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환-장미란-쏘나타-신라면 ‘브랜드 파워’ 1위, 산업정책연구원 발표

뉴스 제공
산업정책연구원
2008-11-25 10:00
서울--(뉴스와이어)--산업정책연구원(이윤철 원장)은 오는 26일 밀레니엄 서울힐튼호텔에서 열리는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 2008' 행사에서 100여 개 부문에서 선정된 제품 및 개인 수퍼브랜드(Super Brand)를 시상하는 ‘브랜드 올림픽' 행사를 개최한다.

2003년부터 매년 말 발표되어 온 산업정책연구원 수퍼브랜드는 전국의 20~60대 소비자 1천여 명을 대상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TOM:Top of Mind)' 설문조사에 의해 선정된다. 올해 9월~10월까지 오프라인 조사를 집중적으로 실시하였으며, 3월에서 10월까지 온라인 조사가 진행되었다.

수퍼브랜드는 총 14개 카테고리(개인브랜드, 생활가전, 교통∙통신, 생활용품, 식음료, 문화∙레저, 교육, 식음료 전문점, 사무∙문구, 유아용품, 장소, 주거생활, 패션의류, 화장품/미용 등)로 구분되어 있다.

발표된 결과를 살펴보면 식음료, 생활가전, 생활용품 등 카테고리에서 본 상이 제정된 2003년 이후 6년 연속 1위에 오른 브랜드들로, 서울우유(우유), 신라면(라면), 코카-콜라(탄산음료), 애니콜(휴대폰), 교보문고(서점), 쏘나타(중형자동차), 비트(세탁세제), 뽀삐(롤화장지), 오랄비(칫솔), 빈폴(남성 캐주얼), 용평리조트(스키장)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배스킨라빈스(아이스크림전문점), 스타벅스(커피전문점), 마티즈(소형자동차) 등도 5년 연속 1위의 영광을 안았다.

한편 기존의 1위 브랜드를 물리치고 온라인게임 부문의 ‘한게임’이 새로이 등극했으며, 빙과류 부문의 ‘부라보콘’, 패션몰 부문의 ‘두타’는 2006년에 이어 올해 다시 1위를 차지하는 저력을 발휘했다.

특히 동 컨퍼런스에서 동시에 개최하며 국내 유일의 브랜드관련 정부 포상인‘제10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의 대통령상을 수상한 대상FNF㈜의 종가집 브랜드가 김치 부문에 6년 연속 선정되어 일관된 브랜드경영시스템 구축에 의한 노력으로 업계 정상을 지키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관심을 모았던 유명인 개인브랜드 카테고리의 운동선수 부문은 2008 베이징 올림픽에서 활약이 두드러졌던 선수들이 선정되었다. 여자 운동선수 부문에서는 유도 세계신기록을 수립한 장미란, 남자 운동선수 부문에서는 수영 금메달리스트인 박태환이 1위를 차지하였다.

이와 함께 비(남자가수), 엄기영(남자TV앵커), 조수미(여자 성악가)가 5년 연속 1위에, 이효리(여자가수)가 4년 연속 1위, 유재석(남자 코메디언), 장동건(남자배우), 이영애(여자배우)가 3년 연속 1위에 선정되는 파워를 보여주었다. 또한 여자 코메디언 부문에서 신봉선이 처음으로 1위에 선정이 되었다. 그 외에 김주하(여자TV앵커), 배철수(남자 라디오DJ), 최화정(여자 라디오DJ), 김동규(남자 성악가)가 각 부문에서 선정되었다.

수퍼브랜드의 선정은 강력한 브랜드인지도와 긍정적인 브랜드 연상을 통해 소비자의 인지도 점유율을 극대화하여 소비자가 구매의사를 결정할 때 소비자의 머릿속에 바로 떠올릴 수 있는 브랜드가 강력한 브랜드파워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반영하고 있다.

신철호 산업정책연구원 브랜드연구센터장은 6년 연속 수퍼브랜드로 소비자들이 선정한 9개 카테고리 28개 부문의 브랜드에 대해서 현재의 성과는 단기간에 만들어진 것이 아닌 철저한 조사와 분석에 의한 브랜드 경영시스템의 결과라고 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이 6년 연속 최고의 브랜드로 선정한 것은 각 분야의 대명사라고 인식할 만큼 브랜드 파워를 보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현재 아무리 소비자 TOM(Top of Mind) 1위의 기업이라도 브랜드 경영의 핵심인 Plan-Do-See(계획-실행-평가)를 소홀히 한다면 소비자의 외면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꾸준한 노력을 하여 국내 브랜드의 귀감이 되어줄 것을 부탁했다.

한편 우수 브랜드 개발 및 구축에 기여한 브랜드 담당자를 선정, 시상하는 ‘브랜드 아카데미 어워즈(Brand Academy Awards)’에서는 삼성전자의 “Anycall HAPTIC”이 작품상, 네임상/감독상(조진호 삼성전자 애니콜 마케팅그룹 상무), 슬로건상(박용진 제일기획 수석), 디자인상(권혁민 삼성전자 애니콜 마케팅그룹 차장), TV 광고상(조영민 제일기획CD) 6개 부문을 휩쓸었고, 남녀 광고모델 부문에서는 로체 이노베이션의 추성훈과 내 몸에 흐를 류(流)의 최강희가 각각 선정되었다.

산업정책연구원 개요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연구기관으로 1993년 설립됐다. 세계 각국의 산업 정책에 대한 학술연구, 정부에 대한 정책자문 그리고 정부관리와 기업 경영자에 대한 교육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ps.or.kr

연락처

산업정책연구원 홍보팀 070-7012-2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