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해양경찰청장배 ‘분석경진대회’ 우수기관 시상식 개최
이번 대회기간 동안 일반항목(중금속) 및 특수항목(환경유해물질)에 대한 분석이 실시되었으며 한국생활환경시험연구원, FITI시험연구원, (주)랩프런티어가 입상하였으며 국가기관으로서는 인천해양경찰서, 부산해양경찰서가 선정되었다.
동 행사는 국가기관으로서는 최초로 “전문검사기관을 대상으로 정도관리 경진대회”를 실시한 것이며, 특히 지식경제부 한국인정기구(KOLAS)의 “적합성평가 시스템” 절차를 도입하였다.
분석대상 시료는 한국계량측정협회 심사평가팀에서 국제기준에 따라 선정·준비하여 분석능력을 평가함으로서 해양에 배출되는 폐기물의 사전검사제도에 대한 분석신뢰성 시스템을 한걸음 선진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지난 8월 22일부터 해양으로 배출하는 모든 폐기물은 함유량 시험방법으로 검사기준이 강화되어 검사기관들의 분석결과에 대한 신뢰도가 한층 요구 되는 시기에 매년 1회씩 실시하는 분석정확도 관리를 국제기준의 개관적이고 신뢰성있는 평가방법으로 개선하고 우수기관에 대해서는 표창을 함으로써 검사업무를 활성화 시키고자 『분석경진대회』를 개최한 것이다.
앞으로도 해양경찰청에서는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국제기준으로 “해양배출폐기물 전문검사기관의 정도관리” 제도를 개선하여 검사시스템에 대한 국민적 신뢰도를 높이고 분석결과에 대한 품질을 향상시킴으로서 불법 폐기물이 해양으로 배출되지 않도록 현장 중심의 검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웹사이트: http://www.kcg.go.kr
연락처
해경 연구개발센터 032)835-3234
-
2014년 4월 18일 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