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타카드, 아·태 지역 소비자 대상 자선 활동에 대한 조사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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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카드 뉴욕증권거래소 MA
2008-12-02 09:40
서울--(뉴스와이어)--최근의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연말이 다가옴에 따라 아·태 지역의 소비자들은 지속적으로 기부 활동을 할 것으로 조사됐다. 마스타카드의 소비자 조사결과에 따르면, 아·태 지역의 52.7%의 소비자들이 향후 1년 동안 자선활동의 일환으로 기부를 할 계획이 있으며, 한국 응답자의 35.7%는 내년 연 수입 중 5% 이상을 기부할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아·태 지역14개국 6,019명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2008년 9월 1일부터 28일까지 실시됐다.

아·태 지역 내에서12%가 넘는 소비자들이 내년에 그들의 수입의 5% 이상을 기부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근소한 차이로 여성(54.3%)들이 남성(51.4%)보다 자선 활동에 더 우호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목할만한 사실은, 이혼을 했거나 배우자와 사별한 응답자들의 65.9%가 기부의사를 밝혀, 미혼자(50.8%) 및 기혼자 (53.3%) 보다 기부에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연령층의 50% 이상이 향후 12개월 내에 기부할 의사가 있다고 답한 가운데, 46세~55세 응답자들이 57.5%의 가장 높은 기부 의지를 보여 기부에 가장 관대했으며, 30세 이하의 응답자들이 50.4%로 기부에 가장 낮은 관심을 보였다.

조제트 탄(Georgette Tan) 마스타카드 인터내셔날 아시아·태평양 지역 커뮤니케이션 담당 부사장은, “아·태 지역 소비자들이 힘든 경제상황 속에서도 자선 활동을 통해 이웃과 함께 하려 한다는 사실은 고무적이다. 국가별로 그 결과가 다르지만, 아·태 지역 모든 국가에서 과반수 이상의 응답자들이 향후 12개월 내에 자선 기부를 계획하고 있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하다”고 말했다.

주요결과

한국
· 한국 소비자의 상당수(35.7%)가 내년 그들의 연간 수입의 5% 이상을 자선 기부를 위해 소비하겠다고 답했다.
· 30세 이하의 연령 대에서는 여성들이 같은 연령 대의 남성보다 기부에 더 관대한 반면, 56세 이상의 연령 대에서는 남성이 여성보다 좋은 일을 위해 더 많이 소비할 것으로 조사됐다. 30세 이하 여성들의 48.1%가 향후 12개월 내에 자선 기부를 하리라 응답한 반면, 같은 연령 대 남성의 31.8%만이 동일하게 답했다. 반면, 56세 이상의 장년 층에서는 68.2%의 남성들이 기부 의사를 밝힌데 반해 같은 연령 여성의 50.0% 만이 기부를 하겠다고 답해 젊은 연령 대와 반대 양상을 보였다.
· 다른 연령 대에서는, 31세~45세 응답자 중 46%의 여성 응답자 및 46.8%의 남성 응답자가 기부의사를 밝혔으며, 46세~ 55세의 응답자 중 53.3%의 여성 응답자 및 45.5%의 남성 응답자들이 향후 12개월 내 기부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 다른 국가들의 양상과 유사하게, 미혼 여성(40.4%)들이 미혼 남성 (38.7%) 보다 기부에 더욱 더 관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일본
· 대다수의 일본 소비자들(57.8%)이 내년 연간 수입의 1%보다 적게 기부할 생각이라고 응답했으며, 3.4%의 응답자 만이 연간 수입의 5%가 넘는 금액을 기부할 것이라고 답했다.
· 낮은 연령 대의 응답자들 사이에서는 (30세 이하 및 31세~45세) 여성이 남성보다 기부에 더 관대한 것으로 조사됐다. 23.7%의 30세 이하 여성, 28.0%의 31세~45세 여성들이 향후 12개월 내에 기부를 할 계획이 있다고 답한 반면, 14.5%의 30세 이하 남성 및 23.3%의 31세~ 45세 남성들이 기부할 계획이 있다고 응답했다.
