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국가 브랜드 가치 세계 10위 ”...산업정책연구원, 국가 기업브랜드 가치평가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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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정책연구원
2008-11-26 10:29
서울--(뉴스와이어)--산업정책연구원(원장 이윤철)은 지난 26일 밀레니엄 서울힐튼호텔에서 진행된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 2008’ 에서 국가 및 기업 브랜드 가치 평가 결과를 발표하였다.

국가 브랜드 가치평가 결과 한국은 전체 40개국 중 약 1조 1천억 달러의 가치를 보이며 10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번 한국의 국가 브랜드 가치 평가 순위는 2004년도 12위, 2005년도 13위에 이어 2006년도 10위를 기록한 이후 3년 동안 동일한 순위를 지켰다.

이와 함께 전체 국가 브랜드 순위에서는 미국이 약 9조 달러로 지난해에 이어 부동의 1위를 차지했고, 독일과 영국이 각각 6조 3천억 달러와 3조 7천억 달러로 뒤를 이으며. 각각 지난해와 같이 2.3위를 기록하였고 올해 조사대상국으로 새로이 추가된 아랍에미리트연합은 약 9백 40억 달러로 27위를 차지하였다.

산업정책연구원이 발표한 국가 브랜드 가치는 해당 국가의 최근 3개년 제품 및 서비스 수출액, 관광 수입액 등과 국가 경쟁력 지수, 그리고 세계 64개국 1,941명을 대상으로 한 심리적 친근도와 국가 브랜드 전략활동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산출됐다.

대륙별 한국에 대한 심리적 친근도, 한국의 국가 브랜드 전략활동 평가, 한국 제품에 대한 가격 프리미엄(Price Premium) 평가를 비교해 본 결과 아시아 지역에서는 비교적 한국에 대한 평가가 높은 반면, 유럽지역에서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 각 지역에 맞는 전략 수립이 요구된다.

산업정책연구원에서는 “기업이 세계 시장의 무한 경쟁에서 제품의 가치를 올려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국가 브랜드와도 직결되기 때문에 기업 차원에서도 국가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활동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가 브랜드 가치평가와 함께 발표된 기업브랜드 가치평가에서는 삼성전자가 11조 6천억원으로 9년 연속 최고의 브랜드 가치를 지닌 기업으로 선정됐다.

이는 2위인 현대자동차와 두 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올해 초 압수수색 등 사건에도 불구하고 상반기 수출액 증가 1위 등 해외시장의 선전과 삼성전자 고유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노력이 시장에 반영된 결과로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현대자동차와 LG전자가 지난해와 변동 없이 각각 5조원과 4조3천여억원으로 평가돼 2위와 3위를 차지했으며 기아자동차와 KT가 각각 4위와 5위를 차지했다.

산업정책연구원은 이와 함께 금융업(은행, 보험), 유통업(백화점, 할인점), 인터넷 포털 기업 브랜드에 대해서도 산업별 평가 자료도 발표했다.

은행권에서는 국민은행(3,021,151백만원), 보험 부문에서는 삼성생명 (4,494,514백만원), 백화점 부문은 롯데백화점(1,273,729백만원), 할인점 부문에서는 신세계 이마트(1,551,425백만원), 인터넷 포털 산업에서는 엔에이치엔(www.naver.com)(226,709백만원)이 각각 1위로 조사됐다.

이번 기업브랜드 가치평가는 재무적 접근법과 마케팅적 접근법을 통합한 모델로 재무적 측면에서는 매출액을 기준으로 하여 계산된 브랜드 매출액에 미래 가치를 현가로 할인하여 적용시켰으며, 마케팅적 측면에서는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연상, 지각된 품질, 기타자산 등을 기준으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산업정책연구원은 2002년부터 매년 국내 최대 규모의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를 개최해오고 있으며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브랜드 아카데미 및 국가/ 기업 브랜드 가치 평가 등을 연구 발표해오고 있다.

신철호 산업정책연구원 브랜드연구센터장은 “지난 9년간 진행된 브랜드 가치평가는 브랜드의 가치를 화폐로 환산함으로써 브랜드의 가치를 보다 객관적으로 판단 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해 브랜드가 가지는 중요성에 대해 국가와 기업의 인식을 환기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며 “최근 글로벌 경제 위기로 각 국가 및 기업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가운데 대한민국이라는 국가 브랜드와 한국 기업들의 브랜드가 국제무대에서 서로 윈윈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들을 모색해 내년에는 더욱 좋은 결과가 나오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산업정책연구원 개요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연구기관으로 1993년 설립됐다. 세계 각국의 산업 정책에 대한 학술연구, 정부에 대한 정책자문 그리고 정부관리와 기업 경영자에 대한 교육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p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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