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전산단백질체학 및 생물물리학 국가지정연구실
장 교수팀이 (주) 엔솔테크와 학․산협력을 통해 상품화한 프로테오믹스 솔루션은 단백질의 자연구조 및 유전질병단백질의 열역학적 안정성을 정확하게 분석․예측할뿐만 아니라 단백질공학 및 신약 설계를 위한 표적(Target)을 신속하고 저렴하게 찾을 수 있는 획기적인 것이다. 이번에 선보인 단백질 프로테오믹스 솔루션 2종 ‘ProteinStar’와 ‘TargetStar’는 지난 4월 30일에 국내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제품 발표회 및 시연회를 통해 획기적 기술과 성능을 인정받았다.
이 제품들은 과학기술부 "전산단백질체학 및 생물물리학 국가지정연구실" 장익수교수 연구팀에서 개발한 원천융합기술이 바이오 정보 전문기업인 주식회사 엔솔테크(대표 김해진)와의 학․산 협력으로 상품화된 것이며, 생명과학(BT), 통계물리학 및 정보기술(IT)이 결합된 학제간 융합과학기술의 정수를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ProteinStar는 단백질의 열역학적 에너지를 계산하여 자연상태 단백질의 안정된 구조를 밝힘으로써 단백질의 기능을 이해하거나 조절하는 연구 및 응용의 분야에 필수적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이 제품은 종래의 기술을 사용할 때나 실험연구 수행에 소요되는 막대한 예산과 시간을 소비하지 않고도 리눅스 서버급의 컴퓨터에서 손쉽게 그리고 빠른 시간 안에 단백질의 안정성을 분석․예측할 수 있다.
TargetStar는 유전질병 단백질에서 돌연변이가 일어나는 경우에 열역학적 안정성의 변화가 어떻게 발병유무와 연관되는지를 정량적으로 분석, 예측하는 등의 구조 단백질체학 연구, 단백질체 기능 분석, 단백질공학에서의 돌연변이체 연구 및 신약 타겟의 탐색 등 생명과학 산업에 활용도가 매우 높다. 특히, 돌연변이체의 3차원 자연구조가 밝혀져 있지 않더라도 아미노산의 서열정보만으로도 발병유무의 경향을 70~80% 정도의 정확도로 임상실험결과와 일치하게 예측하는 등 획기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단백질 구조 분석의 세계적인 전문가로 알려진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생체막 단백질 구조 국가지정연구실의 이봉진 교수는 “단백질체학의 근원적인 문제들을 전혀 다른 시각인 통계물리학적인 관점에서 조명하여 생명과학의 문제들에 적용하고 정보기술을 접목하여 이루어진 융합연구성과"라며 기술적 가치를 높이 평가했다. 이 교수는 또 "이 제품은 기존 단백질 구조 분석 기술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해결하기 때문에 그 활용성이 매우 클 것"으로 전망했다.
NMR 전문가로서 ProteinStar를 실제로 사용해본 부산대학교 물리학과 김석만 교수는 이 제품에 대해 "해외 생명과학 선진국에 수출 가능한 획기적인 제품으로 기대"된다며 호평하면서 "이 제품에 사용된 원천 기술의 효용성을 입증하는 분석 실례를 사용자들이 경험한다면 융합 기술의 진가를 인정할 것"으로 내다봤다.
엔솔테크 김해진 사장은 "Business Communication Company (BCC) 에 따르면 프로테오믹스 연구가 본격화됨에 따라 세계 프로테오믹스 관련 시장도 연평균 18%의 고속 성장하여 2006년에는 16.6억 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면서 "이번에 출시한 제품의 시장잠재력이 아주 높은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엔솔테크는 포스트 게놈 연구를 위한 바이오인포메틱스 솔루션 및 신약 타겟 발굴 전문기업으로 2001년 2월 창업했으며 유전자발현분석 솔루션인 GeneMaster, 리눅스 클러스터용 병렬BLAST, 유전체 발현 데이터베이스 등을 개발, 국내 산.학.연에 보급하고 있는 BT.IT 융합기술 전문기업이다.
엔솔테크와 부산대학교는 지난 1월 부산대학교 총장실에서 단백질의 열역학적 에너지를 계산하여 자연상태 단백질의 구조 및 유전질병단백질의 안정성을 밝히는 원천융합기술에 대한 기술실시계약 및 공동연구개발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문의 : 부산대학교 장익수 교수(051-510-2961, 011-9519-2961),
㈜엔솔테크 (042-866-6548)
웹사이트: http://www.pusan.ac.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