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은행, 창립 40주년을 맞아 더 밝은 미래를 다짐해
송기진 은행장은 취임하자 마자, 가장 먼저 지역의 중소기업을 방문하는 것으로 일정을 시작했다. 이것은 광주∙전남의 중소기업과 고객들이 광주은행의 영원한 동반자이기 때문이며, 보다 지역에 밀착된 영업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러한 노력을 엿볼 수 있는 것이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약 체결과, 산업단지 개발을 위한 토탈 금융서비스인 하이클러스터론 출시이다. 현재까지 전라남도와 여수, 순천, 나주, 보성, 고흥 등 총 12개 지방자치단체와 협약을 체결했고, 8월부터 판매한 하이클러스터론은 10월말까지 54건에 355억4천만 원의 실적을 달성하여, 적극적인 산업단지 개발에 대한 금융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지역 소재 혹은 지역 출신이 운영하는 SOHO기업들을 발굴하여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호명가(所湖名家) 상품을 개발, 현재까지 창억떡집과 대한다업 등 총 25개 소호명가를 지정하여 대출은 물론 예금 신용카드 등 종합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어 어려운 금융시장 상황에서도 9월 29일 홍콩을 직접 방문하여, 도이치 은행을 비롯한 해외 유수의 5개 은행과 업무협력의향서를 체결, 국제금융의 중심지인 홍콩에서 중화권의 자금을 광주로 유치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외화차입 루트를 개척하고, 광주은행을 해외에 홍보하여 해외은행과 네트워크 관계를 강화하는데 앞장섰다.
최근에는 글로벌 경기침체와 금융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은행장을 비롯한 경영진의 임금 반납을 포함한 세부적인 고강도 자구책을 마련하여 발표했고, 중소기업 지원 활성화 방안으로 중소기업 ‘프리워크아웃(Pre-Workout)’ 제도와 ‘패스트 트랙(Fast-Track)’ 프로그램을 통해 선제적인 지원과 만기가 도래하는 정상거래 중소기업 대출금에 대해 무내입 기한연장을 통한 유동성 지원도 병행하여, 현재의 금융위기를 중소기업과 함께 극복해 나가기로 했다.
더욱이 급변하는 세계경제와 금융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고객특성에 부합하는 마케팅 전략과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광주은행 조직을 고객 중심사상이 반영된 사업부제로 개편하여 광주∙전남의 공공기관, 학교, 병원 등을 전담하는 기관사업부 신설, 지역은행으로서 소명을 인식하고 수익의 지역환원과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공헌사무국 신설로 광주은행의 새로운 40대를 열어가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10월 25일에는 난치병 어린이를 돕기 위한 아름다운 가게 행사에 참여하여 지역민들로부터 사회적 기여와 환경보호에 앞장서는 지역은행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광주∙전남지역에 재사용 환경 나눔 기부의 사회적 인식을 확산시키고, 자녀들의 경제마인드와 환경교육에 큰 도움을 주었다.
이렇듯 금융권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지역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 광주은행은 오는 11월 20일 창립 40주년을 맞아 창립기념식을 갖고 더 밝은 광주은행의 미래를 다짐할 예정이다.
이번 창립기념식은 11월 20일 오후 5시 본점 3층 대강당에서 송기진 은행장과 우리금융그룹 김동일 전무와 광은리더스클럽 유희열 회장을 비롯한 회장단, 광주은행과 40년을 함께 해 온 광주은행 고객 대표 10명, 그리고 광주은행 임직원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는 각 부문에서 선정한 광주은행 고객 대표 10명에게 감사패를 전달하고,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한 장기근속직원과 우수직원에게 표창장을 수여하는 한편, 광주은행의 지난 40년 발자취를 돌아보고 지역민의 든든한 이웃이 되어 고객과 사회를 풍요롭게 하는 100년의 약속을 담은 「광주은행 40년사」를 제작, 고객에게 배부함으로써 지역민의 사랑과 성원에 보답하는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창립기념식은 은행 내 위성방송을 통해 전 영업점으로 생중계할 예정이며, 식전행사와 창립40주년 축하 영상메시지로 시작하여 송기진 은행장의 기념사, 하희섭 노조위원장의 축사, 광주은행 대표고객 감사패 전달, 우수직원 표창장 수여, 축사 및 축가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1968년 11월 20일 자본금 1억5천만 원으로 설립한 광주은행은 그 동안 지역민의 사랑과 임직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을 통해, 현재 131개 지점망을 가지고 1,500여 임직원이 일하는 총자산 19조원 규모의 든든한 초우량 지역은행으로 성장했다. 최근 5년간 총자산은 88%, 총수신은 62%, 총대출은 101% 증가하는 비약적인 성장가도를 달려왔다.
또한 올해에는 외환과 신용카드 부문에 역점을 두어 노력한 결과, 17억5천만 불의 수출입실적으로 이미 작년 말 실적을 뛰어넘어 사상 최대의 실적을 거양하고 있으며, 비이자수익의 원천인 신용카드 매출액도 크게 성장했다.
현재 광주은행은 2008년 10월말까지 세전이익 1299억원과 총자산 19.3조원(수익증권 포함), 총수신 12조원, 총여신 11.2조원을 달성했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은행, 지역민과 동고동락하는 은행, 지역경제를 번창시키는 은행으로 거듭나고자 노력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kjbank.com
연락처
광주은행 광주은행 홍보팀 황의선 팀장 062-239-5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