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HC교육원 임지민원장, “병원 코디네이터도 변해야 산다”

부산--(뉴스와이어)--현재 병원코디네이터의 역할은 병원 리셉션니스트의 역할에 무게 중심이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경제 불황, 의료법 개정, 외국 병원의 국내 진출, 건강관리에 대한 소비자의 Needs 변화 등 급변하는 의료시장 변화에 발맞추어 병원코디네이터의 역할 변화를 서둘러 준비할 때이다.

첫째, 의료환경 변화와 뉴 트렌드에 대해 인식해야 한다.

의료법 개정, 신의료 기술 등 의료시장의 변화뿐만 아니라 건강관리 등에 대한 소비자의 Needs 변화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중앙정부 지방정부 대학병원 지방병원, 너나 할 것없이 의료관광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으며 일부 병원에서는 통역코디네이터를 별도 고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병원코디네이터도 통역코디네이터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면, 어학공부에도 관심을 높여야 한다.

둘째, 고객의 새로운 Needs를 파악하고 주기적인 고객만족도 조사를 해야한다.

고객이 답을 알고 있고 고객이 항상 옳다라는 말이 있듯이, 고객중심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병원도 지속적으로 개혁과 혁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인터넷이나 잡지 등을 통해서 건강관리에 대한 정보를 수시로 검색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병원 회계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한다.

병원도 회사이기 때문에, 예산.재무관리.세무회계 처리의 기본 틀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회계용어와 Excel 사용법을 익혀두어야 한다.

네째, 내부 구성원간 팀워크와 즐거운 조직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내부 구성원간의 갈등은 외부 고객에 대한 만족스러운 서비스 제공에 저해 요인이 될 수 있다. 구성원간의 팀웍을 높이고 근무 만족도를 높어야 고객의 충성도도 높아져 병원의 경영환경도 양호해 지고, 환자와 환자 가족에 대한 서비스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마인드 컨트롤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이 필요하다.

다섯째, 의료 서비스의 품질을 마케팅으로 승화시켜야 한다.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더라도, 고객이 알지 못하면 소용이 없다. 의료서비스의 수준만큼 마케팅도 중요하다. 최근 고객은 온라인을 통해서 자가진단과 의료진을 검색할 수 있을 정도로 진화하고 있다. 어버추어광고, 지식인 질문과 답변, 동영상, 사진, 보도자료 작성 등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노하우가 필요하다.

KHC교육원(www.khckorea.com : 051-817-8566)은 이런 의료시장 변화에 맞추어 병원 프로페셔널 메니저과정을 5주 과정으로 토요일 오후 5시에서 오후 10시까지 매주 5시간씩 수업이 진행할 예정이다. 병원 프로페셔널 메니저과정에서는 의료시장 환경 변화와 시장 특성 이해, 병원 경영의 특성 이해, 서비스 품질 평가 방법, MOT 고객점점 관리 기법, 고객관리 방법, 서비스 기본과 자세, DISC 활용 내외부 고객응대 방안, 고객 클레임에 대한 이해와 단계별 대처방법, 예약관리 방법, 병원장과 직원간의 중간 역할로서의 인관관계 요령, 직원대상 교육 요령 (Presentation skill 등), 경쟁력 분석 기법 (SWOT), 관리자에게 필요한 통계 기법 (병원 수익 예측 방법 : FORECAST, CORRELATION), 병원 마케팅 이론 (병원 마케팅 전략수립, 병원 광고.홍보 종류 등), 병원 마케팅 실무 기법 (온라인 마케팅, 보도자료 작성요령, 인쇄매체, 동영상 제작 기법 등)을 배운다. 교육과정은 선착순으로 접수받으며, KHC교육원은 타 학원과 달리 수료생에게는 수료증뿐만 아니라, 수료생만을 위한 특별 Refill 교육기회를 부여한다.

KHC교육연구소 개요
KHC는 21C 글로벌 시대를 선도하는 실력 있는 전문가를 배출하는 교육전문 기업 입니다. 1997년 창설이래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교육, 국제회의전문가교육, 컨벤션기획사 실무 교육, 서비스강사과정, 이미지컨설팅, 프레젠테이션마스터 강사과정, 웃음치료사, 의료관광 전문가, 병원임상교육, PR마케팅홍보과정 등 21C유망직종 직업능력교육 개발로 국내 최고의 능력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khckorea.com

연락처

KHC교육사업부 담당자 박미라,051-817-8566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