· 그러나 높은 연령 대 소비자의 경우, 42.6%의 46세~ 55세 남성들이 기부 계획이 있다고 답한 반면, 38.5%의 46세~ 55세 여성들이 기부계획이 있다고 응답해 남성이 기부에 더 관대한 것으로 조사됐다.
· 다른 나라의 조사결과와 유사하게, 27.1%의 미혼 여성들이 기부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반면, 16.8%의 미혼 남성들이 기부 의향을 나타낸 것으로 보아, 미혼 여성들이 미혼 남성보다 기부를 더 많이 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 대부분의 중국 소비자(47.7%)는 내년 그들의 연간 수입의 1~5%를 자선 기부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8.7%의 소비자들은 연간 수입의5% 이상을 기부할 계획이라고 응답했다.
· 젊은 연령 대의 응답자들 (30세 이하 및 31세~45세 응답자) 사이에서는 여성들이 남성보다 기부에 더 관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43.0%의 30세 이하 응답자 및 54.3%의 31세~ 45세 응답자들이 향후 12개월 내에 기부를 할 계획이라고 응답한 반면, 39.2%의 30세 이하 남성 응답자와 48.3%의 31세~ 45세 남성 응답자가 12개월 내에 기부를 할 것이라고 응답해 차이를 보였다.
· 그러나 높은 연령 대소비자의 경우, 남성이 기부에 더 관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46세~ 55세의 연령층에서는 60.2%의 남성이 기부에 관대한 반면, 58.5%의 여성들이 기부에 관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56세 이상의 응답자 중 75.0%의 남성 응답자 및 68.4 %의 여성 응답자가 향후 12개월 내에 기부를 할 것이라고 응답해, 젊은 응답자들과 반대 양상을 보였다.
· 다른 나라의 조사결과와 유사하게, 49.3%의 미혼 여성들이 기부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반면, 40.6%의 미혼 남성들이 기부 의향을 나타낸 것으로 보아, 미혼 여성들이 미혼 남성보다 기부를 더 많이 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
· 대다수의 홍콩 응답자(59.1%)는 그들의 내년 연간 수입의 1~5%를 자선 목적으로 기부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2.9%의 응답자들이 내년 연간 수입의 5% 이상을 기부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 31세 이상의 남성 응답자들이 여성 응답자 보다 기부에 더 관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46.2%의 31세~ 45세 남성 응답자, 24%의 46세~ 55세 남성 응답자, 30%의 56세 이상의 남성응답자가 향후 12개월 내에 기부를 할 생각이라고 응답한 반면, 30.4%의 31세~ 45세 여성 응답자, 23.5%의 46세~ 55세 여성 응답자, 12.5%의 56세 이상의 여성응답자가 향후 12개월 내에 기부를 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 하지만 젊은 연령 대인 30세 이하 여성 응답자 중 65.7%가 기부 계획이 있는 것으로 조사돼, 같은 연령 대의 남성(59.0%) 보다 기부에 더 관대한 것으로 조사됐다.
· 다른 나라의 조사결과와 유사하게, 59.1%의 미혼 여성들이 기부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반면, 55.0%의 미혼 남성들이 기부 의향을 나타낸 것으로 보아, 미혼 여성들이 미혼 남성보다 기부를 더 많이 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네시아
· 대다수의 인도네시아 응답자(86.4%)는 그들의 내년 연간 수입의 1~5%를 자선 목적으로 기부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10.2%의 응답자들이 내년 연간 수입의 5% 이상을 기부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 30세 이하의 남성 및 46세~55세의 남성들이 같은 연령의 여성보다 기부에 더 관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92.2%의 30세 이하 남성 응답자, 88.1%의 46세~55세 응답자들이 향후 12개월 내에 기부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반면, 30세 이하 여성 응답자의 84.7% 및 46세~ 55세 여성 응답자의87% 만이 기부 의사가 있다고 응답해 차이를 보였다.
