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신용보증기금, 중기에 1조 2천억원 특별 지원키로
시중은행이 신용보증기금에 특별출연을 하는 것은 신한은행이 최초의 사례로 이번 협약에 따라 신한은행은 신보에 2009년 말까지 1천억원을 특별출연하고 신보는 이 재원을 바탕으로 중소기업에 1조 2천억원의 신용보증을 공급하게 된다.
협약보증의 대상은 신한은행이 추천하는 중소기업에 대한 각종 운전자금대출로, 기업 당 최고 30억원까지 최장 5년 이내로 특별출연금이 소진될 때까지 지원된다. 이번 협약보증은 오는 12월 8일(월)부터 본격적으로 은행추천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번 협약보증의 원활한 시행을 위해 양 기관에서는 제도적인 뒷받침을 해 주기로 했다. 신보에서는 대출금액에 대하여 100% 보증책임을 부담하는 전액보증서로 신속히 취급하고 신용보증료도 0.2%p 인하해 줄 방침이다. 또한 신한은행은 대출금리를 최대 0.5%p까지 특별 우대하고 기존여신에 불구하고 영업점장 전결로 신속 지원할 예정이며 취급상 고의 및 중과실이 없는 한 관련 직원을 면책하기로 했다.
협약식을 마친 안택수 신보 이사장은 “이번 협약보증 도입은 보증기관과 은행, 중소기업 모두가 Win-Win하는 새로운 상생협력의 모델을 제시한 데 큰 의의가 있다. 신보는 협약보증이 소기의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적극적인 보증 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상훈 신한은행장은 “은행 내부 자금사정이 여유롭지 않은 가운데 이번 대규모의 특별출연으로 단기적으로는 자금수지에 다소 부담이 될 수 있으나 중소기업이 어려울 때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다함으로써 중장기적으로는 은행 이미지 및 대내외 신인도 제고 등 긍정적 요인이 더 클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shinhan.com
연락처
신한은행 여신기획부 예준배 부부장 02-2151-2541