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경영자문 만족도 제고를 위한 개선과제 보고서’ 발간
경영자문 양적 성장속, 질적 강화 요청
보고서에 따르면 '04년 발족한 경영자문단의 자문활동이 매년 양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자문이후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병행함으로써 경영자문 서비스의 양적인 성장은 물론 질적 수준을 함께 높이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자문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경영자문단 내 연구회 활동을 통해 위원의 자문 역량강화 노력을 기울이고, 자문신청 기업의 희망을 토대로 자문분야와 전문업종에 가장 적합한 자문 위원이 자문을 할 수 있도록 매칭시스템 강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경영자문 봉사활동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은 지역별로 차이를 보였다. 구미, 울산, 대전지역 중소기업은 일반 경영자문 보다 경영자문 상담회 형태의 자문서비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여수, 순천, 광양 지역 중소기업은 경영자문 상담회(만족도 88.4%) 형태 보다는 일반 경영자문(100%)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방 중소기업의 경우 지역별로 경영자문 서비스의 형태를 달리하여 경영자문 상담회, 일반 경영자문, 비즈니스 멘토링 등 자문 서비스 형태별로 구분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지역 중소기업 유관기관과 정보교류 및 협력관계 강화 필요
보고서는 지역별로 신규고객의 필요를 적절한 시기에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지역 중소기업 유관기관이 보유한 중소기업 정보를 적극 활용해야 하므로, 지역에 위치한 중소기업 유관기관과의 정보교류 및 협력관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전국경제인연합회 개요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961년 민간경제인들의 자발적인 의지에 의해 설립된 순수 민간종합경제단체로서 법적으로는 사단법인의 지위를 갖고 있다. 회원은 제조업, 무역, 금융, 건설등 전국적인 업종별 단체 67개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기업 432개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기에는 외자계기업도 포함되어 있다. 설립목적은 자유시장경제의 창달과 건전한 국민경제의 발전을 위하여 올바른 경제정책을 구현하고 우리경제의 국제화를 촉진하는데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fki.or.kr
연락처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김한준 연구원 02-6336-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