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40대 창업에 관심 많고, 외식업 분야에 꾸준한 관심 보여
박람회를 참관하는 목적은 창업상담이 36.1%, 시장동향파악이 20.6%, 가맹상담이 6.1%로 창업을 위한 상담이 42.2%로 나타났다. 관심분야는 외식업이 28.4%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소자본창업 20.3% 및 도·소매/서비스업 14.3%의 순이다.
박람회 관계자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특별한 기술 없이도 손쉽게 창업이 가능한 외식업 분야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것 같다. 그러나 이미 포화상태에 있는 외식업 창업시장에 진입하는데 있어 보다 철저한 창업 준비가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박람회 참관객들이 창업 준비를 하는데 있어 가장 어려운 점은 업종의 선택(35.4%)이었으며 다음으로 사업타당성 분석(24.1%), 상권 및 입지분석(20.4%), 창업자금의 부족 및 확보(20.0%)로 나타나 예비 창업자들이 창업의 전 과정에 있어 어려움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박람회 기간에 개최된 창업교육에 대해서는 120명 모집이었으나 140여명이 참석하여 높은 관심을 보였다.
상담위주의 분위기를 만들기 위하여 전관(1,2,3관)에 엠프 사용을 금지함으로써 쾌적한 환경에서 창업상담이 이루어졌으며, 고객 동선 확보 및 편의시설 확충을 통해 고객편의를 증대한 점은 작년 박람회와 비교하여 발전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환기시설 확충 및 참관시간 확대 등에 대한 요구는 추후 박람회에서 검토됨으로써, 2009년에는 보다 발전된 모습의 소상공인 창업박람회가 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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