· 하지만 31세~ 45세의 여성 및 56세 이상의 여성들은 같은 연령층의 남성보다 기부에 더 관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31세~ 45세의 90.6% 여성응답자 및 87.0% 의 남성응답자, 56세 이상의 90.9%의 여성 응답자 및 86.4%의 남성 응답자가 기부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다른 나라의 조사결과와 유사하게, 88.3%의 미혼 여성들이 기부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반면, 86.7%의 미혼 남성들이 기부 의향을 나타낸 것으로 보아, 미혼 여성들이 미혼 남성보다 기부를 더 많이 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
· 대다수의 인도 응답자(47.3%)는 그들의 내년 연간 수입의 1~5%를 자선 목적으로 기부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11.1%의 응답자들이 내년 연간 수입의 5% 이상을 기부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 거의 모든 연령층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기부를 위해 향후 12개월 내에 소비를 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0대 이하의 40.6% 여성 응답자 및 26.1% 남성응답자, 31세~45세의 34.5% 여성 응답자 및 34.4% 남성응답자, 46세~55세의 41.7% 여성 응답자 및 38.2% 남성 응답자가 기부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56세 이상의 연령층에서만 1.6%의 근소한 차이로 남성응답자(32.4%)가 여성응답자(30.8%)보다 기부에 더 관대한 것으로 조사됐다.
· 다른 나라의 조사결과와 유사하게, 42.9%의 미혼 여성들이 기부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반면, 27.3%의 미혼 남성들이 기부 의향을 나타낸 것으로 보아, 미혼 여성들이 미혼 남성보다 기부를 더 많이 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말레이시아
· 대다수의 말레이시아 응답자(48.1%)는 그들의 내년 연간 수입의 1~5%를 자선 목적으로 기부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4.9%의 응답자들이 내년 연간 수입의 5% 이상을 기부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 가장 낮은 연령 대 및 가장 높은 연령 대의 여성 응답자들이 남성 응답자보다 기부에 더 관대한 것으로 조사됐다. 56.4%의 30세 이하 여성들이 향후 12개월 내에 기부 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반면, 같은 연령 대 남성 응답자의 39.5% 만이 기부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또한 56세 이상의 응답자 중, 50%의 여성 응답자가 기부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반면, 남성 응답자의 28.6%만이 기부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해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 그러나, 중년의 말레이시아 남성들은 기부에 더 관대한 것으로 조사됐다. 31세~45세 연령 대 및 46세~55세의 연령 대에서는 남성이 여성보다 불우이웃을 많이 도울 것으로 조사됐다. 47.8%의 31세~45세 남성응답자 및 58.1%의 46세~55세의 남성들이 향후 12개월 내에 기부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반면, 같은 연령 대의 여성 응답자들은39.4% 및 41.4%만이 향후 1년 내에 기부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다.
