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그룹, 노인 교통사고 예방 위해 나선다

서울--(뉴스와이어)--현대·기아자동차그룹(대표 정몽구 회장)은 고령화 시대 새로운 노인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노인 교통사고 증가와 관련해 정부, 시민단체, 노인들과 함께 노인 교통사고 예방 활동에 나선다.

현대·기아차그룹은 한국생활안전연합(공동대표 윤명오, 김태윤, 윤선화), 경찰청(청장 어청수), 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이세중)와 공동으로 19일(수) 서울시립마포노인복지관에서 노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용품 전달식 및 시니어 안전지도자 발대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그룹은 후원기업으로써 안전용품 제공과 시니어 안전지도사 양성 및 교재개발, 일반인 대상 교육활동 등 노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제반 활동 후원금 4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전달된 안전용품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반사스티커, 반사손목밴드, 반사뱃지로 새벽이나 야간에 자동차 전조등 불빛을 받으면 150m 떨어진 곳에서도 운전자가 보행자를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반사소재를 사용하여 제작된 것이다.

또한 발대식을 가진 시니어 안전지도자는 모두 노인들로 구성, 노인들이 직접 나서 교통안전교육의 리더로 활동할 예정이다

모든 활동은 노인교통안전 ‘S.T.O.P 캠페인’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며, 이 캠페인은 2006년부터 정부와 민간이 협력해 실시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노인대상 교통안전 프로그램이다.

S.T.O.P 캠페인을 통해 100명의 시니어 지도사들이 직접 노인관련기관 및 경로당을 방문해 연 1만8천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보행 및 대중교통 이용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동영상을 통한 상황 교육, 그림 위주의 교통안전수첩을 통한 교육, 안전수칙 등을 노래로 구성한 STOP SONG 제작 등 다양한 시청각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현대기아차그룹 관계자는 “노인들로 구성된 시니어 안전지도자들이 직접 노인교통예방 교육을 주도적으로 펼침으로써 사고 예방은 물론 전문교육을 통해 노인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사회에 환원한다는 데도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생활안전연합에 따르면 2007년 경찰청 교통사고 통계 결과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4명 중 1명(29%)이 65세 이상 노인이며, 이는 2001년 19.5%에 비해 크게 늘어나는 등 새로운 노인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 S.T.O.P 캠페인 = Seniors Traffic accident O(zero) Practice의 약자

웹사이트: https://www.hyundai.co.kr/Index.h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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