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록원, 어린이용 교육콘텐츠 오픈

대전--(뉴스와이어)--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소장하고 있는 국가기록물을 활용하여 어린 학생들이 살아있는 역사를 배울 수 있도록 “국가기록을 활용한 교육콘텐츠”를 제작, 나라기록포털을 통해 11월 20일부터 온라인(http://contents.archives.go.kr/next/education/intro.do) 서비스한다.

이번에 서비스되는 콘텐츠는 지난 7월 21일부터 8월 24일까지 교사들을 대상으로 국가기록물을 활용한 교육콘텐츠 기획 공모전을 개최, 대전 지족초등학교 홍서연 교사의 <우리나라 경제의 발자취>를 최우수기획안으로 선정하고 온라인을 통해 제공하기로 했다.

콘텐츠는 초등학교 5학년 사회교과서의 교과내용에 맞추어 국가기록원이 소장하고 있는 대한뉴스와 시청각기록물(약 15만건)중 우리 나라의 경제발전사와 관련된 사진 및 영상을 선정해 구성하였다.

기존의 수업자료가 몇몇 사진과 영상에만 국한되어 있던 것에 비해 이번에 제공되는 콘텐츠는 국가기록원이 소장하고 있는 다양한 시청각자료를 활용하여 대한민국의 경제 발전사를 볼 수 있도록 차별화하였으며, 온라인서비스 외에도 각급학교·이용자의 요청에 따라 CD로도 배포할 예정이다.

도입활동에서는 해방 이후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변화하는 대한민국의 발전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3~4분가량의 자체 제작 동영상이 수록된다.

전개활동에서는 학습내용의 핵심 주제 및 키워드를 도출한 후 10~15개의 동영상을 교사가 직접 선택하여 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편집하여 서비스한다.

또한 IPTV(메가TV)에서 서비스 예정인 와 연계하여 다양한 동영상 자료를 제공한다.

또한 아파트의 등장, 두발규제, 구호물자 등 생활사와 관련한 기록물 뿐만 아니라 경제개발 5개년 계획, 새마을운동, 한강의 기적 등 경제위기 극복과정을 보여주는 기록물도 제공한다.

국가기록원은 이번 서비스를 계기로 교사와 학생들에게 적극적이고 자립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이용자 유형별 맞춤형 교육콘텐츠를 제공해, 고객중심의 기록정보 서비스 문화를 형성해 나갈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archives.go.kr

연락처

국가기록원 기록정보화과 042-481-895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