· 다른 나라의 조사결과와 유사하게, 55.4%의 미혼 여성들이 기부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반면, 45.4%의 미혼 남성들이 기부 의향을 나타낸 것으로 보아, 미혼 여성들이 미혼 남성보다 기부를 더 많이 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싱가포르
· 대다수의 싱가포르 응답자(39.4%)는 그들의 내년 연간 수입의 1~5%를 자선 목적으로 기부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19.7%의 응답자들이 내년 연간 수입의 5% 이상을 기부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 거의 모든 연령 대에서 여성들이 남성보다 향후 12개월 내에 기부를 위해 마음을 열 준비가 된 것으로 조사됐다. 30세 이하의 44.1% 여성 응답자 및 42.0% 남성 응답자가, 31세~45세의 54.4% 여성 응답자 및 43.5% 남성 응답자가, 46세~55세의 51.3% 여성 응답자 및 40.4% 남성 응답자가 향후 12개월 내에 기부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 56세 이상의 연령 대에서만 61.1%의 남성 응답자가 기부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반면, 42.9%의 여성 응답자가 기부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해, 남성이 더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 흥미롭게도, 다른 지역의 양상과는 달리, 46.5%의 미혼 남성 응답자들이 향후 12개월 내에 기부할 계획이 있다고 답한 반면, 43.6%의 미혼 여성 응답자들이 12개월 내에 기부할 계획이 있다고 답하여 근소한 차이로 싱가포르 미혼 남성이 미혼 여성보다 기부에 관대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만
· 대다수의 대만 응답자(48.6%)는 그들의 내년 연간 수입의 1~5%를 자선 목적으로 기부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5.8%의 응답자들이 내년 연간 수입의 5% 이상을 기부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 거의 모든 연령층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향후 12개월 내에 마음을 열어 기부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1세~45세의 47.3% 여성 응답자 및 40.3% 남성응답자, 46세~55세의 50.0% 여성 응답자 및 44.4% 남성 응답자, 56세 이상의 57.9%의 여성 및 51.3%의 남성 응답자가 기부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30세 이하의 연령 대에서만 37.0%의 남성 응답자가 기부 계획이 있는 반면, 27.8%의 여성응답자가 기부 계획이 있다고 답해, 남성이 여성보다 기부에 약간 더 관대한 것으로 조사됐다.
· 흥미롭게도, 다른 지역의 양상과는 달리, 40.0%의 미혼 남성 응답자들이 향후 12개월 내에 기부할 계획이 있다고 답한 반면, 34.6%의 미혼 여성 응답자들이 12개월 내에 기부할 계획이 있다고 답해 대만 미혼 남성이 미혼 여성보다 기부에 관대한 것으로 조사됐다.

태국
· 대다수의 태국 응답자(62.2%)는 그들의 내년 연간 수입의 1~5%를 자선 목적으로 기부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13.7%의 응답자들이 내년 연간 수입의 5% 이상을 기부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 젊은 연령 대(30세 이하 및 31세~45세) 에서는 여성들이 남성보다 기부에 더 관대한 것으로 조사됐다. 64.1%의 30세 이하 여성 응답자, 60.0%의 31세~45세 여성 응답자들이 향후 12개월 내에 기부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54.5%의 30세 이하 남성 응답자, 58.8%의 31세~45세 남성 응답자들이 향후 12개월 내에 기부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 그러나 장년 층의 경우, 46세~ 55세의 73.9% 남성 응답자 및 64.7% 여성 응답자, 56세 이상의 72.2%의 남성 및 68.2%의 여성 응답자가 향후 12개월 내에 기부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조사돼, 남성이 여성보다 기부에 더 관대했다.
· 다른 나라의 조사결과와 유사하게, 62.7%의 미혼 여성들이 기부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반면, 55.6%의 미혼 남성들이 기부 의향을 나타낸 것으로 보아, 미혼 여성들이 미혼 남성보다 기부를 더 많이 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
· 대다수의 태국 응답자(51%)는 그들의 내년 연간 수입의 1~5%를 자선 목적으로 기부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5%의 응답자들이 내년 연간 수입의 5% 이상을 기부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 거의 모든 연령층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향후 12개월 내에 마음을 열어 기부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세 이하의 52.4% 여성 응답자 및 45.5% 남성응답자, 31세~45세의 52.9% 여성 응답자 및 48.2% 남성 응답자, 56세 이상의 62.5% 여성 응답자 및 50.0% 남성 응답자가 기부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46세~55세 연령 대에서만 53.7% 남성응답자 및 47.4% 여성 응답자가 기부 계획이 있는 것으로 조사돼, 남성이 여성보다 기부에 더 관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 다른 나라의 조사결과와 유사하게, 51.0%의 미혼 여성들이 기부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반면, 42.3%의 미혼 남성들이 기부 의향을 나타낸 것으로 보아, 미혼 여성들이 미혼 남성보다 기부를 더 많이 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호주
· 대다수의 호주 응답자(45.5%)는 그들의 내년 연간 수입의 1~5%를 자선 목적으로 기부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4.5%의 응답자들이 내년 연간 수입의 5% 이상을 기부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 거의 모든 연령 대에서 남성들이 여성 보다 기부에 더 관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세 이하의 72.4%의 남성 및 65.5%의 여성 응답자, 46세~ 55세의 84.4%의 남성 및 73.0%의 여성 응답자, 56세 이상의 66.7%의 남성 및 46.7%의 여성 응답자가 향후 12개월 내에 기부할 계획이 있다고 응답했다.
