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정책연구원, 26일 ‘제10회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시상식 개최

뉴스 제공
산업정책연구원
2008-11-26 10:29
서울--(뉴스와이어)--산업정책연구원(원장 이윤철)은 지난 26일 밀레니엄 서울 힐튼호텔에서 ‘제10회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2008년 대한민국 최고브랜드에게 주어지는 대통령상은 김치브랜드 종가집 등으로 전통 식문화의 현대화에 앞장서고 있는 대상FNF㈜가, 국무총리상에는 ㈜에듀왕, 지식경제부장관상은 상주시청과 (재)제주하이테크산업진흥원이 각각 수상하였다.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은 브랜드 경영활동 5개 항목의 점수를 종합하여 선정하였으며, 브랜드 및 마케팅 관련 학계∙업계∙단체∙정부 및 관련전문가로 구성된 포상심사위원회의 최종심사를 거쳤다.

대통령상을 수상한 대상FNF㈜는 브랜드의 탄생에서 관리 및 확장에 이르기까지의 브랜드 구축 및 확장 프로세스가 체계적이고 우수하다는 평을 받았다. 또한 ‘브랜드 관리전략 및 활용방안’ 등에 대한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CEO 중심의 브랜드 관리 위원회가 구축이 되어 있는 등 전사적 차원의 통일된 브랜드 경영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무엇보다도 국내에서 전통식품 대표 브랜드로 인식됨과 동시에 ‘한국식 김치’를 세계적 브랜드로 육성하는 등 글로벌 활동에서도 두각을 드러내어,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일조하였다는 점을 높이 인정받아 대통령상의 영광을 차지하게 되었다.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에듀왕은 최근 수학전문 교육기관을 해외에 수출하는 등 브랜드 파워 및 그 발전 속도가 우수하다는 평을 받았다. 특히 교육정책, 교육 산업, 소비자 분석 등 전반적인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전략이 돋보이며, 개별단위의 브랜드 빌딩 체계가 체계적으로 갖추어져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무엇보다 지속적 교육을 통한 인적자산 투자가 우수한 편이라는 평가도 받았다.

지식경제부장관상을 수상한 상주시청은 ‘천년고수’라는 곶감 공동 브랜드로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되었다. 시장 타개를 위한 브랜드 중요성을 인식하여 이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등 브랜드 경영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돋보여,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경영 부분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지역혁신기관인 제주하이테크산업진흥원은 관에서 주도하여 제주 천연자원으로 만든 화장품 브랜드인 ‘레오롬(Reorom)’이, 브랜드 탄생배경이 명확하고 브랜드 개발에 대한 상당한 의지가 돋보여 브랜드 빌딩 부분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제10회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은 산업경쟁력 제고와 우수 브랜드 육성을 위해 지식경제부에서 매년 실시해 온 행사로, 2005년부터는 평가의 전문성을 높이고, 적극적인 브랜드 경영문화 확산을 위해 ‘대한민국 브랜드대상’으로 분리하여 산업정책연구원에서 주관해오고 있다.
본 대한민국 브랜드대상은 단기적인 기업의 매출 성과에 따른 브랜드 평가가 아니라, 기업 내 명확한 브랜드 경영체계 구축, 전략수립 및 평가활동 등을 주요 평가항목으로 적용하여, 기업 및 단체의 장기적이고 일관성 있는 브랜드 관리를 도모하고 있다.

본 포상의 시상식은 11월 26일(수), 대한민국 대표브랜드와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 2008’ 에서 진행되었다. 올해로 7회째를 맞는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에서는 ‘제10회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시상식 및 수상기업 발표’를 포함해 산업정책연구원이 수행한 기업 및 국가 브랜드 가치평가 결과 발표, 제품 및 개인 브랜드 평가에 따른 우수 브랜드 시상식인 ‘브랜드 올림픽’과 분야별 최고의 브랜드 매니저를 선정하는 ‘브랜드 아카데미’ 등도 함께 진행되었다.

한편 시상식에 더불어 브랜드에 관심 있는 일반인과 브랜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하고 심도있는 프로그램들도 진행되었다. 특히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기업을 포함해, 올 한해 성공적인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및 S-oil 브랜드 마케팅사례 등 브랜드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눈길을 끌었다.

산업정책연구원의 신철호 브랜드연구센터장은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뿐만 아니라 브랜드 아카데미 및 브랜드 올림픽 등 종합적인 브랜드 시상식이 개최되는 본 행사는 브랜드와 브랜드 경영의 가치를 한 단계 높이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국내 유일한 브랜드 경영 관련 정부 포상제도인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이 더욱 가치 있는 브랜드의 탄생을 독려하는 장이 되어, 한국경제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고급 브랜드들이 더 많이 산출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산업정책연구원 개요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연구기관으로 1993년 설립됐다. 세계 각국의 산업 정책에 대한 학술연구, 정부에 대한 정책자문 그리고 정부관리와 기업 경영자에 대한 교육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ps.or.kr

연락처

산업정책연구원 홍보팀 070-7012-2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