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서비스별 엇갈린 성장세

서울--(뉴스와이어)--대한민국 인터넷 업계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포털이라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사실이다. 본래 포털은 인터넷을 이용하는 관문과 같은 역할이지만 지금의 포털은 인터넷의 처음과 끝을 이루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에서 포털 서비스 중에서도 올 한해 어느 서비스가 크게 성장했는지, 그리고 주요 포털 섹션의 이용 패턴은 어떠한지 조사한 결과 지난해 10월 대비 가장 큰 성장을 보인 분야는 포털 여성과 포털 여행/항공 분야였고, 포털 게임 섹션의 방문자 규모가 가장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는 랭키닷컴의 종합 포털 섹션으로 분류되어 있는 20여 개 분야의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0월까지의 방문자 및 페이지뷰 추이 변화와 함께 2006년 이후 매년 10월의 각 분야별 방문자 깊이에 대한 분석이 포함되었다.

10월 기준 가장 많은 방문자수를 기록한 분야는 포털에서 제공하는 가장 기본적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 검색으로 하루 평균 1,185만 여명의 방문자수를 기록하고 있다. 한편, 종합 포털 섹션 페이지뷰 상위 5개 분야 중 지난해 10월 대비 가장 큰 성장을 보인 분야는 포털 뉴스로 23.1%의 페이지뷰 성장을 보였다. 이 분야의 경우 방문자수 증가는 2.8%에 불과했으나, 올해에는 지난해에 비해 각종 경제, 사회적인 이슈가 많아 페이지뷰의 증가가 두드러진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포털 블로그/미니홈피는 현재까지 가장 많은 페이지뷰를 보이고는 있으나 지난해 대비 23%의 페이지뷰 감소를 보여 더 이상의 성장은 보이지 않고 있다.

한편, 사이트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에서 얼마만큼의 페이지를 이용했는지를 분석하여 방문자 충성도를 측정하는 방문자 깊이 분석에서는 포털 블로그/미니홈피 방문자의 45.7%가 100페이지 이상을 방문해 가장 높은 충성도를 보였다. 이에 반해 1페이지 사용자 비율이 가장 높은 서비스는 포털 보험 분야로 나타났다.

특히 가장 많은 월간 방문자수와 가장 높은 페이지뷰 증가를 보인 포털 검색과 뉴스에서 100페이지 이상 사용자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해당 서비스의 방문자 충성도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랭키닷컴 개요
대한민국 대표 시장조사기업 랭키닷컴은 2001년 웹사이트 평가/분석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는 모바일 앱까지 분석 영역을 넓혀 디지털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랭키닷컴의 분석 자료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뿐 아니라 아이핀, ISMS 의무대상자 선정 등 정부 IT 정책을 수립하는 근거 지표로 활용된다. 랭키닷컴에서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이용량을 분야별 순위로 발표해 누구나 쉽게 IT 산업군별 경쟁구도를 파악할 수 있고, 랭키툴바를 설치하면 매주 업데이트되는 웹사이트 순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rankey.com

연락처

랭키닷컴 경현아 02-330-8323 010-2713-687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