· 그러나 31세~45세의 연령 대에서는 60.7%의 여성 응답자가 기부할 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반면, 48.6%의 남성 응답자들이 기부할 계획이 있다고 답해, 여성들이 기부에 더 관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 흥미롭게도, 다른 지역의 보편적인 양상과는 달리, 71.6%의 미혼 남성 응답자들이 향후 12개월 내에 기부할 계획이 있다고 답한 반면, 71.4%의 미혼 여성 응답자들이 12개월 내에 기부할 계획이 있다고 답해, 호주 미혼 남성이 미혼 여성보다 기부에 약간 더 관대한 것으로 조사됐다.

뉴질랜드
· 대다수의 뉴질랜드 응답자(41.2%)는 그들의 내년 연간 수입의 1% 이하를 자선 목적으로 기부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7.8%의 응답자들이 내년 연간 수입의 5% 이상을 기부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 거의 모든 연령 대에서 남성들이 여성 보다 기부에 더 관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세 이하의 75.9% 남성 응답자 및 62.9% 여성 응답자, 46세~ 55세의 87% 남성 응답자 및 75.0% 여성 응답자, 56세 이상의 89.2% 남성 응답자 및 61.5% 여성 응답자가 향후 12개월 내에 기부할 계획이 있다고 응답했다.
· 그러나 31세~45세의 연령 대에서는 80.0%의 여성 응답자가 기부할 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반면, 76.6%의 남성 응답자들이 기부할 계획이 있다고 답해, 여성들이 기부에 더 관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 흥미롭게도, 다른 지역의 보편적인 양상과는 달리, 80.7%의 미혼 남성 응답자들이 향후 12개월 내에 기부할 계획이 있다고 답한 반면, 76.6%의 미혼 여성 응답자들이 12개월 내에 기부할 계획이 있다고 답해, 뉴질랜드 미혼 남성이 미혼 여성보다 기부에 더 관대한 것으로 조사됐다.

필리핀
· 대다수의 필리핀 응답자(46.5%)는 그들의 내년 연간 수입의 2~5%를 자선 목적으로 기부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35.4%의 응답자들이 내년 연간 수입의 5% 이상을 기부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 거의 모든 연령층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향후 12개월 내에 마음을 열어 기부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세 이하의 73.4% 여성 응답자 및 68.1% 남성응답자, 46세~55세의 78.3% 여성 응답자 및 51.8% 남성 응답자, 56세 이상의 80.0% 여성 응답자 및 51.7% 남성 응답자가 기부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그러나 31세~45세의 연령 대에서는 64.3%의 남성 응답자가 기부할 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반면, 62.9%의 여성 응답자들이 기부할 계획이 있다고 답해, 남성들이 기부에 약간 더 관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 다른 나라의 조사결과와 유사하게, 76.1%의 미혼 여성들이 기부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반면, 65.9%의 미혼 남성들이 기부 의향을 나타낸 것으로 보아, 미혼 여성들이 미혼 남성보다 기부를 더 많이 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www.masterintelligence.com 에서 볼 수 있다.

마스터카드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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