병 법인으로 전세계 27개 회원국이 111개국의 사업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세계적인 아동권리전문기관입니다. 최근 동남아시아 구호활동과 관련하여 유엔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은 세이브더칠드런을 공식적인 구호활동기관으로 지정하였습니다. 또한 이러한 적극적인 아동권리보호활동을 통하여 2005년 노벨평화상 후보에 추천등록 되었습니다.

웹사이트: http://sc.or.kr

연락처

세이브더칠드런 홍보팀 진모연 02-6900-4446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