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여성의 건강을 위협하는 심혈관 질환

뉴스 제공
바이엘코리아
2008-11-26 11:11
서울--(뉴스와이어)--폐경기 여성 심장 건강에 빨간 불이 켜졌다. 그러나 대부분의 여성들은 엄마로서, 주부로서 자식 건강과 남편 건강을 먼저 챙기느라 정작 자신의 건강 관리에는 소홀하다. 특히, 폐경기 여성의 심혈관 질환에 대한 인식과 전조증상에 대한 자각이 낮은 것이 심혈관 질환 예방과 치료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여 심하면 사망으로 이르게 된다.

우리나라 여성 사망원인 1위는 심혈관 질환

뇌졸중,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은 흔히 중년 남성의 병이라는 인식이 높다. 그러나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사망원인통계(2007년)에 따르면 여성인구 10만 명당 뇌혈관 질환은 62.6명, 심장질환은 43.2명으로 나타나 심혈관 질환이 여성사망원인의 1위로 밝혀졌다 .

현재 우리나라 여성 전체 사망률의 23.5% 를 차지하는 것은 순환기 질환이다. 특히 뇌혈관 질환의 경우 여성 사망원인의 13.9%를 차지, 전체 사망원인 10위 순위 중 여자의 사망률이 남자보다 높은 유일한 사인이다 . 또한, 2006년 출생아의 경우 현재의 사망원인별 사망수준이 유지된다면 여성의 27.5%는 순환기계통 질환으로 인한 사망이 예상되고 있다 . 이는 남성의 순환기계통 질환 사망 예상확률 22.3%에 비해 오히려 5.2%나 높은 수치다.

여성 심장병 발병률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남성을 앞서고 있다. 대한심장학회가 지난 10년(1995~2004)간 급성관상동맥증후군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남성 환자는 3.4배 증가한 반면 여성환자는 4.1배 늘어났다. 사망률도 남성(2.81%)보다 여성(3.92%)이 더 높았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성환자는 남성환자와 다른 증상을 호소하거나 자각이 늦기 때문에 발병 자체를 발견하는 데도 남성보다 늦어지는 경우가 더 많아 그만큼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심혈관 질환 전조증상 ‘폐경기 증후군’으로 간과해 발병 위험 높아져

우리나라 중년여성의 높은 심혈관 질환 사망률은 질병에 대한 낮은 인식 때문에 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또는 미흡한 예방활동에서 비롯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특히 폐경기 여성의 심혈관 질환 전조증상은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남성의 전조증상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남성의 경우 가슴통증과 호흡곤란이 전형적인 심혈관 질환의 증상인 반면, 여성의 경우는 피로감과 매스꺼움, 소화 불량 또는 기분이 우울해지며 숨이 차거나, 불안감이 높아지는 등 다양한 증상을 보인다. 이런 증상들을 폐경기 증후군과 혼동하기 때문에 심장질환이라는 자각을 전혀 하지 못해 종종 중요한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된다.

폐경과 함께 중년여성의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은 현저히 증가한다. 그 이유는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동맥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됨에 따라, 소위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저밀도 지단백(LDL: Low-Density Lipoprotein)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되어 심근경색, 뇌졸중 발병률을 높이기 때문이다. 또한 에스트로겐은 심장 근육이 두꺼워지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어, 폐경과 함께 에스트로겐 분비가 적어지면 협심증 발병 위험도도 높아진다.

그러나 남편과 자녀의 건강에는 지나친 신경을 쓰면서도 막상 자신의 건강에는 무관심해 전조 증상이 나타나도 병원을 찾지 않고 그냥 지나쳐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큰 병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 심혈관질환자의 경우는 검사나 치료의 효과가 낮으면서 합병증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그 예후가 남성보다 나쁘다.

실제로 대한심장학회 연구에 참여한 급성관상동맥 증후군 입원 여성의 93.2%가 폐경기로 나타나, 폐경 후 여성의 심혈관 질환 위험이 급격히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전문가들은 중년 여성의 경우 피로감과 소화불량, 우울증 등의 심혈관 질환의 전조증상을 폐경기 증후군과 혼동하여 자각을 전혀 하지 못한 채 통증을 방치하여 중요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으므로, 평소 고혈압, 비만 등의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은 여성들은 매일 저용량 아스피린 복용하는 것도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조언한다.

건강한 식습관과 저용량 아스피린으로 여성 심혈관 질환 예방 가능

심혈관 질환은 심하면 돌연사에 이를 수 있는 심각한 질환이기도 하지만, 자신이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음을 인지하고, 그에 따른 예방 수칙을 철저히 실천하면 충분히 대비할 수 있다.

우선 폐경을 맞은 중년 여성들의 경우,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인데 매일 60~90분간 빨리 걷는 수준의 가벼운 운동이 좋다. 또한 식생활의 개선도 빼놓을 수 없다. 좋은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생선류나 오메가3가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포화지방의 섭취량도 칼로리의 7%미만으로 줄여야 한다. 또한 심혈관 질환의 주요 위험인자인 고혈압, 당뇨,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기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

좀 더 적극적으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원한다면 저용량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흔히 진통제로 잘 알려진 아스피린은 하루에 한 알씩 저용량(100mg)으로 규칙적 복용을 할 경우, 혈관 내 혈전(피떡) 생성을 억제해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을 낮춘다. 미국심장협회(AHA)가 발표한 여성 심혈관 질환 예방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65세 이상의 여성은 위험인자 보유 여부와 상관없이 매일 저용량 아스피린을 복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저용량 아스피린은 매일 복용해야 하므로, 위에 부담을 덜고 장에서 빨리 용해될 수 있도록 특수 코팅된 바이엘 아스피린 프로텍트 같은 장용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바이엘코리아 개요
바이엘 코리아㈜는 1955년 한국 진출 이래 서울과 평택, 대전, 안성, 반월, 김해 등에 사무실과 연구소, 생산시설을 갖추고 약 천 여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회사로 꾸준히 성장해 왔다. 현재 한국 내 바이엘 그룹은 아스피린을 통하여 잘 알려져 있는 바이엘 헬스케어(Bayer Healthcare), 첨단 화학 소재 및 플라스틱시트 제조 및 수출을 담당하는 바이엘 머티리얼사이언스(Bayer MaterialScience), 작물 보호를 포함한 환경과학 및 생명과학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바이엘 크롭사이언스㈜(Bayer CropScience)로 구성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bayer.co.kr

연락처

커뮤니케이션웍스 구인영 과장 (02)518-8632, 018-334-1305 / 임진아 대리 (02)518-8653, 017-238-5162
바이엘코리아 이도영 차장 (02)829-6751, 017-343-4152 / 정현주 대리 (02) 829-6879, 010-9299-68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