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병원 만족도 평가결과, 어린이병원이 가장 높아
이는 서울시가 작년에 이어 실시한 시립병원 성과평가의 일환으로, 지난 8월 4일부터 5일까지 2일간 조사전문업체인 (주)매크로게이트를 통해 실시하였다.
이번 조사는 시립병원 외래 및 입원경험자 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조사 내용으로는
- 외래서비스 : 대기시간, 의사 진료서비스, 검사 및 처방설명, 병원 내 환경 등 만족도
- 입원서비스 : 간호사 의료서비스, 의사 진료서비스, 병원환경, 병원 내 기타 서비스 만족도
만족도 조사결과, 시립병원의 종합만족도는 87.7점으로 우수한 수준을 보였으며, 2007년대비 3.2점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별로는 어린이병원이 93.3점으로 가장 높고, 보라매병원의 만족도가 82.1점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래환자 서비스에서는 의사진료 서비스의 만족수준이 91.1점으로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검사 및 처방시 설명은 2007년 대비 현저하게 서비스 개선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시설찾기 용이함, 원무과 안내 서비스 등은 개선이 요구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입원환자 서비스는 의사진료서비스가 92점으로 높은 수준이고, 그 다음은 간호사 의료서비스(90.5점)로 나타났다.
그러나, 입원대기 일수, 병실온도 적절성, 원무과 안내 서비스 등은 개선이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시립병원 만족도 조사결과에서는 시민고객과의 『접점단계』에서 주로 고객 불만이 나타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따라서, 시민고객의 “시립병원에의 문의 또는 내원” 등 접점단계에서 고객 불만 요인을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어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이다.
한편, 이와같은 시립병원 만족도 조사결과와 시립병원 성과평가를 바탕으로 향후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2008년도 시립병원 평가대회를 개최한다.
2008.11.27 ~ 28일까지 2일 동안 서울시 수안보 연수원에서 개최되는 이번 평가대회에는 12개 시립병원장 및 병원관계자 95명이 참석하며 이번 평가대회를 통하여 병원별 개선방안에 대하여 모색하고, 시민고객들께 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결의를 다지게 된다.
한편, 서울시는 성과평가 및 만족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우수기관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와 함께 재위탁 평가 시 평가결과를 적극 반영하여, 시립병원 운영개선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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