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산업진흥원,‘보건산업 미국 특허분쟁 사례집’ 발간

2008-11-02 14:00
서울--(뉴스와이어)--최근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제품 기술경쟁력이 높아짐에 따라 선진국의 우리기업에 대한 특허공세가 급증하고 있으나, 몇몇 기업을 제외하고는 특허분쟁과 관련된 정보 및 인력부족으로 인해 유효적절한 대응체제를 갖추지 못함에 따라 국제특허 분쟁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김법완)은 주요교역 대상국에서의 특허분쟁 현황을 분석 정리한 '보건산업 미국 특허분쟁 사례집'을 발간함으로써, 우리기업이 국제특허분쟁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번에 발간된 특허분쟁 사례집은 최근 미국 특허 분쟁현황을 이슈별, 기술별(산업별), 판사별, 원/피고별로 나누어 분석함으로써 소송에 직면한 우리 기업이 본 보고서를 참고하여 관련 기술 및 산업, 판사 또는 소송상대방의 특성에 따라 가장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는 맞춤서비스를 시도하였다.

또한 소송에서 쟁점이 된 의약품을 비롯한 의료기기, 식품 및 생명공학으로 구성된 보건산업 분야별로 목차를 구성하고 이에 해당하는 판결의 흐름을 분석한 것이 특징이다.

향후 진흥원 김법완 원장은 "FTA 등 다변하는 국제 환경 속에서 국내 제약 산업체가 직면하고 있는 지식재산권 관련 애로사항 등을 해소하기 위하여 '보건산업 특허정보”'웹 사이트를 통하여 특허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며, 또한 보건산업체를 대상으로 11월 3일(월)부터 “보건산업 미국 특허분쟁 사례집” 배포를 희망하는 곳에 사례집을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청방법 : 보건산업 특허정보 웹 사이트(http://patent.khidi.or.kr)
문 의 : 진흥원 품질향상인증센터(02-2194-7329, 7437)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개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국내·외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보건산업의 육성 발전과 보건서비스의 향상을 위한 지원사업을 전문적·체계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보건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 국민보건 향상에 이바지 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웹사이트: http://www.khidi.or.kr

연락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산업지원본부 (품질향상인증센터) 본부장 이신호 02-2194-7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