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인터넷 사용자의 93%가 온라인 쇼핑 즐겨

서울--(뉴스와이어)--국제 카드 브랜드인 비자 카드가 실시한 전자상거래 추적 조사(Visa e-Commerce Tracking Survey)에서 한국이 다른 아태지역보다 온라인 쇼핑을 더욱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태지역 6개국 3,054명의 인터넷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넷 사용 행태 및 온라인 쇼핑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지난 12개월 간의 인터넷 쇼핑 이용 비율에서 한국과 일본은 각각 93%, 99%를 차지해 70%대의 호주, 홍콩, 싱가포르 및 60%의 인도보다 훨씬 높은 비율을 보였다. 1인당 평균 사용 금액에서도 한국 3,027달러(한화 약 305만원)와 일본 3,175달러(한화 약 320만원)를 각각 기록해 평균치인 3,009달러(한화 약 303만원)를 웃돌았다.

특히, 이번 설문조사에 참여한505명의 한국인 응답자 가운데 약 71%는 인터넷 사용 시 주로 무엇을 하는가라는 질문에 온라인 쇼핑을 꼽아 64%를 차지한 일본 및 나머지 국가의 49%와 비교, 아태지역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주요 이유로 아태지역의 경우, 시간 구애를 받지 않는다는 점(88%)과 가격 비교를 통해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83%)으로 나타났고. 한국의 경우는 언제든지 쇼핑을 즐길 수 있다는 이유와 더불어 (92%), 용이성(90%)과 편리함(90%)이 온라인 쇼핑의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아태지역 응답자들이 온라인을 통해 가장 많이 방문해 구입하는 품목의 종류로는 디지털 콘텐츠 (59%), 여행 상품(51%) 및 일반소비재 상품(49%) 순인 반면 한국인 응답자들은 일반소비재 상품(71%), 디지털 콘텐츠 (62%), 여행 상품(44%) 등을 온라인에서 구매한다고 답했다.

한국인 응답자 가운데 69%는 지난 12개월 간 해외 웹사이트를 통해 구매를 한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해외 웹사이트에서 구매한 물품의 종류는 의류/신발(54%), 화장품/향수(37%) 등 소비재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상에서 구매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 가운데, 아태지역의 온라인 쇼핑객들이 특히 가장 많이 구매한 상품은 여행 서비스로 지난 12개월 간 평균 812달러(한화 약 82만원)를 지출한 것으로 밝혀졌다.

비자 카드의 아태지역 전자 상거래 담당 모하마드 하피드(Mohamad Hafidz) 지역 총괄은 “전 세계 인구의 약 1/4인 14억 명이 2008년 아태지역에서 정기적으로 인터넷을 사용 하고 있으며, 한 사람 당 한달 평균 이용 시간은 20.2시간에 달한다. 비자 카드의 자체 설문 조사 결과, 아태지역의 온라인 고객들은 높은 인터넷 쇼핑 구매율에서도 나타나듯이 일반 생활용품은 물론, 고가의 제품도 온라인으로 활발하게 구매하는 등 온라인 쇼핑의 편리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모하마드 총괄은 “인터넷 사용자 다섯 명 중 네 명이 온라인으로 물품을 구매하는 아태지역의 경우,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누릴 수 있는 글로벌 쇼핑 경험의 이점을 최대한 잘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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