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티캐스트, PVR서비스의 본격화 시대를 열다

뉴스 제공
알티캐스트 코스닥 085810
2008-11-27 14:08
서울--(뉴스와이어)--알티캐스트(대표이사 지승림, http://www.alticast.co.kr)는 2008년 11월부터 CJ헬로비전을 통해 HD PVR(Personal Video Recorder, 개인용 영상 저장장치) 솔루션을 본격 서비스하게 되었다고 발표했다.

방송의 디지털이 가속화되면서 고화질과 다채널의 서비스가 보편화 되었다. 시청 선택권이 확대되었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는 반면 시청자에게는 바쁜 일상 속에서 너무 많은 채널 중에서 무엇을 볼 것인지 고민해야 하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한다.

이런 면에서 시청자가 원하는 방송프로그램만을 선택하여 녹화해 두었다가 보고 싶은 시간에 볼 수 있게 해주는 사용자 맞춤형 방송 기능으로서 PVR은 아주 유용한 서비스이다. TV를 시청하다가 다른 일이 생겨 방송을 놓쳤다면 언제든지 방송을 뒤로 돌려볼 수 있다. 수험생을 둔 부모는 자녀를 위해 교육방송을 녹화해 두었다가 학습이 필요한 시기에 언제든지 볼 수 있게 해 줄 수 있다.

흔히 PVR기능은 VTR에서 비디오 테이프를 이용해 영상을 저장하던 방식을 셋탑박스에 내장된 하드 디스크에 저장하게 된 정도로 단편적으로 이해하기 쉽다.

그러나 알티캐스트가 개발한 통합UI 기반의 PVR서비스는 2채널 동시 녹화, 예약녹화, 시리즈 녹화 등의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였고, PIP(Picture in picture) 기능이 있어 주화면과 부화면을 오고 가면서 녹화를 할 수 있으며, 두 화면에서 모두 최대 64배속의 속도로 타임쉬프트(Time Shift, 되감기/빨리감기)를 수행할 수 있다.

이제까지 선보인 PVR서비스와 차별화되는 점은 디지털기기의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시청자도 쉽게 PVR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Intelligent UI를 적용하였다는 것이다. TV 화면에 나타나는 메뉴와 메시지를 보면서 녹화 및 재생 상태를 시청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성을 크게 개선했다. 또한, 검색 기능이 있어 시리즈를 찾거나 원하는 콘텐츠에 접근하기도 아주 편리하다.

알티캐스트는 CJ헬로비전에 내년 상반기까지 TV 앞에 있지 않더라도 웹이나 모바일을 통해 셋탑박스를 제어하는 원격녹화 기능, PVR 셋톱박스에 USB를 연결해 동영상과 이미지, 음악 등을 재생하는 등의 추가기능도 공급할 계획이다.

HD PVR 개발 프로젝트를 이끌어 온 알티캐스트의 김상수 수석연구원은 “이번 CJ헬로비전을 통해 서비스 되고 있는 PVR 기능은 국제방송 표준규격 (OCAP)으로는 세계 최초의 상용화이고, 해외 방송시장으로의 수출의 길을 열었다는 면에서 더 의미가 깊다.”고 말했다.

알티캐스트는 이미 국제표준 규격에 기반한 셋탑박스 미들웨어 상용화에 이어, PVR 기술도 확보하게 됨으로써 한발 앞선 IT강국 한국의 기술을 해외 방송시장에 이식할 수 있게 되었다. 알티캐스트는 현재 상용화 기술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는 북미 케이블TV 그리고 유럽과 대만 방송사업자 시장에서 방송 솔루션 리더로서의 입지를 한층 더 강화할 수 있게 되었고 마케팅 활동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IPTV를 통해 서비스되는 VOD 서비스의 유료화 문제가 쟁점이 되는 상황에서 개인이 원하는 콘텐츠를 직접 확보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PVR 서비스는 디지털방송의 핵심 어플리케이션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용어해설
UI : User Interface

알티캐스트 개요
알티캐스트는 디지털 데이터방송 서비스 분야의 선두 기업으로 데이터 방송의 핵심 시스템인 디지털 데이터방송용 컨텐츠 저작도구, 데이터방송용 서버 시스템, 셋탑박스 미들웨어에 이르는 양방향 디지털 TV 서비스 토털(end-to-end) 솔루션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국제 방송 표준방식 (DVB-MHP, tru2way) 및 IPTV, TV on Hand 서비스에 기반한 데이터 방송 표준 미들웨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알티캐스트는 세계 최초로 DVB-MHP 및 tru2way 방식의 end-to-end 토털 솔루션을 구현, 상용화에 성공하여 전세계 디지털 데이터방송 업계로부터 세계에서 가장 앞선 iTV 서비스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로 인정 받고 있으며, 최근 새롭게 부상하는 IPTV, DMB, DAB, DVB-H등의 모바일 TV 환경의 솔루션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alticast.co.kr

연락처

알티캐스트 홍보팀 안훈노 02-2007-7724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