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C, 클라우드 컴퓨팅 스토리지 솔루션 ‘EMc 아트모스’ 발표

뉴스 제공
한국EMC
2008-11-14 10:47
서울--(뉴스와이어)--세계적인 정보 인프라스트럭처 솔루션 기업인 EMC(CEO 조 투치)가 클라우드 컴퓨팅 스토리지 플랫폼 ‘EMC 아트모스(Atmos)’을 발표하고, 차세대 IT 패러다임으로 부상하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지난 3월 개인정보관리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전문업체인 파이(Pi)社를 전격 인수하고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및 서비스 사업부’를 신설한 EMC는 올해 초 SaaS(Storage as a Service) 서비스 플랫폼인 ‘EMC 포트리스(Fortress)’와 온라인 백업 서비스 ‘모지(Mozy)’를 발표한 데 이어 이번에 발표하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플랫폼 ‘EMC 아트모스(Atmos)’를 선보이며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 공략을 보다 구체화했다.

‘EMC 아트모스’는 클라우드 인프라 환경에서 페타바이트 규모의 대규모 정보의 관리와 배포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고 중앙집중식으로 정보를 자동으로 관리 및 배치하여 고객들이 클라우드 기반의 정보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안전하게 구축하고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EMC 아트모스의 차별화된 강점은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 내 컨텐츠 분산 최적화 지원 ▲정책 기반의 데이터 관리 ▲고급 정보 관리 기능 탑재 ▲서비스 연속성 보장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EMC 아트모스는 기존의 SAN(Storage Area Network), NAS(Network Attached Storage), CAS(Content Addressed Storage)등으로 구분되던 스토리지 개념과는 달리,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 맞게 컨텐츠 분산에 최적화된 스토리지 (COS : Cloud Optimized Storage)로, 여러 지역에 분산 형태로 서비스하는 애플리케이션이나 전 세계 여러 지역에서 서비스하는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 관리에 이상적인 스토리지 솔루션이다.

또, 정책 기반의 관리 기능으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의 성능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다. 가령, 현재 자주 사용되는 인기 정보는 ‘프리미엄(Premium)’으로 정의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지역에 다수의 사본을 만들고, 생성된 지 오랜 기간이 지나 잘 사용되지 않는 정보는 압축하고 사본 수도 줄이는 형태의 정책을 수립해 서비스의 효율성을 최적화 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 압축, 데이터 중복제거, 스핀다운(Spin down) 드라이브와 같은 고급 정보 관리 서비스가 제공되며, 동일한 인프라 환경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는 다중 애플리케이션 (multi-tenant) 기능도 지원한다.

이와 함께 ‘EMC 아트모스’ 솔루션은 저비용의 고밀도 스토리지 시스템(120TB/240TB/360TB)을 제공, 클라우드 스토리지 환경을 보다 쉽게 구축할 수 있게 해주며,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을 비롯해 웹2.0 서비스 기업, 인터넷서비스사업자(ISP), 통신사업자 등 전세계적으로 대용량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기업들의 정보 관리 요구를 충족시켜줄 것으로 기대된다.

오늘 날 정보 환경은 웹에서 생성되는 디지털 컨텐츠는 물론, 음악, 사진 및 비디오 공유 서비스 등의 다양한 리치 컨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웹2.0 애플리케이션의 급속한 성장과 새로운 정보 유형의 출현, IT 서비스 자체가 전세계 수백만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확산되면서 글로벌 차원의 정보관리 아키텍처에 대한 필요성, 즉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기반 환경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을 방문한 빌 튜버 부회장은 “사용자 생성 컨텐츠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페타바이트에 이르는 대량의 정보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정보 인프라스트럭처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는 추세”라며, “EMC는 이번 아트모스 솔루션을 기반으로 차세대 IT 시장으로 떠오른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에 선도입지를 확실하게 굳혀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EMC는 국내에서도 관련 시장에 대한 수요를 조사 및 분석한 후 ‘EMC 아트모스’를 출시할 예정이며, 전세계적으로 대규모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 ISP, IP TV 미디어 등을 우선 분야로 하여 사업을 전개한다는 전략이다.

EMC에 대하여

선도적인 정보 인프라스트럭처 기술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EMC는 중소기업에서부터 엔터프라이즈까지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정보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경쟁력을 제고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한다. EMC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한국EMC 웹사이트(korea.emc.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korea.emc.com

연락처

한국EMC 김선아 차장(02)2125-7716
한국EMC 유지윤 과장(02)2125-7709
KPR 김미영 차장(02)3406-2229
KPR 송지영 AE(02)3406-2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